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쿠네군다(3.3)

쿠네군다(3.3)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쿠네군다 (Cunegundes)
축일 3월 3일
성인구분 성녀
신분 동정녀, 과부, 황후
활동지역
활동연도 978-1033/1039년
같은이름 구네군다, 구네군데스, 구네군디스, 쿠네군데스, 쿠네군디스, 쿠니군다, 쿠니군데스, 쿠니군디스
성인 기본정보

   성녀 쿠네군다(Cunegundis, Cunegunda)는 룩셈부르크(Luxembourg)의 백작인 아버지 지크프리트 1세(Siegfried I)와 어머니 헤드비히(Hedwig)의 딸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훌륭한 신앙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 그녀는 20살 때 독일 바이에른(Bayern)의 공작인 성 헨리코 2세(Henricus II, 7월 13일)와 결혼하였다. 이때 성 헨리코는 동방의 어느 목수가 제작한 십자가를 선물했는데, 이것이 지금도 뮌헨에 보존되어 있다. 전기 작가에 따르면, 결혼 첫날밤에 성녀 쿠네군다는 남편에게 정결한 마음으로 하느님께 일생을 봉헌하기 위해 동정을 지키고 싶다는 뜻을 전했고, 남편인 성 헨리코도 평소 그러한 희망이 있었다며 일생 남매처럼 지내되 세상에는 알리지 말자며 동정서원을 발했다. 이런 이유로 “로마 순교록”은 그녀에게 동정녀라는 칭호를 붙이고 있다.

   당시 황제인 오토 3세가 서거하자 성 헨리코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1002년 바이에른의 왕으로 추대되었고, 그의 대관식은 마인츠(Mainz)에서 성 빌리지스(Willigis, 2월 23일) 대주교에 의해 거행되었다. 이어 1014년에 성 헨리코는 로마의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교황 베네딕토 8세(Benedictus VIII)로부터 신성로마제국 황제의 관을 받으며 신앙에 충실하고 교회를 보호할 것을 맹세했다. 그런데 결혼 첫날밤부터 서로 동정을 지키며 남매처럼 지내던 성녀 쿠네군다는 얼마 뒤에 중상자들의 희생물이 되었고, 남편마저 일시적이나마 아내를 의심하게 되었다. 확고히 항변해야 할 처지에 선 그녀는 불에 의한 시죄법(試罪法) 적용을 허용해 달라고 청할 정도였다. 그녀는 당시 관습대로 뜨거운 불로 달구어진 12개의 쟁기 위로 걸어갔지만 아무런 상처나 화상도 입지 않아 자신의 결백을 증명했다.

   이때 성 헨리코는 잠시나마 아내를 의심한 자신의 잘못을 머리 숙여 사과하고 마음으로 일치하여 살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 선정을 베풀고, 나라 안에 그리스도교 신앙을 전파하기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다. 1007년 성녀 쿠네군다는 황제에게 청을 드려서 밤베르크(Bamberg) 교구를 설립하고 대성당을 건립했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성당과 수도원을 짓게 하였다. 그러던 중 중병을 앓게 된 성녀 쿠네군다는 병이 나으면 독일 중부 헤센(Hessen) 북부에 있는 카셀(Kassel) 근교의 카우풍엔(Kaufungen)에 수도원을 세우겠다고 약속했고, 완치된 후 1021년 그곳에 베네딕토회 수녀원을 세웠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1024년 7월 13일 남편인 성 헨리코 2세가 괴팅겐(Gottingen) 근처의 그로나(Grona)에서 선종해 밤베르크의 성당 묘지에 안장되었다.

   남편이 사망한 후 성녀 쿠네군다는 나라를 다스려달라는 청을 물리치고 수도 생활에 정진할 결심을 했다. 1년 후 남편의 기일을 맞아 카우풍엔 수도원 봉헌식이 있었는데, 미사 중에 복음이 낭독된 후 왕관과 화려한 옷을 벗은 성녀 쿠네군다는 머리를 깎고 주교로부터 수녀복을 받고 하느님께 자신을 봉헌하는 수도 생활을 시작했다. 자신의 재산은 가난한 이들과 성당 건축에 모두 봉헌하고, 지난날 황녀로서 누린 모든 부귀영화를 잊고 비천한 일도 마다하지 않으며 초라한 수도원에서 기꺼이 살았다. 기도와 성경 읽기를 즐기며 엄격한 단식과 보속의 생활을 해 주위 사람들로부터 하느님 앞에 흠 없는 삶을 살았다는 칭송을 받았다.

   1033년 또는 1039년 3월 3일 선종한 그녀의 유해는 밤베르크 대성당으로 운구되어 평소 오빠라고 부르던 남편 성 헨리코 옆에 묻혔다. 권력과 부귀영화 속에 교만과 방종으로 흐를 수 있는 삶을 겸손과 정결한 삶으로 완성한 그녀는 1200년 3월 29일 교황 인노첸시오 3세(Innocentius II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그녀는 룩셈부르크의 성녀 쿠네군다(또는 구네군다) 또는 쿠니군다(Cunigunde, Cunigunda)로도 불린다. 옛 “로마 순교록”이나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 모두 3월 3일 목록에서 성 헨리코 황제와 함께 교회를 위해 헌신하고 남편이 선종한 후 수녀원에서 여생을 보내고 남편 곁에 안장된 성녀 쿠네군다에 대해 기록하였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녀 쿠네군다 황후 동정',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361-364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2권 - '구네군다',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1995년, 810-811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2 [쿠네군다(3.3 ...] 교회의 빛나는 인물들: 성녀 구네군다 주호식 2014/01/22 397 0
1 [쿠네군다(3.3 ...] 성녀 구네군다: 낮은 자리로 임했던 황후 주호식 2009/03/31 546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