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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교회 교리서
-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I. 인간 생명의 존중
○ 성경의 증언
○ 정당방위
○ 고의적인 살인
○ 낙태
○ 안락사
○ 자살
○ II. 인간 존엄성의 존중
○ 타인의 영혼 존중: 악한 표양
○ 건강 존중
○ 인간 존중과 과학 연구
○ 육체의 완전성에 대한 존중
○ 죽은 이들에 대한 존경
○ III. 평화의 보호
○ 평화
○ 전쟁을 피함
○ 간추림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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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교회 교리서
▶
제 2 부 십 계 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5절 다섯째 계명
교회 교리서
평화
2302 우리
주님
께서는 “살인해서는 안 된다.”(마태 5,21)는
계명
을 상기시키심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요구하시며 살의를 품은
분노
와 증오의 부도덕성을 고발하신다.
분노
는 복수하고자 하는 욕망이다. “벌을 받아야 할 사람의 악에 대해 복수하고자 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러나 “악습을 교정하고
정의
의 선을 보존하기 위해서”
(66)
보상을 부과하는 것은 잘 하는 일이다. 만일
분노
로 해서 이웃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히거나 이웃을 죽이기를 원하기까지 한다면 이는
사랑
을 크게 어기는 것이므로, 죽을죄에 해당된다.
주님
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자기
형제
에게 성을 내는 자는 누구나 재판에 넘겨질 것이다”(마태 5,22).
2303 의도적인 증오는
사랑
에 어긋난다. 이웃에 대한 증오는 이웃이 잘못되기를 일부러 바랄 때 죄가 된다. 일부러 이웃이 심한 손해를 입기를 염원할 때, 이웃에 대한 증오는 중죄가 된다.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원수를
사랑
하여라. 그리고 너희를
박해
하는 자들을 위하여
기도
하여라. 그래야 너희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자녀가 될 수 있다”(마태 5,44-45).
2304 인간
생명
의 존중과 증진에는 평화가 필요하다. 평화는 단순히
전쟁
이 없는 것만도 아니고, 적대 세력들 사이의 균형을 보장하는 데 그치는 것도 아니다. 사람들의 선익 보호, 사람들 사이의
자유
로운 의사 소통, 사람들과 민족의 존엄성 중시,
형제애
의 끊임없는 실천 등이 없이는 평화는 지상에서 실현될 수 없다. 평화는 “질서의 고요함”
(67)
이다. 평화는 “정의의 결과”(이사 32,17)이며
사랑
의 결실이다.
(68)
2305 지상의 평화는
메시아
이시며 “평화의 군왕”(이사 9,5)이신
그리스도
의 평화를 나타내는 것이며 그 열매이다.
그리스도
께서는
십자가
위에서 피를 흘리심으로써 “적개심을 없애셨고”(에페 2,16),
인간
을
하느님
과
화해
시키셨으며,
(69)
당신
교회
를
인간
과
인간
이 하나 되고 또한
하느님
과 인류가 하나 되는 일치의
성사
로 세우셨다.
(70)
“그리스도는 우리의 평화이십니다”(에페 2,14).
그리스도
께서는 “행복하여라,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마태 5,9) 하고 선언하신다.
2306 난폭하고 무자비한 행위를 포기하고,
인간
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서 가장 약한 사람들이 취하는 방어
수단
을 택하는 사람들은
복음
의
사랑
을 증언하는 이들이다. 여기에는 다만 타인과
사회
의 권리와 의무를 침해하지 말아야 한다는 조건이 따른다. 그 사람들은
폭력
에
의지
하는 것이 파괴와
죽음
을 포함하여, 대단히 큰 물질적 정신적 위험을 몰고 온다는 것을
정당
하게 증언한다.
(71)
(구)성경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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