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나자리오(7.28)

나자리오(7.28)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나자리오 (Nazarius)
축일 7월 28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68년경
같은이름 나자리우스
성인 기본정보

   성 나자리우스(또는 나자리오)는 로마 시민으로 아버지 아프리카누스(Africanus)는 유대인 또는 이교도이고, 어머니는 로마의 성녀 페르페투아(Perpetua, 8월 4일)이다. 사도 베드로(Petrus)에 의해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고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그는 사도 성 베드로나 성 바오로(Paulus)의 제자에게 교육을 받고, 후에 성 베드로를 계승해 제2대 교황이 된 성 리누스(Linus, 9월 23일)에게 세례를 받았다. 다른 사람을 구원하려는 열망으로 불타던 성 나자리우스는 자기 고향인 로마를 떠나 여러 도시를 다니며 복음을 전파함으로써 사도들의 제자가 되었다.

   밀라노(Milano)에 갔을 때는 감옥에 갇혀 있던 성 게르바시우스(Gervatius)와 성 프로타시우스(Protasius, 이상 6월 19일) 형제를 만나 큰 감동을 받았다. 심한 매를 맞고 추방당한 성 나자리우스는 갈리아 지방으로 갔고, 그곳에서 한 이교도 어머니로부터 자기 아들을 가르치고 세례 줄 것을 부탁받아 9살밖에 되지 않은 성 켈수스(Celsus)를 맡게 되었다. 성 나자리우스는 성 켈수스를 데리고 선교여행을 다니며 그를 그리스도인으로 양육했다. 제노바(Genova)를 거쳐 트리어(Trier)에 갔을 때, 그들의 설교로 많은 이들이 그리스도교로 개종했다. 그래서 그들은 감옥에 갇혔고, 아직 어린 성 켈수스는 신앙을 포기시키려고 한 이교도 여인에게 맡겨졌다. 하지만 배교하기를 거부한 성 켈수스는 다시 성 나자리우스에게 돌아왔다. 전승에 따르면 그들은 트리어에서 네로 황제에 의해 익사형을 선고받고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갔다. 선원들이 그들을 배 밖으로 던지자 갑자기 폭풍이 불어와 공포심을 느낀 선원들이 다시 그들을 끌어올렸다. 그들은 트리어를 떠나 제노바를 거쳐 다시 밀라노로 돌아와 선교 활동을 하다가 체포되어 우상에게 희생제사 바치기를 거부하고 참수형을 받고 순교했다.

   이 두 순교자는 네로 황제 이후 첫 순교자들로 꼽힌다. 그들의 유해는 밀라노 근교에 각각 매장되었는데, 395년경 밀라노의 성 암브로시우스(Ambrosius, 12월 7일) 주교가 찾아내어 잘 모셨다. 성 나자리우스의 무덤에서는 순교 당시 흘리던 것과 똑같은 성인의 피가 붉고 신선하게 묻어날 때가 있었다고 한다. 성 암브로시우스는 이 성인들의 유해를 자신이 건립한 사도들의 성당에 안장했고, 거기서 수많은 기적이 일어났다고 전해져 온다.

참고자료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 나자리오와 첼소', 서울(일파소), 2023년, 580-585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