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13년 6월 25일 화요일

[(백) 남북통일 기원 미사]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굿뉴스 추천 성가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49번 옹기장이 영성체 성가 163번 생명의 성체여
예물준비 성가 220번 생활한 제물 157번 예수 우리 맘에 오소서
340번 봉헌 500번 전능하신 주의 사랑
파견 성가 202번 구세주의 성심이여

오늘 전례

<6월 23일 주일에 ‘남북통일 기원 미사’를 하지 않은 곳에서는 오늘 기원 미사를 드릴 수 있다>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

민족 분단의 아픔을 안고 사는 한국 교회는 1965년부터 해마다 6월 25일에 가까운 주일을 ‘침묵의 교회를 위한 기도의 날’로 지내기로 하였다. 1992년에는 그 명칭을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로 바꾸었고, 2005년부터는 이날을 6월 25일이나 그 전 주일에 지내기로 하였다. 한국 교회는 남북한의 진정한 평화와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하여 끊임없이 기도하며 노력하고 있다.

오늘 전례
▦ 오늘은 남북으로 갈라진 우리 민족이 서로 화해와 일치를 이루기를 바라며 기도하는 날입니다. 같은 민족끼리 총부리를 겨누어 온 지도 어느새 60년이 넘었습니다. 주님의 은총으로 남북이 지혜를 모아 참된 평화를 이루고, 이산가족들이 서로 자유롭게 만나며, 북한 동포들도 기쁘게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마음 모아 기도합시다.

입당송

예레 29,11.12.14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재앙이 아니라 평화를 주노라. 나를 부르면 너희 기도를 들어 주고, 사로잡힌 너희를 모든 곳에서 데려오리라.
<대영광송: 주일에 거행할 때에만 바친다.>

본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흩어진 사람들을 모으시고 모인 사람들을 지켜 주시니, 남북으로 갈라진 저희 민족을 자비로이 굽어보시어, 평화 통일을 이루어 주시고 흩어진 가족들이 한데 모여 기쁘게 주님을 찬미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회개하여 주 하느님의 명령을 충실히 지키라고 권고한다. 그렇게 할 때 주님께서는 흩어져 사는 당신 백성을 모아들이시어 약속의 땅에서 풍요롭게 살게 해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에페소 교회의 신자들에게 그리스도인의 새로운 삶을 제시한다. 곧 다른 이의 유익을 위하여 원한과 분노, 폭언과 중상을 삼가고 너그럽고 자비롭게 대하여 그리스도의 사랑을 본받으라고 가르친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신다. 두세 사람이 모인 곳에 언제나 함께 계시겠다고 약속하시며, 형제가 죄를 지어도 끊임없이 그를 용서해야 한다고 가르치신다(복음).

제1독서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을 다시 모아들이실 것이다.>
▥ 신명기의 말씀입니다. 30,1-5
그 무렵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1 “이 모든 말씀, 곧 내가 너희 앞에 내놓은 축복과 저주가 너희 위에 내릴 때,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를 몰아내 버리신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너희가 마음속으로 뉘우치고, 2 주 너희 하느님께 돌아와서,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대로 너희와 너희의 아들들이 마음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여 그분의 말씀을 들으면, 3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의 운명을 되돌려 주실 것이다.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또 너희를 가엾이 여기시어,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를 흩어 버리신 모든 민족들에게서 너희를 다시 모아들이실 것이다.
4 너희가 하늘 끝까지 쫓겨났다 하더라도,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그곳에서 너희를 모아들이시고 그곳에서 너희를 데려오실 것이다. 5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너희 조상들이 차지하였던 땅으로 너희를 들어가게 하시어,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하고 조상들보다 더 잘되고 번성하게 해 주실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예레 31,10.11-12ㄱㄴ.13ㄷㄹ-14(◎ 10ㄷ 참조)
◎ 주님, 흩어진 당신 백성을 모으소서.
○ 민족들아, 주님의 말씀을 들어라. 먼 바닷가 사람들에게 이 말을 전하여라. “이스라엘을 흩으신 분이 그들을 다시 모으시고, 목자가 양 떼를 돌보듯 지켜 주시리라.” ◎
○ 정녕 주님은 야곱을 구하셨네. 강한 자의 손에서 구원하셨네. 그들은 환호하며 시온 산에 올라와, 주님의 선물을 받고 웃으리라. ◎
○ 나는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고 위로하리라. 그들의 근심을 거두고 즐거움을 주리라. 사제들에게는 기름진 것을 배불리 먹이고, 내 백성을 내 선물로 가득 채워 주리라. ◎

제2독서

<서로 용서하십시오.>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말씀입니다. 4,29─5,2
형제 여러분, 29 여러분의 입에서는 어떠한 나쁜 말도 나와서는 안 됩니다. 필요할 때에 다른 이의 성장에 좋은 말을 하여, 그 말이 듣는 이들에게 은총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하십시오.
30 하느님의 성령을 슬프게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속량의 날을 위하여 성령의 인장을 받았습니다. 31 모든 원한과 격분과 분노와 폭언과 중상을 온갖 악의와 함께 내버리십시오.
32 서로 너그럽고 자비롭게 대하고, 하느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처럼 여러분도 서로 용서하십시오.
5,1 그러므로 사랑받는 자녀답게 하느님을 본받는 사람이 되십시오. 2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또 우리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하느님께 바치는 향기로운 예물과 제물로 내놓으신 것처럼, 여러분도 사랑 안에서 살아가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주님의 교회는 하나의 빛, 온 세상에 퍼져 있어도 갈라지지 않으리라.
◎ 알렐루야.

복음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함께 있겠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8,19ㄴ-22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9 “너희 가운데 두 사람이 이 땅에서 마음을 모아 무엇이든 청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다. 20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함께 있기 때문이다.”
21 그때에 베드로가 예수님께 다가와, “주님, 제 형제가 저에게 죄를 지으면 몇 번이나 용서해 주어야 합니까? 일곱 번까지 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다.
22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일곱 번이 아니라 일흔일곱 번까지라도 용서해야 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주일에 거행할 때에만 바친다.>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형제 여러분, 우리의 간절한 바람인 평화 통일을 기원하며, 한결같은 사랑으로 우리를 돌보아 주시는 하느님 아버지께 정성을 다하여 기도합시다.
1. 북한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빛이신 주님, 남과 북으로 갈라진 뒤 신앙의 어둠 속에 있는 북한 교회의 형제들을 돌보시어, 그들이 어떠한 어려움에서도 주님을 저버리지 않으며, 주님에 대한 믿음과 희망과 사랑으로 살아가도록 보호하여 주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일치의 주님, 분단의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저희 민족을 굽어살피시어, 저희가 한 민족으로서 서로 화해하고 용서하며, 하루빨리 한 형제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
3. 이산가족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자비하신 주님, 전쟁과 분단으로 평생을 가족과 헤어져 살아가고 있는 이산가족들을 위로하여 주시고, 저희 나라가 하루빨리 평화롭게 통일을 이루어 모든 이가 가족의 정과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
4. 본당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사랑이신 주님, 주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는 저희에게 어린아이의 믿음을 심어 주시어, 저희가 주님의 가르침을 충실히 실천하며, 기쁨과 사랑이 넘치는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 가게 하소서. ◎
+ 주님의 섭리로 저희를 이끄시는 주님, 오로지 주님께만 희망을 두는 자녀들의 기도를 즐겨 들어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예물기도

주님, 주님의 자녀들이 구원의 신비를 기념하며 청하오니, 이 사랑의 성사가 저희 민족을 하나로 묶어 주고, 이 성사의 힘으로 저희가 가진 것을 나누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민족의 일치와 통일을 이루시는 하느님>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아버지께서는 저희 선조들에게 놀라운 방법으로 주님의 진리를 가르쳐 주시고, 일치의 표상인 거룩한 교회를 세워 주셨나이다. 저희 나라가 지금은 남북으로 갈라져 쓰라린 시련을 겪고 있으나, 주님께서는 불가능을 모르시며 흩어진 이들을 하나로 모으시니, 주님의 오묘한 섭리로 저희가 민족 통일의 희망을 키워 가게 하시고, 마침내 한마음으로 주님을 찬양하도록 이끄시나이다.
그러므로 하늘의 모든 천사와 한국 순교 성인과 함께, 저희도 기꺼이 주님을 찬미하며 노래하나이다.
◎ 거룩하시도다! …….

영성체송

콜로 3,14 참조
사랑은 완전하게 묶어 주는 끈이니, 무엇보다 사랑을 입어라.

영성체 후 묵상

▦ 일치를 위한 첫걸음은 상대편을 존중하고 그의 처지를 이해하는 자세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온 인류와 일치를 이루시고자, 하느님의 아드님이셨지만 여느 사람과 똑같은 삶을 사셨습니다. 이렇게 당신 피조물인 인간을 존중하시고 이해하시는 그분께서는 이제 빵이 되시어 우리와 일치를 이루십니다. 주님께서 보여 주신 일치의 길을 우리 또한 함께할 것을 다짐하며 남북의 화해와 일치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사랑과 일치의 성사인 성체를 받아 모시고 간절히 비오니, 하루빨리 민족의 통일을 이루어 주시고, 남북의 온 겨레가 함께 모여 기쁨의 잔치를 나누며 주님을 찬미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바닷물이 짠 이유는 소금 때문입니다. 그런데 바닷물의 성분에서 소금이 차지하는 양은 고작 전체의 3퍼센트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이 적은 양의 소금 때문에 바닷물은 썩지 않습니다.
‘남북통일’, ‘민족의 화해와 일치’, ‘세계 평화.’ 우리에게는 너무나 거창하게 들립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아무것도 없을 것만 같아, 이 구호들 앞에서 부담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작은 실천에서 시작됩니다. 마치 적은 양의 소금이 바닷물을 썩지 않게 하듯, 작은 실천들이 모여 거창한 구호를 썩지 않게 합니다. 오히려 그것들을 살려 냅니다.
오늘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다시 들어 봅시다. “너희 가운데 두 사람이 이 땅에서 마음을 모아 무엇이든 청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다.”
우리 겨레의 화해와 일치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두 사람이라도 마음을 모으는 작은 움직임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작은 일치가 모여 정녕 온 겨레의 화해와 일치를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 스스로가 남북통일이라는 이상(理想)을 두고서도 바로 옆에 있는 형제들과 마음을 모으지 않는 데 있습니다. 가까이 있는 이웃을 용서할 줄 모르고 그들과 마음을 모으지 않는다면, 남북통일의 소원은 그저 꿈에 머무르고 말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