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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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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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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 - 복되신 동정 마리아 신심 미사
1일(목)
(
자
)성주간 목요일 - 성유 축성 미사
(
백
)주님 만찬 성목요일
Holy Thursday Chrism Mass
2일(금)
(
홍
)주님 수난 성금요일
Good Friday of the Lord’s Passion
3일(
토
)
(
자
)성토요일
(
백
)파스카 성야
Holy SaturdayAt the Easter Vigil in the Holy Night of Easter
4일(일)
(
백
)주님 부활 대축일
Easter Sunday The Resurrection of the Lord
5일(월)
(
백
)부활 팔일 축제 월요일
Monday in the Octave of Easter
6일(화)
(
백
)부활 팔일 축제 화요일
Tuesday in the Octave of Easter
7일(수)
(
백
)부활 팔일 축제 수요일
Wednesday in the Octave of Easter
8일(목)
(
백
)부활 팔일 축제 목요일
Thursday in the Octave of Easter
9일(금)
(
백
)부활 팔일 축제 금요일
Friday in the Octave of Easter
10일(
토
)
(
백
)부활 팔일 축제 토요일
Saturday in the Octave of Easter
11일(
일
)
(
백
)부활 제2주일 곧, 하느님의 자비 주일
Second Sunday of Easter Sunday of Divine Mercy
12일(월)
(
백
)부활 제2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3일(화)
(
백
)부활 제2주간 화요일 또는 [홍] 성 마르티노 1세 교황 순교자
Tues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4일(수)
(
백
)부활 제2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5일(목)
(
백
)부활 제2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6일(금)
(
백
)부활 제2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7일(
토
)
(
백
)부활 제2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8일(
일
)
(
백
)부활 제3주일
Third Sunday of Easter
19일(월)
(
백
)부활 제3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0일(화)
(
백
)부활 제3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1일(수)
(
백
)부활 제3주간 수요일 또는 [백] 성 안셀모 주교 학자
Wednes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2일(목)
(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3일(금)
(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또는 [홍] 성 제오르지오 순교자 또는 [홍] 성 아달베르트 주교 순교자
Fri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4일(
토
)
(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 또는 [홍] 식마린겐의 성 피델리스 사제 순교자
Satur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5일(
일
)
(
백
)부활 제4주일(성소 주일)
Fourth Sunday of Easter
26일(월)
(
백
)부활 제4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7일(화)
(
백
)부활 제4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8일(수)
(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또는 [홍] 성 베드로 샤넬 사제 순교자 또는 [백] 성 루도비코 마리아 그리뇽 드 몽포르 사제
Wednes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9일(목)
(
백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Catherine of Siena, Virgin and Doctor of the Church
30일(금)
(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또는 [백] 성 비오 5세 교황
Fri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021년 4월 4일 주일
[(백) 주님 부활 대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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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견 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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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부활하셨도다
오늘 전례
주일이 한 주간의 절정이듯, 주님 부활 대축일은 전례주년의 절정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 신앙의 핵심이다. 예수님께서 죽음과 악의 세력을 이겨 내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모든 그리스도인 삶에서 가장 큰 기쁨이며 희망이다. 오늘 주님 부활 대축일은 하느님의 권능과 예수님 부활의 은총에 감사드리는 날이다.
입당송
시편 139(138),18.5-6 참조
저는 다시 살아나, 여전히 당신 안에 있나이다. 알렐루야. 제 위에 당신 손을 얹어 주셨나이다. 알렐루야. 당신 지혜는 놀라운 일 이루셨나이다. 알렐루야, 알렐루야.<대영광송>
<또는>
루카 24,34; 묵시 1,6 참조
주님이 참으로 부활하셨네. 알렐루야. 주님은 영광과 권능을 영원무궁토록 받으소서. 알렐루야, 알렐루야.<대영광송>
본기도
하느님,
오늘 외아드님께서 죽음을 이기시고 영원한 생명의 문을 열어 주셨으니
저희가 주님의 부활 대축제를 지내며
성령의 힘으로 새로워지고 생명의 빛을 받아 부활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말씀의 초대
베드로 사도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그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받는다고 한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났으니 저 위에 있는 것을 추구하라고 한다(제2독서). 시몬 베드로와 다른 제자가 달려가 예수님의 빈 무덤을 보았지만, 그들은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는 성경 말씀을 아직 깨닫지 못한다(복음).
제1독서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신 뒤에 우리는 그분과 함께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였습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10,34ㄱ.37ㄴ-43
그 무렵 34 베드로가 입을 열어 말하였다.
“여러분은 37 요한이 세례를 선포한 이래
갈릴래아에서 시작하여 온 유다 지방에 걸쳐 일어난 일과,
38 하느님께서 나자렛 출신 예수님께 성령과 힘을 부어 주신 일을 알고 있습니다.
이 예수님께서 두루 다니시며 좋은 일을 하시고
악마에게 짓눌리는 이들을 모두 고쳐 주셨습니다.
하느님께서 그분과 함께 계셨기 때문입니다.
39 그리고 우리는 그분께서 유다 지방과 예루살렘에서 하신 모든 일의 증인입니다.
그들이 예수님을 나무에 매달아 죽였지만,
40 하느님께서는 그분을 사흘 만에 일으키시어 사람들에게 나타나게 하셨습니다.
41 그러나 모든 백성에게 나타나신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미리 증인으로 선택하신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신 뒤에
우리는 그분과 함께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였습니다.
42 그분께서는 하느님께서 당신을
산 이들과 죽은 이들의 심판관으로 임명하셨다는 것을
백성에게 선포하고 증언하라고 우리에게 분부하셨습니다.
43 이 예수님을 두고 모든 예언자가 증언합니다.
그분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그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받는다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18(117),1-2.16-17.22-23(◎ 24)
◎ 이날은 주님이 마련하신 날, 이날을 기뻐하며 즐거워하세.
또는
◎ 알렐루야.
○ 주님은 좋으신 분, 찬송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이스라엘은 말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
○ “주님이 오른손을 들어 올리셨다! 주님의 오른손이 위업을 이루셨다!” 나는 죽지 않으리라, 살아남으리라. 주님이 하신 일을 선포하리라. ◎
○ 집 짓는 이들이 내버린 돌,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네. 주님이 이루신 일, 우리 눈에는 놀랍기만 하네. ◎
제2독서
<그리스도께서 계시는 저 위에 있는 것을 추구하십시오.>
▥ 사도 바오로의 콜로새서 말씀입니다.
3,1-4
형제 여러분, 1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났으니,
저 위에 있는 것을 추구하십시오.
거기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느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십니다.
2 위에 있는 것을 생각하고 땅에 있는 것은 생각하지 마십시오.
3 여러분은 이미 죽었고, 여러분의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 안에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4 여러분의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여러분도 그분과 함께 영광 속에 나타날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또는>
<묵은 누룩을 깨끗이 치우고 새 반죽이 되십시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
5,6ㄴ-8
형제 여러분, 6 적은 누룩이 온 반죽을 부풀린다는 것을 모릅니까?
7 묵은 누룩을 깨끗이 치우고 새 반죽이 되십시오.
여러분은 누룩 없는 빵입니다.
우리의 파스카 양이신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기 때문입니다.
8 그러므로 묵은 누룩, 곧 악의와 사악이라는 누룩이 아니라
순결과 진실이라는 누룩 없는 빵을 가지고 축제를 지냅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부속가
<오늘은 의무이고, 팔일 축제 동안에는 자유로이 할 수 있다.>
파스카 희생제물 우리모두 찬미하세.
그리스도 죄인들을 아버지께 화해시켜
무죄하신 어린양이 양떼들을 구하셨네
죽음생명 싸움에서 참혹하게 돌아가신
불사불멸 용사께서 다시살아 다스리네.
마리아 말하여라 무엇을 보았는지.
살아나신 주님무덤 부활하신 주님영광
목격자 천사들과 수의염포 난보았네.
그리스도 나의희망 죽음에서 부활했네.
너희보다 먼저앞서 갈릴래아 가시리라.
그리스도 부활하심 저희굳게 믿사오니
승리하신 임금님 자비를 베푸소서.
복음 환호송
1코린 5,7.8 참조
◎ 알렐루야.
○ 그리스도 우리의 파스카 양으로 희생되셨으니 주님 안에서 축제를 지내세.
◎ 알렐루야.
복음
<예수님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1-9
1 주간 첫날 이른 아침,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 무덤에 가서 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다.
2 그래서 그 여자는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였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3 베드로와 다른 제자는 밖으로 나와 무덤으로 갔다.
4 두 사람이 함께 달렸는데,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빨리 달려 무덤에 먼저 다다랐다.
5 그는 몸을 굽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기는 하였지만,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았다.
6 시몬 베드로가 뒤따라와서 무덤으로 들어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7 예수님의 얼굴을 쌌던 수건은 아마포와 함께 놓여 있지 않고,
따로 한곳에 개켜져 있었다.
8 그제야 무덤에 먼저 다다른 다른 제자도 들어갔다. 그리고 보고 믿었다.
9 사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는
성경 말씀을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신경>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부활의 기쁨에 넘쳐 봉헌하는 이 제사로
교회를 새롭게 하시고 굳건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감사송
<부활 감사송 1 : 파스카의 신비>
주님, 언제나 주님을 찬송함이 마땅하오나
특히 그리스도께서 저희를 위하여 파스카 제물이 되신 이 밤(날, 때)에
더욱 성대하게 찬미함은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의 죄를 없애신 참된 어린양이시니
당신의 죽음으로 저희 죽음을 없애시고
당신의 부활로 저희 생명을 되찾아 주셨나이다.
그러므로 부활의 기쁨에 넘쳐 온 세상이 환호하며
하늘의 온갖 천사들도 주님의 영광을 끝없이 찬미하나이다.
영성체송
1코린 5,7-8 참조
그리스도 우리의 파스카 양으로 희생되셨으니, 순결과 진실의 누룩 없는 빵으로 축제를 지내세. 알렐루야,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하느님,
하느님의 자애로 교회를 인자로이 보호하시어
저희가 파스카 신비로 새로워져 부활의 영광에 이르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파견
<부제 또는 사제가 백성을 향하여 말한다.>
╋ 미사가 끝났으니 가서 복음을 전합시다. 알렐루야, 알렐루야.
◎ 하느님, 감사합니다. 알렐루야, 알렐루야.
오늘의 묵상
빈 무덤이 부활을 증명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부활 사건 자체를 눈으로 직접 본 증인은 아무도 없습니다. 어떤 복음사가도 그것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누구도 부활이 물리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고, 무덤이 비었으며, 예수님의 수의인 아마포와 수건이 개켜져 있는 사실 앞에서 제자들은 그분의 부활을 믿게 됩니다. 마리아 막달레나가 주간 첫날 새벽 아직 어두운 때에 빈 무덤을 확인하고는 제자들에게 알립니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말을 들은 베드로와 다른 제자는 곧바로 무덤으로 달려갑니다. “그리고 보고 믿습니다.”
인간은 하느님처럼 되고 싶어 하는 탐욕으로 죄를 짓고, 그 결과 세상에 죽음이 들어옵니다. 하느님과 인간의 관계가, 인간과 인간의 관계가,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파괴되고 죽음이 들어옵니다.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주십니다”(요한 3,16). 이 세상에 오신 아드님께서는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 끝까지 이르는 사랑을 보신 하느님께서는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를 되살리시고 죽음의 사슬을 끊어 버리십니다. 십자가의 은총으로 하느님과 인간의 관계는 다시 사랑의 관계로 회복됩니다. 그리고 하느님과 인간이, 인간과 인간이, 인간과 자연이 화해하게 되어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됩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을 통하여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것처럼, 우리도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로마 6,4). 새 생명을 얻어 누리게 된 우리는 기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서철 바오로 신부)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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