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이 영근 신부님의 복음 묵상
작성자박영희 쪽지 캡슐 작성일2022-07-30 조회수960 추천수4 반대(0) 신고

220730. 연중 제17주간 토요일. 

 

  "헤로데는 요한을 죽이려고 하였으나 군중이 두려웠다."(마태 14,5)   

 

오늘 <복음>은 세례자 요한의 죽음을 전해줍니다. 세례자 요한은 엘리야가 아합 임금과 이제벨 여왕을 꾸짖었던 것처럼, 헤로데와 헤로디아를 무섭게 꾸짖었습니다. 그들의 결혼이 합법적인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헤로데를 억누르려고 그러한 것이 아니라, 그의 행실을 바로잡으려고 그러했습니다. 그러나 부도덕한 이들은 덕을 달가워하지 않고, 거룩함을 달가워하지 않습니다. 사실, 더러운 이들은 정결함을 보면 참지 못하고, 방종한 이들은 자비를 보면 참지를 못합니다. 인정 없는 자들은 사랑과 진실을 참지 못하고, 불의한 이들은 정의를 참지 못합니다. 어둠이 빛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한은 곤경에 빠집니다.   

 

오늘 <복음>은 의인과 악인의 극한 대조를 보여줍니다. 한편에는 음모를 꾸미며 악의에 찬 헤로데와 헤로디아가 있습니다. 그 반대편에는 진실하고 강직하며, 어떤 거짓에도 굴하지 않는 세례자 요한이 있습니다. 한편에는 폭군이지만 나약한 헤로데가 있고, 그 반대편에는 참수당하지만 힘 있는 세례자 요한이 있습니다. 한편에는 혀를 다스리지 못한 헤로데가 있고, 그의 혀는 잔치에서 맹세하지만 결국 타인의 죽음을 부르고 불의를 가져오고, 그 반대편에는 혀가 곧은 요한이 있으며, 그의 혀는 감옥에 갇히지만 자기 죽음을 허용하고 의로움을 이룹니다.   

 

또 헤로데가 받은 것은 요한의 머리지만 두려움이 되고, 세례자 요한이 받은 것은 쟁반이지만 왕관이 됩니다. 헤로데와 헤로디아는 오로지 자기 자신만을 따르지만, 요한은 이스라엘 백성과 하느님의 의로움을 따릅니다. 악인의 혀는 거짓을 꾸미며 속임수를 쓰지만 의인의 혀는 진실을 말하고, 악인의 혀는 불의를 증언하는 반면에, 의인의 혀는 의로움을 증언합니다. 악인의 혀는 자신을 위해 타인의 목숨을 침해하지만, 의인의 혀는 타인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내어줍니다. 결국, 폭군의 혀는 의인의 피를 부르고. 의인의 혀는 의로움을 외칩니다. 감옥에 묶어 두어도 외치며, 죽어서 쟁반 위에서도 살아 외칩니다.   

 

어찌 보면, 한 푼 춤 값으로 팔려버린 요한의 목숨은 참으로 억울한 죽음처럼 보입니다. 마치 은전 30냥에 팔려버린 예수님의 목숨처럼 말입니다. 

 

헤로디아의 조정을 받은 소녀가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주기를” 요청하듯, 마침내는 사제들과 유대 원로들의 조정을 받은 군중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라고 외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세례자 요한의 머리가 쟁반에 올려 지듯, 예수님의 온몸이 십자가 위에 올려 질 것입니다.   

 

이처럼, 의인 요한의 죽음은 “야훼의 종” 예수님의 죽음을 미리 보여줍니다. 사실, 올가미에 걸려 넘어진 이는 의인이 아니라, 폭군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거짓을 꾸미는 악인의 혀는 결국 자신이 쳐놓은 덫에 걸려 넘어지고, 진실한 의인의 혀는 영광의 관이 씌워졌습니다.   

 

그렇습니다. 헤로데가 요한의 머리는 베었어도 그의 소리는 벨 수가 없었고, 혀는 잠잠하게 만들었지만 그 소리는 가라앉힐 수가 없었습니다. 세월이 흐를지라도 폭군의 죄악을 고발하는 의인의 외치는 소리는 계속될 것입니다. 그러니, 남을 위해 우는 법을 빼앗아 가버린 이 시대에, 프란치스코 교종께서 표현한 것처럼 ‘무관심의 세계화’가 팽배한 이 시대에, ‘남을 위해 우는 법’을 배워야 할 일입니다.   

 

그렇습니다. 진리와 정의를 위해 우는 법을 배워야 할 일입니다.  

하오니, 주님! 제 혀가 의로움으로 울게 하소서! 진리를 밝히는 성령의 불혀가 되게 하소서! 진정으로 사랑하여 울게 하소서. 이 한 몸을 태워 세상의 어둠을 태우게 하소서! 아멘.     

 

오늘의 말·샘기도(기도나눔터)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마태 14,4) 

 

주님! 

숨 막히게 외치고 있는 제 뼈 속에 새겨진, 진실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힘으로 짓눌러 가라앉힐 수 없는, 그 무엇으로도 가로막을 수 없는, 진리의 말씀을 저버리지 않게 하소서. 혀는 멈추어도 결코 멈추지 않는, 목이 베여도 결코 베어지지 않는, 살아 있는 말이 되게 하소서.   주님, 오늘 제 혀가 울 줄을 알게 하소서. 진정으로 사랑하여 울게 하소서. 눈물 흘리는 이들의 소리를 듣고 울게 하소서! 아멘.  

 

(이 영근 신부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