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마태오 복음서 제1장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유재범 쪽지 캡슐 작성일2007-08-16 조회수402 추천수0 신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탄생하셨다.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였는데, 그들이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
20 요셉이 그렇게 하기로 생각을 굳혔을 때, 꿈에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2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 곧
23 “보아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하리라.” 하신 말씀이다. 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아내를 맞아들였다.
25 그러나 아내가 아들을 낳을 때까지 잠자리를 같이하지 않았다. 그리고 아들의 이름을 예수라고 하였다.

 

예수 ◆
라틴어 Jesus
영어 Jesus
그리스어 Iesous
[관련단어]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의 아들로서 강생(降生)하시어 인류를 구원하신 우리 주님의 이름. ‘야훼는 구원이시다’라는 뜻을 지닌 히브리어 이름 ‘요수아’(Yosua)에서 유래되었다. 즉 이 ‘요수아’가 모음 이화(異化)현상을 일으켜 예수아(Yesua)로 변형되어 쓰였는데, 이것이 그리스어 예수스(Iesous) 및 라틴어 예수스(Jesus)로 번역되어 예수란 이름으로 발음되기에 이르렀다. ‘요수아’는 눈(Nun)의 아들이자 모세의 후계자로 활약한 이스라엘의 한 영웅의 이름이기도 하다. 구약신약성서에는 그 영웅의 명성과 그 이름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 때문에 많은 이가 요수아 또는 예수라는 이름을 즐겨 가졌다. 한편 마태오 복음에는 동정 마리아가 낳을 아들의 이름을 예수라 부르라고 일러주는 천사의 말을 인용하는 대목에서 그 이름을 예수라 부르라고 일러주는 천사의 말을 인용하는 대목에서 그 이름의 의미가 암시되어 있다. “예수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것이다”(1:21). 이 이름으로 그리스도 교인은 아버지 하느님기도하며 사도들은 기적을 행하였다(사도 3:6). (⇒) 예수 , 그리스도 그리스도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