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음악자료실

제목 어머니 성가대와 화성(2)
작성자이경우 쪽지 캡슐 작성일1999-10-22 조회수1,930 추천수5

주님안에서 안녕하셨지요.

1회에 이어 계속하겠습니다.

그런데 왜 꼭 3음이 빠질수 없느냐하면 그것은 울림때문인데 도와 솔의 음정 도수는 완전 5도 음정으로 공허하게 울립니다. 그래서 2성부에서는 완전5도 완전4도음정은 수정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꼭 알아두실 것은 솔시레(딸림화음)화음에서는 완전5도 화음이여도 허용됩니다.

3음이 빠져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한마디안에서 같은 화음이 계속될때 강박에 3음이 있으면 여린박에서는 3음을 빼도 허용합니다. 알토 가락에 위의 글에 해당없는 음은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소프라노 알토음이 같을 떄도 그대로 두십시오. 위의 규칙에 따라 혼성합창부분 8마디의 알토 파트를 수정해 바장조 계명으로 적으면

미도레/미도/시도레미레도/시시/도레미파미미/도미/레도도시도/도

그 다음 9째마디부터는 여성2부합창이니 수정할 필요가 없고 38마디에서 알토음에 유의하십시요. 계명으로[레]입니다. 소프라노계명은 [솔]입니다. 그리고 음정도 완전4도입니다. 수정애야 할곳인데 솔시레화음의 3음은 아래바음자리표의 테노ㄹ파트의 음이 3음이니 가져다가 넣으면 됩니다.

이제 수정한 알토가락으로 합창해보십시요. 잘 조화되게 들리지요.

혼성합창곡을 여성2부합창으로 연주할때 왜 수정해서 불려야하는가를 이제는 이해되셨으리라보며 수고스럽더라도 수정하셔서 부르시는게 좋지 않을까합니다.

성가99번 고요한 밤의 수정부분은 17마디[평안히]완전4도음정 19마디[네]완전4도음정이니 수정해보십시요. 98번은 수정하기 쉬운 성가입니다. 수정할 곳이 20여곳이 됩니다.

위와 같이 초보적이면서 꼭알아야할 화성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음악적으로 하자가 없는 성가를 더윽 아름답게 주님앞에 봉헌하십시다.

주님안에 건강하십시요.

이글레멘스 올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