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굿뉴스 개편에 따른 가톨릭성가 홈페이지 안내
작성자굿뉴스 쪽지 캡슐 작성일2004-11-15 조회수2,670 추천수0 반대(0)

굿뉴스 개편에 따른 가톨릭성가 홈페이지 안내
작성자   가톨릭성가마스터(choirsysop)  번  호   5716
작성일   2004-07-12 오후 2:27:52 조회수   169 추천수   5

 

+ 주 찬미

 

 

성가가족 여러분께,

 

지난 6월초에 가톨릭 인터넷 굿뉴스가 전면 개편되면서 산하에 있던 "가톨릭성가 홈페이지"에도 적잖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된 여러가지 혼란을 인내해주신 성가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이 홈페이지를 활용하실 수 있도록 이 홈페이지에 대한 소개와 이번 개편으로 변경된 사항들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1. 가톨릭성가 홈페이지

 

이 "성가게시판"은 "가톨릭성가 홈페이지"에 딸려있는 게시판 가운데 하나입니다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성가게시판"만 알고 "가톨릭성가 홈페이지"와 "악보및 감상실"의 존재를 모르고 계신 것 같아서 다시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가톨릭성가 홈페이지"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주소를 마우스로 누르면 이 홈페이지로 옮겨가실 수 있습니다.

 

http://chant.catholic.or.kr

 

이 홈페이지는 1998년 9월에 가톨릭 굿뉴스의 개설과 함께 열렸습니다만 상당기간 운영자가 없어서 갱신이 되지 않고 있다가, 김종헌 신부님의 지도로 "가톨릭성가 봉사팀"이 결성되어 "가톨릭 굿뉴스"의 지원하에 자율적으로 운영되면서 2000년 4월 22일에 새로 단장하여 문을 열었습니다. 이 홈페이지에 딸린 게시판이 그 유명한 "성가게시판"이며, 이 밖에도 "악보및 감상실", "전례음악 자료실"이 추가되면서 지구촌에 흩어져 있는 한국천주교회의 성가가족들 사이에 성가 악보와 전례음악에 대한 주요정보들을 나누는 큰 나눔터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 밖에도 "성가란?", "성가검색", "성가마당", "성가대 운영", "링크" 등의 고정란을 통해 성가대와 전례봉사자들에게 필수적인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획사업으로 2003년 9월까지 매달 성가대와 성음악 우수홈페이지를 선정하여 발표해 왔습니다.

 

이처럼 유용한 나눔터인 "가톨릭성가 홈페이지"는 새로 문을 연지 6개월 만에 조회수가 2만번을 돌파하였고 현재까지 50만명을 초과할 정도로 성가가족들 사이에 꽤 알려졌지만 아직도 모르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계신 것 같아서 간략히 소개드렸습니다. 아직 모르셨던 분들께서는 위의 주소를 눌러서 이 홈페이지를 방문한 다음 "즐겨찾기"에 꼭 등록시키시고 자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변경 사항

 

이번 개편으로 바뀐 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실명제 전환 : 가톨릭 인터넷 굿뉴스의 모든 게시판과 자료실에서 반드시 실명을 쓰도록 바뀌었습니다. 다만 검증된 운영자에 한하여 실명 대신에 직명을 쓰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익명으로 올려지는 많은 광고성 글이나 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글들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서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환영할 만한 조치로 보입니다.

 

- 성가게시판 자료첨부 기능 상실 : 성가게시판에서 글을 올리면서 자료를 첨부하는 기능이 없어졌습니다. 굿뉴스 산하의 수많은 게시판에 엄청난 자료들이 첨부되면서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저장용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전보다 불편해진 점입니다만 첨부자료가 필요한 글들은 뒤에 말씀드릴 "자료실"이나 "악보감상실"을 활용함으로써 해소할 수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 자료실 명칭 변경 : 개편이전에 사용하던 "(전례음악)자료실"이 현재 "성가/교회음악" 자료실이라는 명칭으로 바뀌어서 개설되어 있습니다. 다만, 굿뉴스 측에서 이 개편을 하면서 기존에 있던 "성가자료실"과 통합하면서 명칭을 "성가/교회음악"으로 지정하였는데, 가톨릭성가 홈페이지에 있는 "악보감상실"과 용도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굿뉴스 측에 이 자료실의 명칭을 "전례/교회음악" 자료실로 변경해주실 것을 요청한 상태이며, 이 자료실에 들어있는 성가악보 및 연주 파일들은 모두 "악보감상실"로 옮기도록 요청하는 글을 올려놓았습니다.

 

3. 협조 요청 사항

 

이번 개펀으로 인해 달라진 점들을 안내해드렸는데, 이와 관련하여 성가가족 여러분께 협조를 요청할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즐겨찾기 등록 : 가톨릭성가 홈페이지(http://chant.catholic.or.kr)를 꼭 즐겨찾기에 등록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이 홈페이지에는 성가게시판, 악보감상실, 자료실이 모두 왼편 메뉴에 제공되고 있는데, 개편된 굿뉴스에서는 성가게시판이나 악보감상실이 서로 다른 메뉴로 구분되어 분리 제공되고 있어서 찾아가시기가 상당히 불편합니다.

 

- 용도 구분 사용 :

  • 성가게시판 : 지금과 같이 연주안내, 전례와 성음악에 대한 문의사항이나 의견 교환, 자료소개 등의 자요게시판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자료첨부기능이 없으므로 첨부자료를 올리실 경우에는 "(전례음악)자료실"(지금 현재는 "성가/교회음악"으로 되어있음)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악보감상실 : 성가악보 올리기 및 요청, 연주파일 올리기 및 요청 등의 글을 올리시면 됩니다.
  • 전례/교회음악 자료실 : 전례및 성음악에 관련된 문헌이나 자료들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매달 올리시는 "성가선곡" 자료들은 앞으로 이 자료실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 "성가검색" 연주파일 보완중 : "성가검색"에 들어있던 wav, asf 형식의 연주파일들은 이번 개편 작업에서 아직 복구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굿뉴스 전체에서 손볼 급한 곳들이 많아 아직 복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오니 좀더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 불편사항 개선 건의 : 이 홈페이지에서 개선할 점이나 건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성가게시판에 글을 올리거나 전자우편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굿뉴스 개편과 더불어 여러분들의 관심과 사랑과 격려 속에서 이 홈페이지가 더 큰 나눔과 사귐을 이루는 마당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더 열심히, 더 겸손하게, 더 기쁜 마음으로 봉사하겠습니다.

 

 

가톨릭성가 봉사팀 일동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