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무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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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7일 토요일

연중 제18주간 토요일    † 성 식스토 2세 교황과 동료 순교자들    † 성 가예타노 사제   

[(녹) 연중 제18주간 토요일]

독서기도

하느님, 날 구하소서.
주님, 어서 오사 나를 도우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알렐루야.
찬미가
I. 독서기도를 밤이나 새벽에 드리는 경우 :

영원한 빛이시요 능하신광명
끝없이 이어지는 밝은낮같이
칠흑의 어두운밤 물리치시어
날마다 새로운빛 마련하시고
암흑의 어둔세력 꺾어주시며
마음을 비추시는 우리하느님

당신의 탄생으로 생명을얻고
당신이 부르시면 일어나리다
당신의 은총으로 행복을얻고
당신이 버리시면 가련하오나
당신이 죽음에서 구해주시니
당신과 같은영광 받게되리라

주님의 은총으로 죽음이기고
어둔밤 세속유혹 이겼사오니
영원한 대왕이여 비춰주소서
당신의 밝은빛을 비춰주시면
아무리 칠흑밤도 어둡지않아
당신의 광명으로 기뻐하리다

성부와 성자성령 삼위일체여
그이름 무엇보다 감미로우며
우리게 빛과생명 평화주시니
언제나 크신영광 받으옵소서
영원히 무궁토록 살아계시며
만물을 사랑으로 다스리소서. 아멘.

II. 독서기도를 낮에 드리는 경우 :

지음을 받지않은 아버지시여
성부의 아들이신 독생성자여
두분의 사랑이신 성령이시여
우리게 임하시어 도와주소서

주님이 우리희망 되어주시고
우리의 사랑기쁨 되어주시면
우리도 우리소망 당신께두고
주님의 품안에서 기뻐하리다

만물의 주님이신 아버지시여
동정녀 아들이신 성자예수여
우리의 위로자신 성령이시여
우리의 몸과마음 다스리소서

지극히 거룩하신 삼위일체여
일찍이 사람들을 창조하시고
성혈로 참신하게 만드셨으니
당신이 베푼은총 한이없도다

성삼위 창조하신 우리인간들
예수의 사랑으로 구하셨으니
우리를 사랑하사 수난하신주
이제는 간택으로 사랑주소서

거룩한 성삼이여 받으옵소서
기쁨과 평화권능 권세와영광
전능과 찬미영예 당신것이니
우리의 흠숭찬미 받으옵소서. 아멘.
시편기도
후렴1홀로 당신만이 큰 기적을 하셨나니,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시편 135(136)
해방절(파스카) 찬미가
주님의 업적을 이야기하는 것은 찬양 받을 만하다(카시오도루스).

I

1 주님은 어지시다 찬양들 하라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2 모든 신에 뛰어나신 하느님을 찬양하라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3 모든 주에 뛰어나신 주님을 찬양하라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4 홀로 당신만이 큰 기적을 하셨나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5 지혜로이 하늘을 만드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6 물위에다 땅을 두루 펴시었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7 커다란 빛들을 만드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8 낮을 다스리라 해를 만드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9 밤을 다스리라 달과 별을 내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1홀로 당신만이 큰 기적을 하셨나니,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후렴2이집트 가운데서 이스라엘을 구하셨으니, 강할쏜 그 손이여, 팔을 펴시었도다.
시편 135(136)
해방절(파스카) 찬미가
주님의 업적을 이야기하는 것은 찬양 받을 만하다(카시오도루스).

II

10 이집트 사람들의 맏자식을 치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11 그들 가운데서 이스라엘 구하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12 강할쏜 그 손이여 팔을 펴시었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13 홍해를 가르시어 둘로 내시었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14 그 복판을 이스라엘 지나가게 하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15 파라오와 그 군대를 홍해에 처넣으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2이집트 가운데서 이스라엘을 구하셨으니, 강할쏜 그 손이여, 팔을 펴시었도다.
후렴3우리 원수에게서 구하여 주셨으니, 하늘의 하느님을 찬양들 하라.
시편 135(136)
해방절(파스카) 찬미가
주님의 업적을 이야기하는 것은 찬양 받을 만하다(카시오도루스).

III

16 광야에서 당신 백성 인도하시었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17 굵다란 임금들을 무찌르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18 이름난 임금들을 없애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19 아모리라 그 임금 시혼이로다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20 바산이라 그 임금 옥이었도다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21 저들의 나라를 기업으로 주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22 당신 종 이스라엘 차지로 주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23 서러웠던 우리를 아니 잊으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24 우리 원수에게서 구하여 주셨으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25 생명 있는 모든 것에게 먹을 것을 주시나니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26 하늘의 하느님을 찬양들 하라 *
당신의 자비는 영원하시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3우리 원수에게서 구하여 주셨으니, 하늘의 하느님을 찬양들 하라.
주여, 당신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당신 지름길로 나를 이끌어 주소서.
제1독서
예언자 호세아서에 의한 독서 2,4. 8-25
주께서 당신 신부를 벌하시고 미래의 용서를 약속하시다
주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4 너희 어미를 고발하여라.
너희 어미는 이미 내 아내가 아니다.
나는 너희 어미의 지아비가 아니다.
그 얼굴에서 색욕을 지워 버리고
그 젖가슴에서 정부를 떼어버리라고 하여라.
8 내가 그 앞을 가시로 막고,
담을 둘러쳐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하리라.
9 정부들을 찾아 다녀 보아야
만나지도 못하고 허탕만 치리라.
그제야 제 정신이 들어
“남편에게 돌아가야겠다.
그때의 내 신세가 지금보다 나았지.” 하리라.
10 내가 곡식과 햇포도주와 기름을 주었으나
그것도 모르고,
재산을 불려 주었더니,
금과 은으로 바알을 만들었다.
11 그러므로 곡식이 익을 무렵에 내가 그것을 빼앗고
포도주가 맛이 들 무렵에 쏟아 버리리라.
몸을 가렸던 양털과 모시 옷을 벗기고, 버리리라.
12 나 이제 그의 부끄러운 데마저 벗겨
정부들 눈앞에 드러내리니,
아무도 내 손에서 그를 빼내지 못하리라.
13 순례절이나 초하루나 안식일 등
절기를 따라 지키는 갖가지 축제를 폐지하여
모든 즐거움을 앗아 가리라.
14 애인들에게서 선물로 받았다고 자랑하던
포도원과 무화과 동산을 쑥밭으로 만들리니,
모두 잡초만 우거져
들짐승들이나 들끓게 되리라.
15 바알 축제일만 되면 내 생각은 하지도 않고
바알에게 향을 태워 올리며
귀걸이 목걸이로 몸을 단장하고
정부들을 따라 나서는 것들을
나 어찌 벌하지 않으랴.
- 주님의 말씀이시다.
16 그러나 이제 나는 그를 꾀어내어
빈들로 나가 사랑을 속삭여 주리라.
17 거기에 포도원을 마련해 주고
아골 골짜기를 희망의 문으로 바꾸어 주리라.
그제야 내 사랑이 그 마음에 메아리 치리라.
이집트에서 나오던 때, 한창 피어나던 시절같이.
18 그날이 오면,
너는 나를 주인이라 부르지 아니하고,
낭군이라고 부르리라.
- 주님의 말씀이시다.
19 바알이란 말을 그의 입에서 씻어버려
다시는 그 이름을 부르지 못하게 하리라.
20 그날 나는 이스라엘을 해치지 못하도록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밭의 해충에게 다짐을 받고
활이나 칼 같은 무기를 이 땅에서 부수어,
이스라엘이 다리 뻗고 자게 하리라.
21 너와 나는 약혼한 사이.
우리 사이는 영원히 변할 수 없다.
나의 약혼 선물은
정의와 공평, 한결같은 사랑과 뜨거운 애정이다.
22 진실도 나의 약혼 선물이다.
이것을 받고 나 주님의 마음을 알아 다오.
23 그날이 오면,
나는 들어주리라.
- 주님의 말씀이시다. 내가 하늘의 청을 들어주면
하늘은 땅의 청을 들어주고
24 땅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청을 들어주고
이 모든 것은 이즈르엘의 청을 들어주리라.
25 나는 이스라엘을 내 것으로 이 땅에 심으리라.
로루하마를 귀여워해 주고
버린 자식을 “내 자식”이라 하리니,
그제야 입을 열어
“나의 하느님” 하고 부르리라.
응송묵시 19,7b. 9a; 호세 2,22
어린양의 혼인 날이 도어 그분의 신부는 몸단장을 끝냈도다. *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초대받은 사람은 복되도다.
나는 너와 진리로써 약혼하리니, 너는 주님을 알게 될 것이로다.
어린양의.
제2독서
십자가의 성 요한 사제의 영적 찬가에서 (Red. A, str. 38)
나는 영원토록 네 정배가 되리라
하느님 안에 변모된 영혼 안에서 이 거룩한 숨은 하느님께로부터 영혼에게로, 영혼으로부터 하느님께로 지극히 감미로운 사랑처럼 오고갑니다. 그런데 이것은 현세 생활에서는 후세 생활에서처럼 뚜렷이 볼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바오로 사도가 “이제 여러분은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의 마음속에 당신 아들의 성령을 보내주셔서 여러분은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고 말할 때 바로 이것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영혼이 그렇게 높은 것을 할 수 있는 것, 즉 하느님께서 영혼 안에서 숨쉬시듯이 영혼이 참여의 방법으로 하느님 안에서 숨쉬는 것을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삼위 일체 안에 영혼을 당신과 합일시키심으로써 그 영혼이 하느님의 형상을 지니도록 해주시고 그 참여로써 신이 되게 하신다면, 그 영혼이 하느님께서 삼위 일체 안에 지니신 이해와 지식과 사랑을 삼위 일체 안에서, 삼위 일체와 함께, 삼위 일체처럼 지니게 된다는 것이 그렇게 믿기 힘든 일이겠습니까? 그러나 이것은 하느님께서 영혼 안에서 이루시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하느님과의 통교에 참여함으로써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삼위 일체 안에서 능력과 지혜와 사랑으로 변모되는 것이고 하느님과 같은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사람이 이것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느님께서는 사람을 당신 모상대로 지어내신 것입니다.

이것이 어떻게 되는 것인지 다음의 설명으로밖에는 다른 어떤 능력이나 지혜로도 설명할 수 없습니다. 즉,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이렇게 이 높은 지위를 우리에게 얻어 주시고, 요한 사도의 말씀에 따라 어떻게 아드님께서 우리가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숭고한 위치를 얻어 주셨는지 설명하는 것밖에 다른 이해의 길이 없습니다. 성 요한을 통하여 예수께서는 아버지께 바로 이 이해를 청하셨습니다. “아버지, 아버지께서 나에게 맡기신 사람들을 내가 있는 곳에 함께 있게 하여 주시고, 나에게 주신 그 영광을 그들도 볼 수 있게 하여 주십시오.” 즉, 그들이 우리에게 참여함으로써 내가 본성상 하는 일 곧 내가 성령을 발하게 하는 그 일을 그들도 할 수 있게 해주소서.

주께서는 더 나아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나는 이 사람들만을 위하여 간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 사람들의 말을 듣고 나를 믿는 사람들을 위하여 간구합니다. 아버지, 이 사람들이 모두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십시오.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과 같이 이 사람들도 우리들 안에 있게 하여 주십시오. 그러면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될 것입니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영광을 나도 그들에게 주었습니다. 그것은 아버지와 내가 하나인 것처럼 이 사람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내가 이 사람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신 것은 이 사람들을 완전히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상으로 하여금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을 알게 하려는 것이며 또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처럼 이 사람들도 사랑하셨다는 것을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버지께서 아드님에게 통교해 주시는 같은 사랑을 그들에게 통교해 주심으로써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먼저 말한 대로 아드님에게서처럼 본성상으로가 아니고 사랑의 일치와 변모로써 되는 것입니다. 이 말씀에서 아드님께서는 아버지와 당신 자신에게서처럼 성인들이 본질적으로 절대적이어야 한다고 아버지께 말씀하시지 않고, 아버지와 아드님께서 사랑으로 일치되어 계시는 것처럼 그들도 같은 사랑의 유대로써 일치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따라서 아드님께서 본성상 지니신 선물들을 영혼들은 참여함으로써 지니게 됩니다. 이 결과, 그들은 참여함으로써 참으로 신이 되고 하느님과 동등한자, 하느님의 벗이 됩니다. 베드로는 말했습니다. “하느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알게 됨으로써 은총과 평화를 충만하게 받으시기를 빕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이 가지신 하느님의 능력으로 우리에게 경건한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를 부르셔서 당신의 영광과 능력을 힘입어 귀중하고 가장 훌륭한 약속을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그 덕분으로 하느님의 본성을 나누어 받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성 베드로의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영혼이 자기 안에 활동하시고 자기와 함께 계시는 하느님께 참여함으로써 영혼과 하느님 사이에 있는 실체적 일치로 말미암아 삼위 일체의 역사에 동참하게 된다는 것을 뜻해 줍니다. 이것은 후세에만 완전히 실현되는 것이지만 이 현세에도 영혼이 앞서 말한 완전한 위치에 도달할 때 그의 발자취를 발견하고 그 맛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대로 그것은 인간의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위대한 선물을 얻으려고 지음받고 부름받은 영혼들이여, 그대들은 무엇을 하고 있으며 어디에다 마음을 쓰고 있습니까? 그대들이 갈망하는 것은 너무 천박하고 그대들이 소유하고 있는 것은 가련한 정도입니다. 그렇게도 큰 빛을 보지 못하는 그대들 영혼의 눈멀음은 너무나 비참하고, 그렇게도 큰소리를 듣지 못하는 그대들의 귀먹은 상태는 비참합니다. 그대들은 세상의 영광과 존귀를 찾으면서 실제로 큰 선물에 대해서는 무지하고 무자격하며 비참하고 비천한 사람으로 남아 있습니다.
응송1요한 3,1. 2b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사랑이 얼마나 큰지 생각해 보라. * 우리는 하느님의 자녀라고 불리게 되고, 과연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도다.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면 우리도 그리스도와 같은 사람이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도다. 그때에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참 모습을 뵙겠기 때문이로다.
우리는.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주여, 당신의 종들을 도와주시며 언제나 인자로이 우리의 간청을 들으시어, 영광스럽게도 당신을 창조주로 섬기며 임금으로 모시는 우리에게 당신의 은총을 새롭게 하시고, 새로워진 은총을 길이 지켜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그 뒤에 특히 공동으로 바칠 때에는 다음의 환호를 덧붙인다.

주님을 찬미합시다.
하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