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소피아(9.30)

소피아(9.30)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소피아 (Sophia)
축일 9월 30일
성인구분 성녀
신분 과부
활동지역 로마(Roma)
활동연도 +2세기
같은이름 쏘피아
성인 기본정보

   교회 전승에 따르면 하느님의 ‘지혜’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성녀 소피아는 하드리아누스(117~138년)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로마에서 순교한 세 명의 동정녀, 즉 성녀 피데스(Fides), 성녀 스페스(Spes), 성녀 카리타스(Caritas, 이상 8월 1일)의 어머니이다. 7~8세기에 라틴어와 여러 언어로 전해진 전설적인 “수난기”(Passio)의 의하면 성녀 소피아는 자신의 세 딸이 로마에서 순교한 후 딸들의 무덤가에서 기도하다가 3일 뒤에 평화롭게 선종했다고 한다. 그러나 8세기 밀라노(Milano)의 사제 요한(Joannes)이 쓴 라틴어 문서에는 딸들과 함께 밀라노에서 로마로 간 과부 소피아가 하드리아누스 황제 때 도시에서 약 18마일 떨어진 곳에서 고문을 받다가 순교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옛 “로마 순교록”(Martyrologium Romanum)은 8월 1일 목록에서 거룩한 동정녀 피데스, 스페스, 카리타스가 하드리아누스 황제 치하 때 로마에서 순교의 왕관을 얻었다고 기록하였고, 9월 30일 목록에서는 거룩한 동정녀 피데스, 스페스, 카리타스의 어머니인 과부 소피아의 축일을 로마에서 기념한다고 짧게 언급하였다. 결국 성녀 소피아의 순교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성녀 소피아를 공경하는 예식은 중세에 많이 행해졌는데, 알자스(Alsace) 지방의 에샤우(Eschau) 수도원은 성녀 소피아 공경을 널리 퍼뜨린 중심지가 되었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성녀 소피아와 세 명의 딸들에 대해 더는 기록하지 않았다.

   성녀 소피아의 생애와 세 명의 딸에 대한 전설적 이야기는 동방 지역에서 신앙과 희망과 사랑의 원천인 신적인 지혜를 숭배하던 관습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즉 하느님의 지혜인 ‘소피아’에서 유래하는 피데스(신덕 信德), 스페스(망덕 望德), 카리타스(애덕 愛德)라는 세 가지 신학적 덕목을 의인화해서 우화적으로 해석한 것으로 여겨진다. 교회 미술에서 보통 성녀 소피아는 세 명의 딸들과 함께 등장하는데, 성녀 피데스는 십자가나 성작을, 성녀 스페스는 배의 닻을, 성녀 카리타스는 심장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주로 표현된다.♣

참고자료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녀 소피아와 그녀의 세 딸들', 서울(일파소), 2023년, 284-286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7권 - '소피아',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1999년, 4988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