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마태오 복음서◆
인쇄
한자
~福音書
영어
Matthew, the Gospel According to
첫 번째
공관복음서
이며
성서
의 마흔일곱 번째 책이다. 열두
사도
가운데 한 사람인
마태오
가 80년이나 85년경에 본디
아람어
로 쓴 이
복음
서는 마르코
복음
서를 이용하면서 더러 변경하고 덧붙인 것으로 보인다.
마태오
복음
서는
그리스도
의 가르침을 성실하고 명확하게 제시한다. 오늘날의 독자도 내용의 명확성과 교육적 방향 그리고 설화 부분과 6-7장, 10장, 13장, 18장, 24-25장에 나오는 다섯 개의 빼어난 담화 사이에 뚜렷한 균형이 있음을 보고 감동을 받는다.
복음서는
예수
님과
구약성서
의
메시아
사상에 관한 일련의 성찰로 시작하여(1,1-25)
예수
님이 당시의 적대적인
정치
분위기 속에서 태어나신 것으로 보도한다(2,1-23). 다른
복음
서들처럼
마태오
는
요한 세례자
의 사명을 요약하는 것으로
예수
님의
공생활
을 도입한다(3,1-17).
복음
서는
유혹
받으신
예수
님 이야기(4,1-11)를 전한 뒤에 그분의 가르침과
기적
을 보도하면서 이 모든 것을
예루살렘
밖에서, 곧
갈릴래아
와 그 인근 지방에서 있었던 일로 제시한다(4,12-20,34).
복음
서는
예수
님의 마지막 사건들과 가르침으로 결론을 맺으며 마지막 사건들이
예루살렘
에서 있었던 일로 전한다. 여기서는 모든 것이 그분의
수난
과
죽음
과
부활
에 집중된다(21,1-28,20).
마르코는
로마
인들, 루가는 그리스인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마태오
는
유다
인들을 위해
복음
서를 썼다.
마태오
복음
서는 문체나 집성 방법, 논쟁 양식에 있어 가장
유다
적인 특성을 띤다.
마태오
는
예수
님이 참으로
예언자
들에 의해 고대되었던
메시아
이시라는 사실을
유다
인들에게 확신시키려 한다. 그래서
마태오
는
예수
께서
성서
를 완성하셨음을 보여 주려 한다.
마태오
복음
서는
교회
의
복음
이라 불렸다. 그러나 그의
복음
서는
예수
님의
복음
이상이기도 하다.
마태오
는
예수
님의
권위
, 그분의 초인간적인 위대함과 능력을 제시하려고 한다.
마태오
에게 있어
예수
님은
주님
이시다.
주님
이라는 칭호는 그의
복음
서에 80회 정도 나온다. 이에 반해 마르코
복음
서에는 18회밖에 나오지 않는다.
주님
이라는 용어는
부활
하신
예수
님, 힘 있게 활동하시며 항상
교회
안에 현존하시는
예수
님을 묘사한다.
마태오에게 있어
예수
님은
메시아
인 동시에
그리스도
이시기도 하다.
마태오
는
예수
님의 족보에서부터 이미
예수
님을
그리스도
란 칭호로 부른다(1,16-18). 그러나
예수
님은 무엇보다도 하느님의 아드님이시다(3,17; 8,29; 17,5; 26,63; 27,54 등). 한마디로 말해
마태오
는
예수
님의
신성
을
고백
한다.
전례적 사용 : 「로마 미사
전례서
」에서
마태오
복음
서는 마르코
복음
서, 루가
복음
서,
요한
복음
서 못지 않게 자주 사용된다.
주일
에는 가해에 봉독한다.
마태오
복음
서는 또한
주간
의 연속
독서
,
성인
고유 부분
,
성인 공통 부분
,
성사 미사
에서도 폭넓게 사용된다.
시간전례
에서는 부록 1 : ‘전야
기도
를 위한
찬가
와
복음
’에서 사용된다.
의미 :
예수
님은
율법
과 예언서들에 의해 전수된
약속
을 완성하신
메시아
이시다.
예수
님 자신이
하느님 나라
이시며 당신
교회
를 세움으로써 그 나라를 시작하셨다.
교회
는 그 나라를 준비하는 것이며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과 맺으신
계약
의 완성이다.
예수
님은
임마누엘
, 곧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신 분’이시다. 우리는
예수
님을 우리를 가르치시는 스승으로, 우리에게
생명
을 주시는
주님
으로 알아야 한다. 우리는
예수
님과 분리될 수 없는
공동체
인
교회
에 밀착해 있어야 한다.
교회
는 가장 비천한 이들의 마음속에 숨어 계신
주님
의 현존으로 사는
형제
자매들의
공동체
이다.
교회
는 전례 생활과 성사 생활을 가지고 있으며
사도
들의 후계자들에 의해
인도
된다.
마태오
(Matthew, St.) 참조.
출처 : [전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