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게시판

제목 새로 발간된 가톨릭성가 혼성합창용(수정보완판)에 대한 의견입니다.
작성자박상용 쪽지 캡슐 작성일2018-07-10 조회수8,416 추천수1 반대(0) 신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지난 주일에 새로 발간된 성가책을 구입하였습니다.

 

악보를 훑어보다가 몇 가지 의문이 생겨서 여쭤볼 곳이 어딘지 잘 몰라서 이 게시판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 게시판에서는  새로 발간된 성가집과 관련된 분들과 연결 되는 분이 계시지 않을까 해서 외람되게 의견을 올립니다.  

 

한 가지 부분만 말씀 드리자면   성가집  악보에 있는 모든 셈여림표가  아래의 왼쪽 악보처럼 되어 있습니다.

 

 

 

왼쪽 악보 보다는 오른쪽 악보 처럼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악보의 가독성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전 성가책에는 위 그림의 오른쪽 악보처럼 인쇄 되어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성가책이 아닌 다른 악보집에서도 셈여림기호는 오른쪽 처럼  굵게 되어 있습니다.  눈에 잘 띄어야 이겠지요..  또는 인쇄된 악보에서는 관례적으로,,, 

 

혹  왼쪽악보나 오른쪽 악보나 무슨 큰 차이가 있냐라고 하신다면 할 수 없구요.  하지만 악보를 보면서 합창을 할 때는 좀 의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성가집 정식판이 나올 때 반영이 되길 바라며 의견 올렸습니다.

 

 

,,,,,,,,,,

 

 

망설이다가 아래에 사족을 답니다.

 

이번 성가책에 제작에 사용된 사보프로그램이 아마도 A***사의 Si***** 소프트웨가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그 SW에서 만들어진 악보PDF에 셈여림이 가끔 저 위의 왼쪽 악보처럼 만들어진 것이 보이기도 합니다.

 

제작진에서 이 SW 사용에서 Expression 기능에서 놓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만약에 그 SW에서 수정하고자 할때 600곡 이나 되는 악보에서 셈여림표를 일일이 찾아 수정하는 것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큰 일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Filters 에서 Advanced 등을 이용하면 짧은 시간에 수정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외 Cue Size 음표의 크기라든지,,  생각해본 것이 좀 있습니다만,,   이렇게 글을 올린다는게 조심스러워서요.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는것과 달리  글로 표현하는 것이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도 있고 해서,,,

 

그냥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은 진심이 전해 질까 싶어서입니다.

혹 새 성가집의 기보에 관련해서 저의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저는 언제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주님이 이끄시는대로,,,

 

이 게시판에서는 항상 나눔의 신비를 생각하며 이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