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후고(11.17)

후고(11.17)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후고 (Hugh)
축일 11월 17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활동지역 링컨(Lincoln)
활동연도 1140-1200년
같은이름 위고, 후꼬, 휴스
성인 기본정보

   성 후고(Hugo)는 프랑스 동부 부르고뉴(Bourgogne)의 아발론 성에서 성주인 빌리암(William)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8세 때에 어머니 안나(Anna)를 잃고 빌라드-브느와(Villard-Benoit) 수도원에서 교육을 받고 성장했다. 그는 19세 때에 부제품을 받고 성 막심(Maxim) 수도원의 원장이 되었다. 1160년에 그는 그랑드 샤르트뢰즈(Grand Chartreuse) 수도원을 방문한 뒤에 카르투지오회 회원이 될 결심을 하고, 그곳에서 사제품을 받았다. 10년 후에 그는 카르투지오회의 재정담당이 되었고, 1175년에는 잉글랜드(England) 카르투지오회 수도원의 원장이 되었다.

   그의 성덕과 학덕에 대한 명성은 전 영국에 퍼졌고, 그의 영향력 또한 점점 커졌다. 이 때문에 그는 거의 18년 동안이나 공석이던 영국 잉글랜드 중동부 링컨 교구를 맡아 교구의 신앙을 일신했는데, 이때 보여 준 그의 지혜와 정의는 너무나도 유명하다. 그는 잉글랜드에 사는 유대인 박해정책을 반대하던 지도자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1200년 11월 17일 런던(London)에서 선종했고, 1220년 교황 호노리우스 3세(Honorius III)에 의해 시성되었다.

   교회미술에서 그의 상징은 백조이다. 성 후고는 야생 백조 한 마리를 애완용으로 길렀는데, 그 백조가 늘 그를 따르고 임종까지 지켜봤다고 한다. 그리고 한 손에 성작을 들고 있고, 그 성작 위에 아기 예수님이 앉아 있는 모습으로도 표현된다. 이는 성 후고가 벅든(Buckden)에서 미사를 집전하던 중 일어난 기적과 관련된 것으로, 성변화 중에 일어난 그리스도의 환시를 표현한 것이다. 그 외에 링컨 주교좌성당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참고자료

  • 페르디난트 홀뵉 저, 이숙희 역, 성체의 삶을 위한 성체와 성인들 - '링컨의 후고 성인', 서울(성요셉출판사), 2000년, 83-85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후고(11.17 ...] 성인 이름에 담긴 뜻: 후고(Hugo) 주호식 2017/11/06 1228 2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