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에우세비오(3.5)

에우세비오(3.5)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에우세비오 (Eusebius)
축일 3월 5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증거자
활동지역 크레모나(Cremona)
활동연도 +423년경
같은이름 에우세비오스, 에우세비우스
성인 기본정보

   성 에우세비우스(또는 에우세비오)는 젊었을 때 로마(Roma)를 여행한 적이 있었는데, 그곳에 머무는 동안에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9월 30일)를 알게 되었다. 이때부터 이 두 사람의 친분은 날로 두터워졌으며 성 히에로니무스가 성지 여행을 제안했을 때 성 에우세비우스는 이를 기꺼이 수락하고 그를 수행하였다. 그들이 안티오키아(Antiochia)에 도착했을 때 성녀 바울라(Paula, 1월 26일)와 그녀의 둘째 딸인 성녀 에우스토키움(Eustochium, 9월 28일)이 합류하였다. 베들레헴을 찾는 가난한 순례자들을 보고 성 히에로니무스가 그들에게 쉴만한 집을 지어달라고 청하자, 그들은 순례자의 집 건축기금을 모금하기 위해 달마티아(Dalmatia)와 이탈리아까지 여행하였다. 또한 모금을 위해 크레모나에 있던 성 에우세비우스의 소유 재산과 로마에 있던 성녀 바울라의 재산도 모두 처분하였다.

   로마에서 성 에우세비우스는 성 히에로니무스의 오랜 친구인 아퀼레이아(Aquileia) 출신의 루피누스(Rufinus) 사제와 격렬한 논쟁에 휘말렸다. 루피누스는 오리게네스(Origenes)에 대해 왜곡된 글을 만들고 그릇된 교리를 선전하던 자였다. 성 히에로니무스는 그의 가르침을 반박했고, 그의 제자인 성 에우세비우스도 스승을 따랐다. 그래서 루피누스는 성 에우세비우스를 더욱 맹렬하게 공격하였다.

   400년경에 그는 고향으로 돌아왔고 그 후 사망할 때까지 줄곧 이탈리아의 크레모나에 머물렀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전승에 의하면 그는 다시 베들레헴으로 돌아가서 영적 지도자로 활동하다가 사망한 후 베들레헴에 묻힌 스승 성 히에로니무스의 무덤 옆에 안장되었다고 한다. 성 히에로니무스의 여러 성경 주석서들은 성 에우세비우스에게 헌정되었고, 예수 탄생 성당의 제대 역시 성 에우세비우스에게 헌정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성 에우세비우스가 에스파냐의 과달루페 수도원의 건립자이고, 그곳에 히에로니무스회를 진출시킨 장본인이라고 한다.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