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18주간 금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22-08-04 조회수1,599 추천수6 반대(0)

조선왕조실록은 국보 제151호 이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입니다. 조선왕조실록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천재지변 등 다방면의 자료를 수록한 종합사료로서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일본, 중국, 월남(베트남) 등 유교문화가 퍼진 곳에는 모두 실록이 있는데 편찬된 실록은 후손 왕이 보지 못한다는 원칙을 지킨 나라는 조선왕조뿐이라고 합니다. 이 원칙의 고수로 조선왕조실록은 기록에 대한 왜곡이나 고의적인 탈락이 없어 세계 어느 나라 실록보다 내용 면에서 충실하다고 합니다. 실록을 기록하는 사관은 본인의 양심과 신념에 따라서 정확하게 사실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후손 왕이 실록을 볼 수 있다면 허물과 실수를 고치거나 없애려고 할 것입니다. 만일 후손 왕이 실록을 볼 수 있다면 작은 업적을 크게 과장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실록이 아니라 소설이 될 것입니다. 실록을 기록하는 사관은 양심과 신념에 따라서 기록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관직에서 쫓겨나고, 때로는 목숨까지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본당에도 여러 기록과 자료가 있습니다. 지금은 전산화 되어서 기록이 간편하지만 예전에는 모든 기록을 수작업으로 했습니다. 자료를 보관하는 창고도 있었습니다. 세례대장, 혼배문서, 건축물 서류, 회계자료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오래된 본당은 10년사, 25년사, 50년사와 같이 본당의 역사를 자료로 만들기도 합니다. 착각 때문에, 때로는 실수로 기록이 누락되기도 하고, 세례명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관계자들의 증언을 듣거나, 사진이 있으면 정정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본당에 있을 때 기록으로 남긴 것이 있었습니다. 성당 부지에서 사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신자들도 있었고, 신자가 아닌 분들도 있었습니다. 예전에 있던 신부님이 들어와 살도록 허용한 경우도 있었고, 공소회장님이 들어와 살도록 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성당에서 매년 일정한 비용을 받는다는 서류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점유권이 인정되어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서류를 만들었고, 비용을 받았습니다. 다음 신부님은 그 서류를 근거로 성당의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었습니다.

 

새롭게 부임한 사제는 지난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명확하게 잘못된 것은 분명 수정하고 정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자신을 드러내거나, 전임 사제를 깎아내리는 목적으로 이용하려고 하면 문제가 있습니다. 기록을 담당하는 책임자도 사제가 바뀔 때마다 원칙과 소신을 바꾼다면 그것 또한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의 사관들이 양심과 신념에 따라서, 때로는 목숨을 걸고서 기록을 남겼기에 조선왕조실록은 국가의 보물이 될 수 있었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 될 수 있었습니다. 세네카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인생을 망치는 사람의 실수는 남을 깎아 내리면 내가 돋보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새로 온 사제는 신자들을 위한 사목과 본당 어려움을 해결하는 능력과 업적으로 평가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임 사제의 허물과 잘못을 밝혀내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주어진 현안을 해결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것은 모든 책임자들이 마음에 새겨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조상들이 그렇게 국가의 기록을 만들어 왔기 때문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이다.” 남을 험담하고, 시기하고, 깎아 내리는 것은 예수님을 따르는 신앙인의 태도가 아닙니다. 나에게 주어진 십자가를 주님만을 믿고 충실하게 지고 가는 것이 참다운 신앙인의 삶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