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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교리서

제 3 장 사도직의 여러 분야

9. 서론

[평신도교령] 9. 평신도들은 교회세상에서 다양한 사도직을 수행한다. 이 두 질서에는 사도직 활동의 여러 분야가 있으므로, 여기서 그 가운데 중요한 것들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곧 교회 공동체, 가정, 청소년, 사회 환경, 국가와 국제 질서들이다. 또한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여성들이 더욱더 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오늘날, 교회의 여러 사도직 분야에도 더 폭넓은 여성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10. 교회의 공동체들

[평신도교령] 10. 평신도들은 사제예언자이며 왕이신 그리스도의 임무에 참여하는 사람으로서, 교회의 생활과 활동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교회 공동체에는 평신도들의 활동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평신도들의 활동이 없으면 일반적으로 사목자들의 사도직도 완전한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참된 사도 정신을 갖춘 평신도들은 일찍이 복음을 전파하는 바오로를 도와주던(사도 18,18.26; 로마 16,3 참조) 남녀 교우들처럼, 형제들에게 부족한 것을 채워 주고, 사목자들과 다른 신자들에게 힘을 북돋워 준다(1코린 16,17-18 참조). 평신도들은 자기 공동체전례 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힘을 얻어, 그 공동체사도직 활동에서 자기 역할을 열심히 수행한다. 교회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사람이 있으면 그를 교회인도하고, 하느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일에 특히 교리 교육에 적극 협력하며, 자기 역량을 바쳐 교회사목 활동과 재산 관리도 더욱 효과적으로 도와준다.
본당 사목구는 공동체 사도직의 훌륭한 표본이다. 본당은 그 안에서 발견되는 모든 인간적 다양성을 하나로 모아, 이를 교회보편성에 융합시킨다.1) 평신도들은 본당에서 자기 사제들과 긴밀히 일치하여 활동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다.2) 인간 구원에 관련되는 문제들은 물론, 자신과 세상의 문제들을 교회 공동체에 들고 와서 함께 논의하고 연구하고 해결하여야 한다. 그리고 자기 교회 가족의 모든 사도직선교 활동을 힘껏 도와주어야 한다.
평신도들은 또한 교구에 대한 의식을 길러야 한다. 본당 사목구는 교구의 세포와 같은 것이므로 자기 목자주교의 부름이 있을 때에는 언제나 교구 사업에 자신의 역량을 바칠 자세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뿐 아니라 도시와 시골 지역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3) 그 협력을 본당이나 교구에만 국한시키지 말고 초본당적, 초교구적, 전국적, 국제적 영역에까지 넓혀 나가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날이 갈수록 인구 유동이 증대되고, 상호 관계가 발전하고 커뮤니케이션이 편리해짐에 따라, 사회의 어느 부분도 이제는 저만이 폐쇄된 채로 머물러 있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신도는 전 세계에 흩어져 사는 하느님 백성의 요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선교 활동을 자기 것으로 삼아 물질적 원조나 인적 지원을 하여야 한다. 하느님께 받은 좋은 것을 하느님께 돌려 드리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의무이며 영예이다.

11. 가정

[평신도교령] 11. 만물의 창조주께서 부부 공동체인간 사회의 원천과 기초로 삼으시고, 또 당신 은총으로 그리스도교회 안에서 큰 성사가 되게 하셨으므로(에페 5,32 참조), 부부와 가정사도직교회를 위해서나 시민 사회를 위해서나 독특한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그리스도인 부부는 서로 자신들에게 또 자기 자녀들과 다른 가족들에게 은총의 협력자이며 신앙증인이 된다. 그들은 자기 자녀들에게 최초의 신앙 선포자요 교육자가 된다. 말과 모범으로 자녀들에게 그리스도인 생활과 사도직 생활을 가르치며, 자녀들의 소명 선택을 현명하게 도와주고, 자녀들에게서 성소가 발견되면 온갖 배려로 이를 길러 주어야 한다.
언제나 부부의 의무였던 다음과 같은 일들은 오늘날에도 부부 사도직의 가장 중요한 임무이다. 곧 혼인 유대의 거룩함과 불가해소성을 자신의 삶으로 드러내고 증명하며, 자녀들에 대한 그리스도인 교육은 부모와 후견인의 권리요 의무임을 강력히 주장하고, 가정의 존엄과 정당한 자율성을 수호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부부들과 다른 그리스도인들은 선의를 지닌 사람들과 협력하여, 국법 제정에서 이러한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 정책에서는 주거, 아동 교육, 노동 조건, 사회 보장, 납세 등에 관한 가정의 요구를 고려하며, 이주 정책에서는 가정생활을 온전히 보호하도록 하여야 한다.4)
가정은 바로 사회의 첫째가는 핵심 세포가 되어야 할 사명을 하느님께 받았다. 가족들이 서로 사랑하고, 함께 하느님기도하며, 바로 교회가정 성소가 될 때에, 가정은 그 사명을 다하게 될 것이다. 온 가족이 교회전례에 참여할 때에, 그리고 나그네를 극진히 대접하며, 어려운 모든 형제의 요구에 봉사하는 정의와 다른 선업을 증진할 때에 가정은 그 사명을 다하는 것이다. 가정 사도직의 여러 가지 활동 가운데에서 다음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버려진 아이들을 자녀로 입양하는 일, 이방인을 따뜻하게 맞아들이는 일, 학교 운영을 도와주는 일, 청소년들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주는 일, 정혼자들이 혼인을 더 잘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일, 교리를 가르치는 일, 경제적 도덕적 위기에 놓인 부부들과 가정들을 도와주는 일, 노인들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할 뿐 아니라 경제 발전의 혜택도 공평하게 돌아가게 하는 일 등이다.
언제나 어디서나 마찬가지겠지만, 특별히 복음의 첫 씨앗이 뿌려졌거나, 교회가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어떤 중대한 위기에 놓인 지역에서는 그리스도인 가정들이 온 삶을 통하여 복음에 충실하며 그리스도교 혼인 생활의 모범을 보여 주는 것은 세상에 그리스도를 가장 웅변적으로 증언하는 것이다.5)
사도직 목적을 더욱 쉽게 달성하기 위하여 가정들이 어떤 단체를 구성하는 것도 바람직하다.6)

12. 청소년

[평신도교령] 12. 청소년들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커다란 힘을 지니고 있다.7) 그들의 생활환경과 정신 자세는 물론 가족 관계 자체도 완전히 바뀌었다. 흔히 그들은 새로운 사회 경제 상황으로 너무 빨리 옮겨 간다. 청소년들의 사회정치적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어 가지만, 새로운 임무를 제대로 짊어질 준비는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사회에서 이처럼 커지는 청소년들의 비중이 거기에 비례하는 능동적인 사도직 활동을 요구하며, 그들의 타고난 품성 또한 그러한 사도직 활동에 적합하다. 자기 인격에 대한 의식이 성숙함에 따라 삶에 대한 열정과 넘치는 활력으로 고유한 책임을 맡아 사회 문화 생활에서 자기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이 열정이 그리스도 정신으로 충만하고 교회목자들에 대한 순종과 사랑을 갖춘다면, 참으로 풍요로운 결실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이야말로 청소년을 직접 만나는 첫째 사도가 되어야 하며, 자기들이 살고 있는 사회 환경을 고려하여 자기 자신들 가운데에서 자기 자신들을 통하여 사도직을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8)
어른들은 청소년들과 사랑대화를 가져, 연령의 차이를 넘어서 서로 이해하고, 서로 자신의 보화를 나누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어른들은 먼저 모범을 보이고 기회가 닿는 대로 현명한 조언과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청소년들을 사도직으로 이끌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어른들에 대한 존경심과 신뢰심을 길러야 하며, 비록 새로운 것에 자연히 이끌린다 하더라도 귀중한 전통은 마땅히 존중하여야 한다.
어린이들에게도 어린이다운 사도직 활동이 있다. 친구들 가운데에서 그 나름대로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참증인이 되는 것이다.

13. 사회 환경

[평신도교령] 13. 사회 분야의 사도직, 곧 자기가 살고 있는 공동체의 정신, 풍습, 법률, 구조 등을 그리스도 정신으로 충만하게 하는 노력은 결코 다른 사람이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평신도들의 의무이며 책임이다. 이 분야에서 평신도들은 서로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으로서 사도직을 수행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서 평신도들은 삶의 증거를 말씀의 증언으로 완성한다.9) 노동, 직업, 연구, 거주, 여가, 단체의 영역에서 평신도들은 동료들을 더욱 적절하게 도와줄 수 있다.
평신도들은 그 무엇보다도 먼저 신앙과 생활을 일치시켜 세상의 빛이 됨으로써, 세상에서 교회의 이 사명을 완수하여야 한다. 무슨 일에서나 성실성을 보여 주어 사람들을 진리와 선에 대한 사랑으로 이끌고, 마침내 그리스도교회 안으로 이끌어 들인다. 또한 형제애로 동료들의 생활 조건, 노동, 고통, 열망 등에 참여하여, 모든 사람의 마음이 저절로 구원은총을 받도록 이끌어 준다. 평신도들은 사회 건설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자각하여, 가정, 사회, 직업의 임무를 그리스도인의 도량으로 완수하도록 노력한다. 이렇게 하여 평신도들의 행동 방식은 점차 그들의 생활과 노동의 영역에 스며 들어간다.
사도직은 거기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을 다 포함하여야 하며, 그들에게 베풀 수 있는 선이라면 영신적이든 현세적이든 하나도 빼놓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진정한 사도들은 이러한 활동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이웃 사람에게 말씀으로도 그리스도를 선포하도록 마음을 쏟는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이웃 평신도를 통해서만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를 알 수 있다.

14. 국가적 국제적 영역

[평신도교령] 14. 국가적 국제적 영역의 사도직 분야는 실로 광대하며 거기서는 주로 평신도들이 그리스도교 지혜의 청지기가 된다. 애국심으로 또 국민 의무의 충실한 이행으로 가톨릭 신자들은 진정한 공동선을 증진하여야 할 책무를 자각하여, 국가 권력이 올바로 행사되고 법률이 도덕률과 공동선에 부응하도록 그 의견을 관철시켜야 한다. 공직에 대한 전문 역량과 더불어 그리스도교 신앙교리 지식을 충분히 갖춘 가톨릭 신자들은 공직 수행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 올바른 공직 수행을 통하여 공동선에 이바지하고 동시에 복음의 길을 닦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톨릭 신자들은 선의를 지닌 모든 사람과 협력하여, 무엇이든 참된 것과 의로운 것과 거룩한 것과 사랑스러운 것을(필리 4,8 참조) 증진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선의를 지닌 모든 사람과 더불어 더욱 현명하고 친절하게 대화를 나누며, 사회와 국가의 제도들을 복음의 정신으로 완성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이 시대의 징표들 가운데에서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은 날로 커 가는, 막을 길 없는 모든 민족의 연대 의식이다. 이 연대 의식을 신중하게 발전시켜 성실하고 참된 형제애로 바꾸어 주는 일이 바로 평신도 사도직의 임무이다. 더 나아가 평신도들은 국제 분야에 관심을 기울여 거기서 일어나는, 특히 개발 도상의 민족들과 관련된 이론적 실천적 문제들과 그 해결에 책임감을 지녀야 한다.10)
다른 나라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다른 나라에 원조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 민족들의 관계가 서로 주고받는 참다운 형제적 교류여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한다. 국제 활동이나 사업 또는 관광의 목적으로 외국에 여행을 하는 사람은 어디서든지 자신이 그리스도의 선포자로서 여행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참으로 그렇게 행동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