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5.27.“이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의 말씀이 진리입니다.”(요한 17,17)-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0-05-27 조회수1,739 추천수2 반대(0) 신고

 

요한 17, 11-19(부활 7주 수)

 

 

 

예수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위한 기도에 이어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시는 장면입니다. 곧 제자들과 세상의 관계를 말씀하시는 부분과 당신의 사명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 제자들을 거룩하게 해 달라는 청원기도입니다. 죽음을 앞두고, 그 절절한 순간에 제자들이 하나되기를 위해 기도하십니다.

거룩하신 아버지, ~이들도 우리처럼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요한 17,11)

 

 

 

구원의 사명에 있어서, 예수님께서는 먼저 아버지와 아들의 일치를 강조하십니다. 그런데 이러한 신적 일치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본성적 일치요, 다른 하나는 아버지와 아들 간의 사랑의 일치, 성령의 일치입니다. 곧 그리스도는 본성상 아버지와 같으시지만,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곧 그리스도의 주입된 사랑으로 말미암아 일치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일치는 제자들에게로 번져갑니다. 곧 다음의 두 가지로 번져갑니다. 하나는 <사도행전>에서 신자들의 공동체는 한마음 한뜻이 되어(사도 4,32)라고 말할 때처럼, 그리스도인들 간의 하나 됨이요, 또 하나는 <코린토서>에서 우리는 유대인이든 그리스도인이든 종이든 자유인이든 모두 한 성령 안에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습니다.”(1코린 12,13)라고 말할 때처럼, 그리스도와의 하나 됨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는 단순히 혼합되어 짭뽕이 된 것도 아니요, 혹은 깡패의리로 뭉친 것도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인이란 이름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 된 것임을 말합니다. 곧 그리스도의 진리와 사랑으로 하나를 이룬 것을 말합니다.

그리되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이들이 속으로 저의 기쁨을 충만히 누리게 하려는 것입니다.”(요한 17,13)라는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곧 일치가 그들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그렇게 하실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기쁨 없는 채로 버려두지 않으신 까닭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아버지의 말씀을 주셨고 제자들이 아버지께 속하게 되었지만, 세상은 그들이 세상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미워할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아버지께 그들을 지켜주시기를 청하면서 기도하십니다.

이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의 말씀이 진리입니다.”(요한 17,17)

 

 

 

그렇습니다. 아버지의 말씀이신 그리스도께서 진리이십니다. 사실, 당신께서는 나는 진리이다(요한 14,6)라고 스스로 계시하셨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진리 안에서 기쁨을 얻고, 진리 안에서 거룩하게 됩니다. 그러니, 진리이신 말씀을 행함으로서 우리 안에 거룩함은 더욱 자라게 됩니다. 아멘.

 

 

-오늘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진리로 거룩하게 해 주십시오.”(요한 17,17)

 

주님!

깨끗하기보다, 진실 되게 하소서.

흔들리지 않기보다, 당신과 함께 있게 하소서.

단지 함께 있기보다, 당신께 속해 있게 하소서. 사랑하되, 진리 안에서 사랑하게 하소서.

진리 안에서 사랑하되, 행동하게 하소서.

진리 안에서 거룩해지게 하소서.

제 안에서 거룩함을 드러내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