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그리스도 한 분만이 ‘어린 아이’로 오셨고, 순종하셨다.(마태18,1-5)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2-08-09 조회수722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2년 08월 09일 [연중 제19주간 화요일]

 

그리스도 한 분만이 어린 아이로 오셨고순종하셨다.

 

1독서(에제2,3.8.8-3,4)

야훼께서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아내가 이스라엘 자손들나를 반역해 온 저 반역의 민족에게 너를 보낸다그들은 저희 조상들처럼 오늘날까지 나를 거역해 왔다.

오늘날까지 하느님의 뜻이 아닌 자신들의 뜻소원(所願)을 위한 신앙(信仰)을 산다는 것이다.

 

그들이 듣든또는 그들이 반항의 집안이어서 듣지 않든자기들 *가운데에 예언자가 있다는 사실만은 알게 될 것이다. 8 “너 사람의 아들아내가 너에게 하는 말을 들어라저 반항의 집안처럼 반항하는 자가 되지 마라그리고 입을 벌려 내가 너에게 주는 것을 받아먹어라.” 9 그래서 내가 바라보니손 하나가 나에게 뻗쳐 있는데거기에는 두루마리 *하나가 놓여 있었다.

한분이신 창조주(創造主)의 손이다곧 창조(創造)의 뜻하느님 구원(救援)의 말씀이 적힌 두루마리다.

 

10 그분께서 그것을 내 앞에 펴 보이시는데앞뒤로 글이 적혀 있었다거기에는 비탄과 탄식과 한숨이 적혀 있었다.

창조주 하느님의 뜻을 떠나 반항(反抗)했기에 비탄(悲嘆)과 한숨의 두루마리가 되었다.

 

3,1 그분께서 또 나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아네가 보는 것을 받아먹어라이 두루마리를 먹고가서 이스라엘 집안에게 말하여라.” 2 그래서 내가 입을 벌리자 그분께서 그 두루마리를 입에 넣어 주시며, 3 나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아내가 너에게 주는 이 두루마리로 배를 불리고 *속을 채워라.” 그리하여 내가 그것을 먹으니 꿀처럼 입에 달았다. 4 그분께서 다시 나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아이스라엘 집안에게 가서 그들에게 내 말을 전하여라.”

그런데 입에 꿀처럼 달콤한 말씀을 먹지 않고왜 적대(敵對)해 반항(反抗)할까입에는 달지만 뱃속으로 들어가 배를 아프게 했기 때문이다곧 말씀을 깊이 깨닫게 되면말씀이 그 사람의 뜻욕망(慾望)을 부수기 때문이다.

어제도 확인 했듯 우리의 뜻소원을 들어 주시기 위해 오신 구원자가 아니시기에 말이다곧 하느님의 말씀이 사람이 되어 오신 예수님이 아니라, ‘우리를 죄()에서 구()하시러 오신 그리스도시다.

 

그 하늘나라를 묵시록(黙示錄)으로 가 보면~

(묵시10,8-11) 8 하늘에서 들려온 그 목소리가 다시 나(요한)에게 말하였습니다. “가서 바다와 땅을 디디고 서 있는 그 천사의 손에 펼쳐진 두루마리(말씀)를 받아라.

창조주(創造主하느님의 권능(權能)을 받은 천사(天使).

그래서 내가 그 천사에게 가서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고 하자그가 나에게 말하였습니다. “이것을 받아 삼켜라이것이 네 배를 쓰리게 하겠지만 입에는 꿀같이 달 것이다.” 10 그래서 나는 그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받아 삼켰습니다과연 그것이 입에는 *꿀같이 달았지만 먹고 나니 배가 *쓰렸습니다. 11 그때에, “너는 많은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임금들에 관하여 다시 *예언해야 한다.” 하는 소리가 나에게 들려왔습니다.

그러니까 말씀을 떠나든먹든 비탄과 탄식한숨이 나오기는 마찬가지다. <세상의 삶이 한숨과 고통슬픔의 삶이라는 것이다그래서 말씀을 떤안 한숨은 영원한 절망(切望)이지만말씀 안에 배 쓰림한숨슬픔은 영원한 안식(安息), 평화(平和), 생명(生命), 곧 새 창조를 이룬다.

 

(2코린7,8-10) 8 내가 그 편지(두루마리말씀)로 여러분을 슬프게 하였더라도 후회하지 않습니다사실 그 편지가 잠시나마 여러분을 슬프게 하였음을 압니다그러나 내가 한때 후회하였을지라도 이제는 기뻐합니다여러분이 슬퍼하였기 때문이 아니라슬퍼하여 마침내 회개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여러분은 하느님의 뜻에 맞게 슬퍼한 것이니우리 때문에 손해를 본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10 하느님의 뜻에 맞는 슬픔은 회개를 자아내어 구원에 이르게 하므로 후회할 일이 없습니다그러나 현세적 슬픔은 죽음을 가져올 뿐입니다.

회개(悔改 하마트리아)는 잘못을 반성(反省)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으로 돌아옴을 뜻한다곧 말씀 안에 한숨슬픔을 하느님께 돌아오게 한다.

하느님의 말씀이 사람의 아들어린 아이 자신을 낮추시어오로지 하느님 아버지만을 바라보며 의지(依支)하여 그 아버지의 구원(救援)의 뜻에 죽기까지 순명(殉名)하신, ‘우리 가운데 계신 그리스도 예수님에 관한 말씀이 오늘 복음(福音)이며 성경(聖經전체곧 하느님의 두루마리 하나한 권의 책이다.

 

오늘 복음중 에서 어린이 하나가 예수님을 비유(比喩)하심이다.

복음(마태18,1-5)

그때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하늘나라에서는 누가 가장 큰 사람입니까?” 하고 물었다. 2 그러자 예수님께서 어린이 *하나를 불러 그들 *가운데에 세우시고 이르셨다. 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너희가 회개하여 어린이처럼 되지 않으면결코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

예수님처럼 자신을 낮추시어 하느님 아버지만을 의지(依支)하여 살아야 함을 말씀하심 인데그 자신을 낮추는 것이 당장(當場)에는 배의 쓰라림고통슬픔이다그러나 그것이 영원한 평화(平和), 기쁨을 낳는다. (히브12,11)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이처럼 자신을 낮추는 이가 하늘나라에서 가장 *큰 사람이다. 5 또 누구든지 이런 어린이 하나를 내 이름(하느님의 뜻)으로 받아들이면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예수님처럼 자신을 낮추어 죽기까지 하느님께 순종(順從)한 사람이 있는가성경(聖經) 단 한 사람도 없다.’고 한다그래서 예수님께서 죽으러 오실 수밖에 없으셨던 것이다그리스도 한 분만이 어린 아이로 오셨고순종하셨다곧 내 뜻을 버리고 하느님의 뜻인 하늘나라에서 가장 큰 사람이신 예수님그분의 지체로 한 몸이 되었을 때하늘나라에서 가장 큰 사람이 된다.

 

(2코린5,21) 21 하느님께서는 죄를 모르시는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만드시어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의로움이 되게 하셨습니다.

 

(1코린1,30) 30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을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살게 해 주셨습니다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하느님에게서 오는 지혜가 되시고의로움과 거룩함과 속량이 되셨습니다. (~아멘!)

 

은총이신 보호자 천주의 성령님!

오늘삶의 쓰라림한숨슬픔이 내일의 영원한 평화기쁨큰 사람이 되게 오늘 말씀이 저희 안에서 믿음으로 자라게 하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아버지의 나라가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