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즈카르야(3.15)

즈카르야(3.15)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즈카르야 (Zachary)
축일 3월 15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교황
활동지역
활동연도 +752년
같은이름 자카리아, 자카리아스, 자카리야, 재커리, 즈가리아, 즈가리야
성인 기본정보

   이탈리아의 칼라브리아(Calabria) 또는 그리스의 아테네(Athenae)에서 679년경에 태어난 성 자카리아(Zacharias, 또는 즈카르야)는 원래 그리스계 사람이다. 그가 로마(Roma) 교회의 부제로 있을 때 그의 학덕과 성덕이 뛰어나 성 그레고리우스 3세(Gregorius III, 12월 10일)의 측근이 되었고, 이후 전임자를 계승하여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741년 12월 착좌식을 거행한 그는 즉시 복잡한 정치 문제를 해결하여 뛰어난 수완을 보여주었다. 또한 성 보니파티우스(Bonifatius, 6월 5일)를 격려하여 독일 선교에 박차를 가하도록 이끄는 동시에, 그를 마인츠(Mainz)의 대주교로 임명하였다. 또한 그는 피피누스 3세(Pippinus III)를 프랑크 왕국의 국왕으로 인정하여 선교활동에 큰 도움을 받았다. 또한 그는 성상 파괴주의자들을 피하여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에서 온 수녀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였고, 수많은 노예들을 해방시키는 등 괄목할 만한 업적을 남겼으며, 교황 성 그레고리우스 1세(Gregorius I, 9월 3일)의 “대화집”(Dialogues)을 그리스어로 번역하였다. 그리스 출신으로 마지막 교황인 그는 752년 3월 15일 선종하여 성 베드로 대성전에 안장되었다.

참고자료

  •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 마이클 월시 저, 변우찬 역, 옥스퍼드 교황 사전 - 자카리아, 왜관읍(분도출판사), 2014년, 152-154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0권 - '자카리아',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4년, 7287-7289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