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에우세비오(6.21)

에우세비오(6.21)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에우세비오 (Eusebius)
축일 6월 21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순교자
활동지역 사모사타(Samosata)
활동연도 +379년
같은이름 에우세비오스, 에우세비우스
성인 기본정보

   정통 교리의 강력한 옹호자이며 사모사타의 주교이던 성 에우세비우스(또는 에우세비오)는 361년의 안티오키아 시노드(Synod of Antiochia)에 참석하여 멜레티우스(Meletius)를 안티오키아의 주교로 선출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대부분의 투표자들이 아리우스파(Arianism)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멜레티우스가 선출될 것을 기대할 수 없는 형편이었다. 멜레티우스가 정통파임이 명백해지자 아리우스파 황제인 콘스탄티우스는 에우세비우스에게 시노드(Synod)의 선거권 행사를 포기하도록 요구하였다. 그가 완강히 거부하자 황제는 그의 오른손을 잘라버리겠다고 위협하였다. 끝내 그가 거부하자 황제는 그의 용기에 크게 감동하여 그를 석방하였다.

   그 후 에우세비우스는 약 2년 동안 정통파(가톨릭)와 아리우스파간의 화해를 모색하였으나 성공하지는 못했다. 372년 그는 카파도키아(Cappadocia)의 카이사레아(Caesarea) 주교로 성 바실리우스(Basilius)를 선출하는데 큰 몫을 하였고, 이때부터 이 두 사람은 절친한 친구가 되었다. 또 에우세비우스는 시리아와 팔레스티나(Palestina)를 두루 다니면서 그리스도교를 박해하는 발렌스 황제에게 항거하라고 격려하다가 마침내 374년 황제에 의하여 트라스로 유배를 갔다. 378년 발렌스 황제가 죽자 그는 사모사타로 돌아왔고, 다음 해에 돌리카에서 운명하여 풍운아의 일생을 마쳤다.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