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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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8월 2일 금요일

[(녹) 연중 제17주간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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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례

<연중 제4주일 기도문>
베르첼리의 성 에우세비오 주교, 또는 성 베드로 율리아노 예마르 사제

입당송

시편 106(105),47
주 하느님, 저희를 구하소서. 민족들에게서 저희를 모아들이소서. 당신의 거룩하신 이름을 찬송하고, 당신을 찬양하여 영광으로 삼으오리다.

본기도

자비로우신 주 하느님, 저희가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공경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모든 사람을 사랑하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성부와 …….

말씀의 초대

주님께서 성막에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이 명령들은 성막이 이스라엘과 하느님이 아무 장애 없이 진정으로 만나는 장소가 되기 위한 법규이다. 오늘 독서는 그중에서도 갖가지 축제들에 대한 규정을 소개하고 있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고향의 회당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고향 사람들은 예수님의 지혜로운 가르침에 놀라지만 그분에 대한 편견으로 말미암아 예수님을 달갑게 여기지 않는다(복음).

제1독서

<너희는 주님의 축일들에 거룩한 모임을 소집해야 한다.>
▥ 레위기의 말씀입니다. 23,1.4-11.15-16.27.34ㄴ-37
1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4 “너희가 정해진 때에 소집해야 하는 거룩한 모임, 곧 주님의 축일들은 이러하다. 5 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 어스름에 주님의 파스카를 지켜야 한다. 6 이달 보름에는 주님의 무교절을 지내는데, 너희는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7 첫날에는 거룩한 모임을 열고, 생업으로 하는 일은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된다.
8 그리고 이레 동안 주님에게 화제물을 바쳐야 한다. 이레째 되는 날에는 다시 거룩한 모임을 열고, 생업으로 하는 일은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된다.”
9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0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일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으로 들어가서 수확을 거두어들일 때, 너희 수확의 맏물인 곡식 단을 사제에게 가져와야 한다. 11 사제는 그 곡식 단이 너희를 위하여 호의로 받아들여지도록 주님 앞에 흔들어 바친다. 사제는 그것을 안식일 다음 날 흔들어 바친다.
15 너희는 안식일 다음 날부터, 곧 곡식 단을 흔들어 바친 날부터 일곱 주간을 꽉 차게 헤아린다. 16 이렇게 일곱째 안식일 다음 날까지 오십 일을 헤아려, 새로운 곡식 제물을 주님에게 바친다.
27 또한 이 일곱째 달 초열흘날은 속죄일이다. 너희는 거룩한 모임을 열고 고행하며, 주님에게 화제물을 바쳐야 한다.
34 이 일곱째 달 보름날부터 이레 동안은 주님을 위한 초막절이다. 35 그 첫날에는 거룩한 모임을 열고, 생업으로 하는 일은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된다.
36 너희는 이레 동안 주님에게 화제물을 바친다. 여드레째 되는 날에는 다시 거룩한 모임을 열고, 주님에게 화제물을 바친다. 이날은 집회일이므로, 너희는 생업으로 하는 일은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된다.
37 이는 너희가 거룩한 모임을 소집해야 하는 주님의 축일들로서, 이때 너희는 그날그날에 맞는 번제물과 곡식 제물과 희생 제물과 제주를 주님에게 화제물로 바쳐야 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81(80),3-4.5-6ㄱㄴ.10-11ㄱㄴ(◎ 2ㄱ)
◎ 환호하여라, 우리의 힘 하느님께!
○ 드높이 노래하여라, 손북을 쳐라. 고운 가락 비파와 수금을 타라. 나팔을 불어라, 초하루에, 보름에, 우리의 축제 날에. ◎
○ 이것은 야곱의 하느님이 내리신 명령이요, 이스라엘에 세우신 규정이라네. 이집트 땅에서 나올 때, 그분이 요셉에게 주신 법이라네. ◎
○ 너에게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 너는 낯선 신을 경배해서는 안 된다. 내가 주님, 너의 하느님이다. 너를 이집트 땅에서 끌어 올렸다. ◎

복음 환호송

1베드 1,25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의 말씀은 영원하시다. 바로 이 말씀이 너희에게 전해진 복음이다.
◎ 알렐루야.

복음

<저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그런데 저 사람이 어디서 저 모든 것을 얻었지?>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3,54-58
그때에 54 예수님께서 고향에 가시어 회당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그러자 그들은 놀라서 이렇게 말하였다. “저 사람이 어디서 저런 지혜와 기적의 힘을 얻었을까? 55 저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라고 하지 않나? 그리고 그의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가 아닌가? 56 그의 누이들도 모두 우리와 함께 살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 저 사람이 어디서 저 모든 것을 얻었지?” 57 그러면서 그들은 그분을 못마땅하게 여겼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예언자는 어디에서나 존경받지만 고향과 집안에서만은 존경받지 못한다.” 58 그리고 그들이 믿지 않으므로 그곳에서는 기적을 많이 일으키지 않으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주님의 제대에 예물을 올리오니, 너그러이 받아들이시어 저희 구원의 성사가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31(30),17-18 참조
주님,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비추시고, 당신 자애로 저를 구하소서. 제가 당신을 불렀으니,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저희가 구원의 성체를 받아 모시고 비오니, 영원한 생명의 보증인 이 성사의 힘으로 저희 안에 참된 믿음이 자라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예수님의 생애를 보통 33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예수님에 대하여 알고 있는 사실은 대부분 마지막 3년 동안의 공생활입니다. 나머지 30년의 예수님에 대해서 『성경』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입니다. 곧 ‘목수의 아들’로 사셨다는 것입니다.
사실 예수님께서는 목수의 아들이 아니라 귀족의 아들이나 왕자로도 사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 만일 그러하셨다면 오늘 복음에서처럼 사람들에게 무시당하실 일도 없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굳이 목수의 아들로 살아가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프랑스 혁명 때 사람들은 굶주림에 허덕인 나머지 “빵이 아니면 죽음을 달라.”는 구호를 외쳤습니다. 그런데 왕비인 마리 앙투아네트는 이 말을 듣고 “빵이 없으면 과자를 먹으면 되지 않는가?” 하고 말했다고 합니다. 후대에 와서 이 말은 당시 혁명군이 왜곡해서 퍼뜨린 모함이라고 평가하고 있지만, 그 당시 왕족이나 귀족들이 얼마나 평민들의 삶을 이해하지 못하였는지를 잘 보여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성이 겪고 있는 삶을 몸소 살아가지 않고서는 그들의 고통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지상 생활의 대부분을 목수의 아들로 사신 것은 특권층의 삶이 아니라 온 인류의 삶을 겪고 싶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오는 고통과 수치, 모욕을 온몸으로 느끼시며 우리 인간의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싶으셨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