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루카복음 12장을 보다가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8-08 조회수2,367 추천수0 신고

여기 굿뉴스 '우리들의 묵상글'에 올렸던 것입니다.

병행복음인 마태오 복음묵상글을 올리니 참고로 보세요.


* 깨어 있어라 (마태24,42-51)


 연중 제21주간 목요일 복음 (마태24,42-51)

 

"깨어 있으라. 너희의 주인이 어느 날에 올지 너희가 모르기 때문이다. 이것을 명심하여라. 도둑이 밤 몇 시에 올지 집주인이 알면, 깨어 있으면서  도둑이 자기 집을 뚫고 들어오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너희도 준비하고 있으라. 너희가 생각하지도 않은 때에  사람의 아들이 올 것이다." (42~44)

 

예수님의 재림 시기를 알지 못하는 우리가 어떤 태도로 살아가야 할 지를 교훈하는 내용이다. '깨어 있으라'에 해당하는 '그레고레이테'(gregoreite; stay awake!)는 '지켜보다', '주의하다', '경계하다'라는 뜻을 가진 원형 '그레고류오'(gregoreuo) 현재 명령형이다.

여기서 '지켜 보다'의 뜻은 단지 심판의 날을 눈을 뜨고 지켜 보는 것이 아니라 정신차리고 주의하여 그날을 예비하라는 의미이다.

 

무관심과 나태, 영적인 깊은 잠에 빠져서 그날을 갑작스럽게 당황해 하며 맞이하지 말고 (1테살 5,3) 영적으로 각성하여 언제 예수님께서 재림하시든지 주님을 맞을 준비가 된 상태로 살아가라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 동사가 현재 명령형이라는 것은 그러한 상태를 항상 현재처럼 유지하라는 뜻이다.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자도 항상 자신이 살아가는 현재에 그런 일이 일어날 것처럼 예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것을 명심하여라'에 해당하는 '에케이노 데 기노스케테'(ekeino de ginoskete; but understand this; but know this)에서 '기노스케테'도 원형 '기노스코'(ginosko)의 2인칭 복수 현재 명령형으로 보아 '그러나 너희들은 이것을 알라'로 해석하는 것이 좋다.

 

도둑이 '밤 몇 시에 올지'에 해당하는 '포이아 퓔라케'(poia phylake; at what time of night; the hour of night  when)에서 중요한 단어는 '퓔라케'(philake)이다.

'경점'(更點)으로 번역될 수 있는 '퓔라케'(phylake)는 망루나 성문에서 파수를 보는 병사가 경계하며 지키는 것을 의미하는 동사 '퓔랏소'(phylasso)에서 유래한 명사로서 '경계하는 것', '파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약에서는 46회 용례 중에서 36회가 '감옥'(prison)으로 번역되었는데, 감옥은 보초병이 죄수들의 동태를 지키기 위해 잠자지 않고 경계 근무를 서는 곳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문에서는 보호병이나 성(城)의 파수병이 경계 근무를 서면서 교대병과 교대하는 시간을 나타내는 의미로 쓰였다.

 

하루의 저녁 6시부터 다음 날 새벽 6시를 '밤'으로 규정한다면, 이스라엘은 이 밤을 세부분으로 구분하였고, 로마의 지배 이후에는 밤을 네부분으로 구분하였다.

사실 도둑이 들어오는 시간을 현실적으로 아는 것이 불가능한 시간이다. 그 시간은 오전히 도둑의 마음에 달려 있다.

예수님께서 당신이 재림하시는 시간을 도둑의 시간에 비유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역사의 한 시점을 선택하여 재림할 것인데, 당신이 몸소 심판을 주도하신다는 뜻을 계시한 것이다. 

그리고 '너희가 생각하지도 않은 때에 사람의 아들이 올 것이기 때문이다'(for at an hour you do not expect, the Son of Man will come)라고 마태오 복음 24장 44절 후반의 동사가 미래적 의미로 번역되었다.

그러나 원문에서는 '올 것이기'에 해당하는 '에르케타이'(erchetai)는 원형 '에르코마이' (erchomai)의 현재 시제이다. 말하자면, 예수님의 재림은 매우 긴박한 일이며, 항상 현재성을 갖는다는 사실을 암시하기 위해서이다. 

 

마태오 복음 24장 37절 이하에는 사람의 아들의 재림 때에도 노아 때처럼, 홍수가 닥쳐 모두 휩쓸어 갈 때까지 아무도 모르는 일과 같이 그럴 것이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다.

우리는 너무나도 자신의 영혼의 구원 문제나 생명의 말씀에 관심없이 이 땅에만 머리를 박고 세속적으로 살고 있기 때문에 영원을 놓칠 수 있는 가능성이 100%이다.

 

지구가 멸망하든, 태양계에 이상한 현상이 일어나든, 핵전쟁이 일어나든, 어느 분들이 에언한 것들이 그대로 내 눈 앞에서 이 지구상에 이루어지든 우리는 철학자 스피노자의 말처럼 한 그루의 사과 나무를 심어야 한다.

주님 재림 시기의 불(不)예측성처럼 나의 개인적 죽음의 시간도 불(不)예측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언제 어떻게 죽고, 언제 주님께서 오시든지 그것은 아무 상관이 없다. 문제는 그런 일이 필연적으로 일어났을 때의 나의 영혼 상태가 중요한 것이다.

 

주님 심판 대전에 할렐루야로 응답할 수 있어야 하고, 주님의 십자가 앞에 부끄러움이 없어야 한다. 이것이 본질적인 것이다.

그러러면 미리미리 우리 영혼이 은총의 지위를 회복하여야 하고, 그 은총의 지위를 잘 관리해야 하고, 먼훗날 우리들의 모습속에서 성부 하느님께서 당신 아들 예수님의 모습과 성모님의 모습을 발견하고 기뻐하시고 안아주실 수 있도록 그분 뜻에 맞는 삶을 살아야 한다.



[빛과소금(가해)-271] - 작아지는 기쁨 / 연중 제21주간 목요일

 

2020년 8월 27일 연중 제21주간 목요일

영원히 기억해야 할새김질 할(씹을하느님의 약속

그 구원의 말씀을 얼마나 간직하고 있는지~

(마태24,42-51)

42 “깨어 있어라너희의 주인이 어느 날에 올지 너희가 모르기 때문이다43 이것을 명심하여라도둑이 밤 몇 시에 올지 집주인이 알면깨어 있으면서 도둑이 자기 집을 뚫고 들어오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다. 44 그러니 너희도 준비하고 있어라너희가 생각하지도 않은 때에 사람의 아들이 올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생각하는 때곧 사람의 방법()으로 기다리는 그때에 오시지 않으신다는 것그러니 깨어 있다는 것은 하느님의 생각그분의 뜻을 잘 아시는 성령을모시고(믿고그분께 의탁하는 삶인 것입니다.


(1코린2,10-11) 10 하느님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그것들을 바로 우리에게 계시해 주셨습니다성령께서는 모든 것을그리고 하느님의 깊은 비밀까지도 통찰하십니다. 11 그 사람 속에 있는 영이 아니고서야어떤 사람이 그 사람의 생각을 알 수 있겠습니까마찬가지로하느님의 영이 아니고서는 아무도 하느님의 생각을 깨닫지 못합니다.


열 처녀의 비유에서(마태25,1-13) 다섯 처녀는 등잔에 기름을 준비했고 다른 다섯 처녀는 등잔에 기름을 준비 못했다그러나 그들 모두가 다 잠들어 있었지만 기름을 준빌한 처녀들은 깨어 있었다고 하신다.

그것은 등잔곧 교회를 다니면서 기름-성령을 받은(믿는그들이 깨어 있다고 하신 것이다그렇듯 성령께 의탁하는 삶이 깨어있는 것이고그래서 그 성령을 받아들이지 못한믿지 못하는 그는 그리스도인이 아닌 것이다. (로마8,9)


45 주인이 종에게 자기 집안 식솔들을 맡겨 그들에게 제때에 양식을 내주게 하였으면어떻게 하는 종이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이겠느냐?

구원의 양식을 주라고 하시는 것곧 하느님의 구원의 약속 그 말씀을 양식을 주라는 말씀이신 것이다.

그것이 야고보서 2,14-18의 말씀의 양식을 주는 그 믿음의 실천인 것이다세상의 양식곧 인간의 사랑은 구원의 양식이 될 수가 없기에~~


46 행복하여라주인이 돌아와서 볼 때에 그렇게 일하고 있는 종! 4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주인은 자기의 모든 재산(말씀)을 그에게 맡길 것이다. 48 그러나 만일 그가 못된 종이어서 마음속으로 주인이 늦어지는구나.’ 하고 생각하며, 49 동료들을 때리기 시작하고 또 술꾼들과 어울려 먹고 마시면,

영적 생명을 위한 신앙생활이 아닌 육적 삶을 사는 곧 사람의 영을 죽이는(때리는그 세상에 섞여 그 세상에 취해 산다면~


50 예상하지 못한 날짐작하지 못한 시간에 그 종의 주인이 와서, 51 그를 처단하여 위선자들과 같은 운명을 겪게 할 것이다거기에서 그는 울며 이를 갈 것이다.

세상의 양식공갈빵그 헛된 것으로써 씹을 것이 없어 이빨끼리 부딧치는 그 지옥의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오늘 독서에서~

하늘의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한 거룩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이루어짐을 말씀하신다.(1코린1,8-9참조곧 그분의 십자가의 대속그 의로움을 전가 받아 이루어지는 것그 십자가의 복음을 새김질 (씹는)하는기억하는죄인들에게 거룩한 생명을 주신 그 하느님의 말씀(약속), 그 자비(慈悲), 사랑을 기억하며 감사로 하느님께 찬양과 영광을 드리는 것이 하늘나라인 것이다.(이사43,7참조)


(로마14,17) 17 하느님의 나라는 먹고 마시는 일이 아니라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로움과 평화와 기쁨입니다.


*새김질 할영원히 씹을 하느님의 구원의 약속그 말씀을 양식으로 간직하는 신앙을 삽시다. 아멘.

 

 


 

작은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살롬.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