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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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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守護聖人
라틴어
patronus
영어
patron saint
어떤
직업
, 장소, 국가, 개인 특정한 성인을 보호자로 삼아 존경하며, 그 성인을 통하여 하느님께
청원
하며, 하느님의 보호를 받는다. 이 성인을 수호성인, 혹은
주보성인
(主保聖人), 보호성인(保護聖人)이라 한다. 수호성인을 모시는
관습
은 2개의
교리
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하나는 모든 성인의
통공
(1고린 10,16: 2고린 13,13)이고, 다른 하나는
하느님 나라
의 구성원들은 각자가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1고린 1,9: 12,8. 13)는
바울로
의 가르침이다.
수호성인을 세우는
관습
은
순교자
의
묘지
위에
성당
을 건립하고 그
순교자
를 수호성인을 모시는 일이 많았던 사실에서 비롯한다. 그리하여 3세기경까지는
순교자
만이
성당
의 수호성인이 될 수 있었으나
그리스도교
가 국교로 공인된 이후에는
증거자
,
주교
,
선교사
,
성당
의 창설자,
신비
(예를 들면
삼위일체
,
십자가
,
구세주
) 등도
성당
의 수호성인이 되었다. 이처럼 수호성인의
관습
은 성인
공경
의 한 형태로 생겨난 것이었다.
한 개인이 수호성인을 모시는
관습
은 이 보다 늦게 생겨났다. 그러나 4세기초에는
그리스도교
적인 이름이나
성서
적인 이름을
세례명
(christian name)으로
선택
하는 일이 상당히 널리 퍼져 있었다. 이것은
세례명
으로
선택
한 성인을 따라 살겠다는
의지
임과 동시에 이름을 바꿈에 따라 그 사람도 변화한다는
성서
의 내용에 의거한 것이다. 즉 아브람이
아브라함
으로,
시몬
이
베드로
로, 사울이
바울로
로 개명(改名)한 사례가 그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예수
나 그리스도는
세례명
으로
선택
하지는 않았다. 다만 그리스나
스페인
에서는 예외다.
한편
직업
이나 단체에 대한 수호성인도 있다. 이것은
교황
에 의해 결정되는데, 예컨대
요셉
은
교회
, 알로이시오는 청년과 학생,
빈첸시오
아
바울로
는
자선
단체, 프란치스코
사베리오
는 출판단체, 어린
예수
의 성 데레사는 세계포교의 수호성인이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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