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찬미예수님....마태복음 3장 11절의 내용에 대해 궁금합니다..... 카테고리 | 성경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21-02-01 조회수3,174 추천수0 신고

 

"나는 너희를 회개시키려고 물로 세례를 준다. 그러나 내 뒤에 오시는 분은 나보다 더 큰 능력을 지니신 분이시다. 나는 그분의 신발을 들고 다닐 자젹조차 없다. 그분께서는 너희에게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것이다."(마태 3,11)

'불의 세례'는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 샬롬(그리스도의 평화)

 

"어록에 의하면 요한은 "성령과 불로 세례를 베푸실" 분이 오시리라 예고했다(마태 3,11= 루카 3,16). 그러나 실제로 요한은 "나는 여러분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었지만, 그분은 여러분에게 불로 세례를 베푸실 것입니다."라고 했을 것이다. 그 뜻인즉 요한의 물 세례를 거부하면 하느님의 불 세례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곧, 하느님의 엄한 심판을 받으리라는 경고다.


그런 마르코가 불 세례 대신 성령 세례를, 어록작가가 불 세례와 더불어 성령 세례를 내세운 이유는 무엇일까? 1세기 그리스도교계에서 요한교를 상대로 세례분쟁을 벌인 일이 있다. 그때 그리스도인들은 주장하기를 요한교 세례는 성령이 작용하지 않고 오직 자기네 세례에만 성령이 내린다고 했다(사도 19,1-7). 이런 배경에서 "여러분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것입니다"로 고쳤을 것이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서 마르코복음 각주 발췌)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 올려드립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