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결정을 앞둔 당신에게 / 하느님의 뜻을 확인하는 다섯 가지 질문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20-01-28 조회수1,399 추천수1 반대(0) 신고

결정을 앞둔 당신에게

 

하느님의 뜻을 확인하는 다섯 가지 질문 

 

마이클 스캔란 지음 ㅣ 안기민 옮김 ㅣ 가톨릭출판사 

 

 

 

 

한 인생을 살아간다는 건 어떤 면에서 결정을 통한 선택의 연속이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매일 매 순간마다 어떤 결정을 하고 그 결정을 선택하고 살아가는 삶이 얼마나 중요한가? 예전에 한 TV 광고 중에서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라는 그런 가전제품 광고가 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가전제품은 순간의 선택으로 10년 정도는 보장받을 수 있더군요. 잘 쓰면 10년도 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의 중요한 어떤 결정들, 학과 선택, 결혼, 직업, 등 인생의 결정적인 중요한 어떤 결정들을 선택할 때에는 가전제품을 선택할 때와는 다르게 어떤 경우는 정말 많은 날들을 고민하고 어떻게 식별해야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지, 어떤 결정을 통한 선택이 하느님의 영광을 위한 선택을 하는 것일지 등에 관해서 오히려 속시원하게 알려 주는 뭔가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열망들이 우리 가운데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인생의 어떤 중요한 결정과 선택은 평생을 좌우하고 어쩌면 영원까지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우리에게 마이클 스캔란 신부님께서는 여러 사례를 통해서 결정 내리기를 돕는 다섯 단계를 제시해 주셨습니다. 1) 하느님께서 보여 주신 뜻에 따르는 단계 2) 마음의 지속적인 회심에 도움이 되는 단계 3) 하느님께서 이끌어 주신 방식과 일관성을 살피는 단계 4) 하느님께서 이끌어 주신 방법을 어떻게 따라야 하는지 확인하는 단계 5) 결정의 정당성에 대한 마음속 확신의 정도를 파악하는 단계로 이 다섯 단계는 신부님께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다른 사람들의 결정을 도왔던 30년 이상의 경험을 토대로 만드신 것이라고 밝히셨습니다. 

 

또한 이 책에도 한계가 있음을 밝히시면서 사람마다 처한 환경이 다르므로 평생을 헌신하는 큰 결정을 위해서는 영적 지도 신부와 상담하는 편이 옳다고 본다고 하시면서 영성 지도 신부와 상담하기를 권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떤 결정을 앞두고 있다면 이 책에서 제시되고 있는 방식을 통해 식별한다면 아주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임을 추천드립니다. 

 

"성령의 열매는 사랑, 기쁨, 평화, 인내, 호의, 선의, 성실, 온유, 절제입니다." 이 구절은 우리의 결정이 옳다고 확신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하다. 우리가 정하려는 방향이 올바른 방향이라는 확인이 필요하다면 '열매'를 평가해야 한다. 어떤 열매는 사랑, 기쁨, 평화는 내면의 마음 상태를 나타내는 표시이다. 어떤 열매는 친절, 관대, 충실과 같이 외부적인 관계에서 관찰할 수 있다. (106-107쪽)

 

"주님, 제가 이렇게 하는 것이 당신의 뜻입니까?" 그런 다음 "주님, 제가 이렇게 하지 않는 것이 당신의 뜻입니까?"라고 묻는 것이다. 이 두 질문에 대한 내적 반응을 비교해서 답을 찾을 수 있다.(118쪽) 


그리고 성소란 무엇이며, 성소를 식별하는 원칙과 모든 성소의 목적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 주십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결혼 성소가 있는지, 수도자 성소가 있는지 어떻게 식별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추천하는 바입니다. 주님의 평화를 빕니다.

 

https://cafe.naver.com/withbiblestudy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결정을 앞둔 당신에게, 마이클 스캔란, 안기민, 가톨릭출판사, 하느님의뜻, 성소란, 성소식별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