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첼레스티노 5세(5.19) 기본정보
img01
성인 첼레스티노 5세 (Celestine V)
성인 기본정보
축일 5월 19일
신분 교황, 증거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1209/10-1296년경

  •    교황 성 코일레스티누스 5세(Coelestinus V, 또는 첼레스티노 5세)는 이탈리아 중부 몰리세(Molise)의 산탄젤로 리모사노(Sant’Angelo Limosano)라는 마을에서 소작농인 안젤로 안젤레리오(Angelo Angelerio)와 마리아 레오네(Maria Leone)의 아들로 태어나 피에트로(Pietro)라는 이름을 얻었다. 아버지가 사망한 후 그는 어린 나이에 이미 들에 나가 일했지만, 그의 영성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친 어머니는 그가 단지 농부나 양치기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는 17살 때 몬타가노(Montagano) 인근 파이폴리(Faifoli)에 있는 베네딕토회 수도원에 입회해 수도승이 되었다.

       그는 더욱 고적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동경해 1231년경 아브루치(Abruzzi) 광야에서 은수 생활을 시작했다. 그리고 사제가 되기 위해 자신의 움막을 떠나 1234년경 로마에서 사제품을 받았다. 그는 몇 년 동안 술모나(Sulmona)의 모로네(Morrone) 산에 있는 한 동굴에 머물면서 피에트로 다 모로네(Pietro da Morrone)로 불리게 되었다. 그는 은수 생활을 원하는 이들과 공동체를 이루고 그들을 지도하다가, 몰려드는 군중들을 피해 1245년경 제자들과 함께 접근이 더 어려운 마이엘라(Maiella) 산의 깊은 곳으로 들어가 생활했다. 하지만 그는 제자들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처음에 만들었던 모로네 산의 공동체, 이미 당시에 수도원을 발전한 곳으로 되돌아와야만 했다. 그는 매우 엄격한 규칙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원장으로 선출되었다. 그가 설립하고 훗날 그의 이름을 따서 첼레스티노회로 불리게 된 은수자 공동체는 1264년 교황 우르바노 4세(Urbanus IV)에 의해 인가되었고, 교황 복자 그레고리오 10세(Gregorius X, 1월 10일) 때 성 베네딕토의 규칙을 따르는 수도원으로 설립 인가를 받았다.

       교황 니콜라오 4세(Nicolaus IV, 1288~1292년 재위)의 선종 후 정치적 알력 때문에 2년간의 교황직 공백 기간이 발생했을 때, 이미 80에 가까운 고령의 은수자인 그는 교황 선출을 위해 페루자(Perugia)에 모인 추기경들에게 위협적인 언사로 새 교황을 즉각 선출하지 못하면 하느님의 진노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찌 된 영문인지 추기경들은 당시 고령에다 병든 그를 새 교황으로 선출했다. 더 오래 교황직을 공석으로 둘 수 없어서 그는 선거 결과를 받아들였고, 주교품을 받고 이틀 후인 1294년 8월 29일 아브루초(Abruzzo) 지방 아퀼라(Aquila)의 산타 마리아 디 콜레마지오(Santa Maria di Collemaggio) 성당에서 첼레스티노 5세라는 이름으로 교황좌에 올라 혼란하던 교회의 방향을 바로 잡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행정 실무 경험이 전혀 없던 성 첼레스티노 5세는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기에 자신이 너무나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 자신의 무능함과 건강상의 이유로 그는 더는 교황직을 수행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나서, 베네데토 카에타니(Benedetto Caetani) 추기경과 상의한 후 교황에게 스스로 물러날 권리가 있다는 마지막 교령을 발표하고 재임 5개월여만인 1294년 12월 13일 교황직을 사임했다. 그는 스스로 교황직을 사임하고 자신의 수도원을 되돌아간 최초의 교황이 되었다.

       베네데토 카에타니 추기경은 성 첼레스티노 5세를 승계하여 보니파시오 8세(Bonifatius VIII)라는 이름으로 교황좌에 올랐다. 그런데 선임자의 높은 인기가 수많은 지지자를 만들어 그를 복위시키려는 운동이 널리 퍼져나갔다. 그러자 후임 교황은 성 첼레스티노 5세를 아나니(Anagni) 근교의 푸모네(Fumone) 성(城)에 감금했다. 예전의 은수 생활로 돌아가고자 했던 성 첼레스티노 5세는 결국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푸모네 성에서 외부와의 접촉이 차단된 채 첼레스티노회의 두 수사와 함께 생활하다가 1296년 5월 19일 종기로 인한 감염으로 선종했다. 그의 시신은 우선 페렌티노(Ferentino)에 묻혔다가, 1317년에 그가 교황으로 즉위했던 산타 마리아 디 콜레마지오 성당으로 이장되었다. 그는 1313년 5월 5일 교황 클레멘스 5세(Clemens V)에 의해 증거자로서 성인품에 올랐다. 옛 “로마 순교록”과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 모두 5월 19일 목록에서 은수자에서 교황으로 선출되었다가 같은 해에 스스로 물러나 고독한 삶을 선택한 성 첼레스티노 5세에 대해 기록하였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상) - '성 베드로 첼레스티노 5세 교황',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390-393쪽.
  • 루돌프 피셔-볼페르트 저, 안명옥 역, 교황사전 - 첼레스티노 5세, 서울(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1년, 113-114쪽.
  •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 마이클 월시 저, 변우찬 역, 옥스퍼드 교황 사전 - 첼레스티노 5세, 왜관읍(분도출판사), 2014년, 317-319쪽.
자료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