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유스토(11.10)

유스토(11.10)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유스토 (Justus)
축일 11월 10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대주교
활동지역 캔터베리(Canterbury)
활동연도 +627년경
같은이름 유스또, 유스뚜스, 유스투스
성인 기본정보

   성 유스투스(또는 유스토)는 교황 성 그레고리오 1세(Gregorius I, 9월 3일)가 영국 선교를 위해 로마의 수도자들을 파견할 때 캔터베리의 성 아우구스티노(Augustinus, 5월 27일)에 이어 601년에 두 번째로 파견한 베네딕토회 수도자 가운데 한 명이었다. 597년 영국에 도착해 선교 활동을 시작한 성 아우구스티노는 교황에게 더 많은 선교사를 요청했고, 그 요청에 따라 성 멜리토(Mellitus, 4월 24일) 수도원장을 중심으로 2차 선교단이 구성되어 선교에 필요한 많은 전례 용품과 서적 등을 가지고 영국으로 향했다. 교황 성 대 그레고리오 1세는 성 아우구스티토를 대주교로 승품하면서 영국 내에 12개의 교구를 지닌 두 개의 관구를 설정하도록 했다. 성 아우구스티노는 교황의 뜻에 따라 캔터베리에 대주교좌를 세우고 초대 대주교에 올랐고, 604년에 켄트(Kent) 왕국의 로체스터(Rochester)에 새로운 교구를 설립하고 성 유스토를 초대 주교로 임명하였다.

   로체스터의 첫 주교로서 선교 활동을 펼치던 성 유스토는 앵글로색슨족(Anglo-Saxons)의 왕 가운데 최초로 그리스도교 신자가 되어 복음화를 적극적으로 후원해주던 켄트 왕국의 성 에텔베르트(Ethelbert, 2월 24일)가 616년에 선종하면서 위기를 맞이했다. 아버지에 이어 왕위를 계승한 에드발드(Eadbald)가 앵글로색슨족의 이교를 선호해 그리스도교를 포기하면서 그리스도교에 대한 박해가 일어났다. 성 유스토는 잠시 갈리아 지방으로 피신했다가 1년 뒤에 로체스터로 돌아올 수 있었고, 조심스럽게 사목활동을 펼치다가 624년 교황 보니파시오 5세(Bonifatius V)에게 팔리움(pallium)을 받고 성 멜리토를 계승해 캔터베리 교구의 제4대 대주교가 되었다. 그리고 자신이 사목하던 로체스터 교구의 후임 주교로 로마누스(Romanus)를 임명하고 축성하였다.

   그는 또한 625년에 성 바울리노(Paulinus, 10월 10일)를 요크(York)의 초대 주교로 축성하면서 노섬브리아(Northumbria) 왕국의 복음화에 힘쓰도록 했다. 성 바울리노는 노섬브리아의 왕인 성 에드윈(Edwin, 10월 12일)에게 세례를 주고 활발히 선교 활동을 하다가 633년 성 에드윈이 전투 중에 사망한 후 그 후계자들이 그리스도교를 거부하자 켄트 왕국으로 일단 피신했다. 하지만 결국 요크로 돌아가지 못했고, 성 유스토 대주교를 대리해 로마를 방문하던 로마누스 주교가 이탈리아 앞바다에서 익사하면서 공석이 된 로체스터의 주교직을 맡았다. 성 유스토는 627년경 선종했고, 그의 유해는 11세기 말에 캔터베리의 성 아우구스티노 수도원으로 이장되었다. 옛 “로마 순교록”이나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모두 그가 순교한 날로 알려진 11월 10일 목록에서 캔터베리의 성 아우구스티노의 영국 복음화를 돕기 위해 다른 수도자들과 함께 파견된 성 유스토가 결국 캔터베리의 주교가 되었다고 기록하였다.♣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