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요한 1세(5.18)

요한 1세(5.18)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요한 1세 (John I)
축일 5월 18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교황,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526년
같은이름 얀, 요안네스, 요한네스, 이반, 장, 쟝, 조반니, 조안네스, 조한네스, 존, 죤, 지오반니, 한스, 후안
성인 기본정보

   교황 성 요한네스 1세(Joannes I, 또한 요한 1세)는 470년경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Toscana) 지방의 어느 도시에서 태어난 것으로 추정할 뿐 그의 초기 생애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는 전해지지 않는다. 523년 8월 13일에 교황 성 호르미스다(Hormisdas, 8월 6일)를 계승하여 교황으로 선출되었을 때, 그는 로마의 부제들 가운데 가장 연장자였다고 한다. 동로마제국 황제인 유스티누스 1세가 이단 척결을 앞세워 아리우스주의자들을 박해하자, 아리우스주의자이면서 동고트족과 이탈리아의 왕인 테오도리쿠스(Theodoricus)가 교황 요한 1세에게 도움을 청했다. 즉 그에게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로 유스티누스 1세 황제를 직접 찾아가 아리우스주의자들의 건물 압수와 강제 개종을 통한 박해를 중단하도록 부탁해달라는 것이었다.

   525년 교황으로서는 처음으로 동로마제국에 도착한 성 요한 1세는 황제의 융숭한 대접을 받았다. 당시 서로마제국은 이미 멸망한 상태였다. 서로마제국은 동고트족(Ostrogoths)과 서고트족(Visigoths) 그리고 프랑크 왕국으로 분열되어 있었고, 교황이 있던 로마는 동고트 왕국에 속해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서로마제국의 상징적 대표인 교황 성 요한 1세와 황제 유스티누스 1세의 만남은 서로마제국 교회와 동로마제국 교회 간의 유대감뿐만 아니라, 로마제국의 재통일을 꿈꾸는 황제와의 관계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협상 결과는 만족스러웠지만, 강제로 개종한 사람들이 다시 아리우스주의 이단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서는 교황 요한 1세가 강력히 반대하였다. 그는 황제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그의 대관식도 집전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동로마제국에 있던 거의 모든 주교가 교황의 수위권을 인정하는 결과도 얻었다.

   교황 성 요한 1세는 526년 4월 19일 콘스탄티노플의 하기아 소피아 대성당에서 로마 교회의 전례로 주님 부활 대축일 미사를 거행함으로써 콘스탄티노플 교구와 에피파니우스 교구에 대한 교황의 수위권을 공식적으로 천명하였다. 이는 교황의 수위권과 관련해서 가톨릭교회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일이었다. 그런데 자신이 통치하는 지역에서의 독립운동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있던 테오도리쿠스 왕은 이미 위대한 철학자이자 신학자요 교황 성 요한 1세의 친구였던 보에티우스(Boetius, +524년)를 처형했었다. 그리고 아리우스주의자의 입장에서 협상 결과가 미흡하다고 판단한 왕은 귀향하는 교황 요한 1세까지도 동로마제국과 공모했다는 혐의로 체포하여 자신의 왕국 수도인 라벤나(Ravenna)의 감옥에 가두었다. 이 감옥에서 고령으로 쇠약해진 교황 성 요한 1세는 526년 5월 18일 숨을 거두었다.

   옛 “로마 순교록”은 5월 27일 목록에서 교황 성 요한 1세를 순교자로 언급하였다. 즉 아리우스주의자인 이탈리아의 왕 테오도리쿠스에 의해 라벤나로 끌려가 정통 신앙을 지키기 위해 오랜 시간 감옥에 갇혔다가 생을 마쳤다고 기록하였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5월 18일로 옮겨 교황 성 요한 1세 순교자에 대해, 로마 교황으로서 처음으로 동로마제국에 가서 유스티누스 1세 황제와 함께 콘스탄티노플의 성당에서 파스카 미사를 봉헌하고 돌아오는 길에 테오도리쿠스 왕에게 체포되어 라벤나의 감옥에서 주님이신 그리스도를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고 기록하였다. 교황 성 요한 1세의 시신은 로마로 옮겨져 성 베드로 대성당에 안장되었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요한 1세 교황 순교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220-221쪽.
  •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 마이클 월시 저, 변우찬 역, 옥스퍼드 교황 사전 - 요한 1세, 왜관읍(분도출판사), 2014년, 106-107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9권 - '요한 1세',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2년, 6569-6570쪽.
  •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요한 1세 교황 순교자', 서울(성바오로), 2002년, 118-119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요한 1세(5. ...] 성 요한 1세 교황 순교자 독서기도 주호식 2006/01/08 389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