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우르바노 1세(5.25)

우르바노 1세(5.25)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우르바노 1세 (Urban I)
축일 5월 25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교황,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230년
같은이름 어번, 우르바누스, 우르반
성인 기본정보

   성 우르바누스(Urbanus, 또는 우르바노)의 출생에 관한 명확한 기록은 없으나, 전하는 바에 의하면 폰티아누스(Pontianus)의 아들로 태어났다고 한다. 그는 역사가 에우세비우스(Eusebius)의 기록에 따르면 222년 성 칼리스투스 1세(Callistus I, 10월 14일) 교황이 세상을 떠난 뒤 교황으로 선출되어 8년 동안 재임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그는 그리스도교에 매우 우호적인 황제가 지배하는 동안 교황직에 있었기 때문에 전혀 탄압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3세기 전반기의 평화로운 기간 동안 그리스도인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특히 이집트, 시리아, 북아프리카 그리고 이탈리아 중부 지역에서 그리스도인의 증가는 괄목할 만한 것이었다. 이 시기에 로마(Roma)의 지하 묘지 수가 급격히 늘어났다. 이로써 그리스도인의 수가 많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크게 기여한 것이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로마 순교록"에 의하면 그는 로마의 노멘타나가(Via Nomentana)에서 출생하였으며, 그의 권고와 가르침으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교 신앙을 받아들였다고 한다. 그리고 알렉산데르 세베루스 황제의 박해로 하느님의 교회를 위해 많은 고통을 겪었고 결국 목이 잘려 순교했다고 전한다. 이에 근거해서 교회는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를 순교자로 공경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가 포도 농사의 수호성인으로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교황의 축일인 5월 25일경에 포도꽃이 처음 피기 때문이다. 로마 순교록은 그의 축일을 5월 25일로 기록하고 있으나, 5월 19일을 축일로 기념하기도 한다.

참고자료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 우르바노', 서울(일파소), 2023년, 459-460쪽.
  •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 마이클 월시 저, 변우찬 역, 옥스퍼드 교황 사전 - 우르바노 1세, 왜관읍(분도출판사), 2014년, 53-54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9권 - '우르바노 1세',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2년, 6637-6638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