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음악자료실

제목 Motu proprio의 한글 번역 소개
작성자신상호 쪽지 캡슐 작성일1999-12-08 조회수1,841 추천수2

이전에 김종헌 신부님께 체칠리아 운동에 대한 참고 자료를 알려주십사 부탁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추천받은 책 가운데 장로회 신학대학 홍정수 교수님이 쓴 "교회 음악 개론(1988, 장로회 신학대학 출판부)’ 책을 최근에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개신교인들이 저술한 교회음악에 관련된 책들이 대개 개신교 음악에만 지나치게 치중하거나 가톨릭 음악의 부분을 다룬다고 해도 개신교적인 시각이나 용어로 본래의 의미와는 약간의 거리가 있는 설명을 제공하고 있는데 반해 이 책은 비록 개신교계 문헌이지만 저자인 홍정수 교수님이 독일에서 음악학을 전공하고 오신 분이어서 인지 설명에 있어서 객관적인 학문적인 입장을 유지하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가톨릭의 교회음악에 대한 시각을 자세히 다루고 있는데 체칠리아 운동을 설명하면서 동시에 이 운동의 정신적인 근간을 수용하여 정리했다고 할 수 있는 Motu proprio의 설명과 번역을 싣고 있더군요. 비록 교회의 공식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 번역은 아니지만 일차적으로 참고할만한 한글 번역으로는 적합할 듯 합니다.

 

그리고 신부님, 제가 무척 게으른 바람에... (죄송합니다.) 신부님이 알려주신 자료를 바탕으로 조만간 체칠리아 운동에 대한 개략적인 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자세히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교회 음악이 나아가애 할 방향의 설정에 상당 부분 참고해야 할 부분인 것 같더군요.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