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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핑계 없는 무덤이 없다. (요한 5,1-3.5-16) 반영억신부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11-04-05 조회수712 추천수6 반대(0) 신고
 
 

사순 4주간 화요일 (요한 5,1-3.5-16)

 유다인들의 축제 때가 되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다. 
예루살렘의 ‘양 문’ 곁에는 히브리 말로 벳자타라고 불리는 못이 있었다. 그 못에는 주랑이 다섯 채 딸렸는데,  그 안에는 눈먼 이, 다리 저는 이, 팔다리가 말라비틀어진 이 같은 병자들이 많이 누워 있었다. 거기에는 서른여덟 해나 앓는 사람도 있었다.  예수님께서 그가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또 이미 오래 그렇게 지낸다는 것을 아시고는, “건강해지고 싶으냐?” 하고 그에게 물으셨다.  그 병자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선생님, 물이 출렁거릴 때에 저를 못 속에 넣어 줄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는 동안에 다른 이가 저보다 먼저 내려갑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 네 들것을 들고 걸어가거라.”  그러자 그 사람은 곧 건강하게 되어 자기 들것을 들고 걸어갔다. 그날은 안식일이었다.  그래서 유다인들이 병이 나은 그 사람에게, “오늘은 안식일이오. 들것을 들고 다니는 것은 합당하지 않소.” 하고 말하였다.  그가 “나를 건강하게 해 주신 그분께서 나에게, ‘네 들것을 들고 걸어가라.’ 하셨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12 그들이 물었다. “당신에게 ‘그것을 들고 걸어가라.’ 한 사람이 누구요?”  그러나 병이 나은 이는 그분이 누구이신지 알지 못하였다. 그곳에 군중이 몰려 있어 예수님께서 몰래 자리를 뜨셨기 때문이다.  그 뒤에 예수님께서 그 사람을 성전에서 만나시자 그에게 이르셨다. “자, 너는 건강하게 되었다. 더 나쁜 일이 너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다시는 죄를 짓지 마라.” 그 사람은 물러가서 자기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신 분은 예수님이시라고 유다인들에게 알렸다. 그리하여 유다인들은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그러한 일을 하셨다고 하여, 그분을 박해하기 시작하였다.

핑계 없는 무덤이 없다. 

반영억신부

본당 성령세미나가 6주차를 마쳤습니다. 이제 한주간이 남았습니다. 다음 주에는 파견 미사가 예정 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끝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입니다. 성령 안에서의 새 삶이 기쁨으로 지속되기를 희망합니다. 한 자매님께서 몸이 많이 아픈데도 불구하고 오셨습니다. ‘죽어도 성당 가서 죽겠다’고 오셨답니다. 강의가 끝나자 너무 아파서 이제 가야겠다고 하셔서 머리에 손을 얹고 기도해 드렸습니다. 그리고는 조심해서 들어가시라고 인사를 드렸는데 집으로 가는 길에 신기하게도 몸이 다 나으셨다며 다시 오셨습니다. 죽기를 각오하고 오셨으니 하느님께서 그 마음을 귀하게 보신 것입니다. 믿음은 기적을 낳습니다.

 핑계 없는 무덤이 없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무엇이고 결과가 있는 것은 반드시 원인이 있듯이 무슨 일이든지 핑계거리는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핑계를 댄다는 것은 대개는 자기를 인정하지 않고 탓을 남에게 돌리는 마음이 거기에 있습니다. 창세기에 보면 주 하느님께서 아담에게 네가 알몸이라고 누가 일러주더냐? 내가 너에게 따 먹지 말라고 명령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따 먹었느냐? 하고 물으시자 아내핑계를 댑니다. 또 아내는 뱀에게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창세3,11- 13) 

루카복음 14장15절 이하에 보면 혼인 잔치의 비유가 나옵니다. 초대받은 사람들 중 첫 사람은 밭을 샀는데 그것을 보아야 한다.고 하였고 다른 사람은 겨릿소 다섯 쌍을 샀는데 그것들을 부려보려고 가는 중이라고 하였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방금 장가를 들었소. 하며 핑계를 대었습니다. 

오늘 복음에 등장하는 벳자타 못가에는 이따금 주님의 천사가 내려와 물을 휘젓곤 하였는데 물이 움직일 때 맨 먼저 못에 들어가는 사람은 무슨 병이든 나았습니다. 그런데 많은 병자 중 어떤 사람은 서른여덟 해나 앓고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건강해 지고 싶으냐?하고 물으시자 그는 선생님, 물이 출렁거릴 때에 저를 저 못 속에 넣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는 동안에 다른 이가 저보다 먼저 내려갑니다. 하고 대답하였습니다. 

그가 예, 낫고 싶습니다. 하고 대답하였으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안타깝게도 그는 물이 움직일 때 자기를 물에 넣어주지 않는 사람들과 자기보다 먼저 물에 들어가는 어떤 사람을 탓하고 원망하는 투로 대답을 대신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자기를 낫게 해 주실 분이라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한 채 자기의 처지를 한탄하며 낫고 싶은 희망을 표현하였습니다. 

여러분은 나쁜 놈이 어떤 사람인지 아십니까? 나뿐 놈 이랍니다. 오직 나만 아는 사람이지요. 오직 자기에게만 관심을 두고 있었으니 그렇게 38년 동안이나 있었지 않았을까? 또한 주변에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있었더라면 그렇게 오랜 고통 속에 머물러있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하긴 주변 사람들의 태도를 보면 그럴만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일어나 네 들것을 들고 걸어 나가라.(요한 5,8) 하시자 유다인들이 병이 나은 사람에게 오늘은 안식일이오. 들것을 들고 다니는 것은 합당하지 않소. 하고 말하였습니다. 그들은 들 것을 들었다는 것, 다시 말하면 안식일에 일을 하는 것만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보아야 할 것은 38년이나 앓다가 걸어가게 되었다는 것을 봐야 했습니다. 살리는 일은 선한 일입니다. 선한 일은 적극적으로 권장할 일입니다. 걸어가는 것은 앞으로도 이러한 일이 계속될 것이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살리는 일은 이미 시작 되었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려운 일이 있다고 해서 남을 탓하지도 말고, 규정을 내세워 살리는 일을 막지도 말아야겠습니다. 규정을 내세워 살리는 일을 막는다면 그것도 하나의 핑계거리가 될 것이요, 사람을 위한 법이 오히려 법을 위해 사람이 있는 것으로 본말이 뒤바뀔 것입니다. “병든 사람이 병든 질서를 만들고 병든 질서가 다시 병든 사람을 낳습니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예수님께서 끊어버리십니다.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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