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루치아노(1.7)

루치아노(1.7)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루치아노 (Lucian)
축일 1월 7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신부, 순교자
활동지역 안티오키아(Antiochia)
활동연도 +312년
같은이름 루시안, 루치아누스, 루키아노, 루키아누스
성인 기본정보

   시리아의 사모사타(Samosata) 출신인 성 루키아누스(Lucianus, 또는 루치아노)는 수사학과 철학에서 당대의 최고 권위자였으며, 에데사(Edessa)에서는 마카리우스(Macarius)라는 사람의 지도로 성서를 연구하였다. 이윽고 그는 하느님과 이웃에게 봉사하는 것이 자신의 최대 임무로 자각하였다. 그는 말과 행동으로 모범이 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신구약성서에서 오류를 제거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이리하여 그는 70인역 성서의 다른 간행본을 서로 비교하고 또 히브리어 원문을 참조하여 구약성서 개정판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성 루키아누스 사본이다.

   그러던 중에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가 일어나 성 루키아누스도 체포되어 니코메디아(Nicomedia)의 지하 감옥에 갇혔는데, 이때 그는 끝까지 신앙을 증거하였다. 심문관의 모든 질문에 그는 자신은 그리스도인이라고 당당히 증거한 후 순교하였다. 그의 유해는 신자들에 의해 드레파눔(Drepanum)에 안장되었고, 후에 콘스탄티누스 대제(Constantinus I)는 그곳에 도시를 건설하고 그 이름을 헬레노폴리스(Helenopolis)라 변경하였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상) - '성 루치아노 사제 순교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202-204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루치아노(1.7 ...] 성인 이름에 담긴 뜻: 루치아노(Lucianus) 주호식 2018/03/07 1486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