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유스티나(9.26)

유스티나(9.26)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유스티나 (Justina)
축일 9월 26일
성인구분 성녀
신분 동정 순교자
활동지역 안티오키아(Antiochia)
활동연도 +304년경
같은이름 유스띠나
성인 기본정보

   역사적 근거는 희박하나 엣 “로마 순교록”이나 전승에 따르면, 성 치프리아노(Cyprianus)는 안티오키아에 살던 이교도로서 잡귀신들을 불러 마술을 부리는 마법사였다고 한다. 그는 이런 능력 때문에 그리스, 이집트, 마케도니아 그리고 심지어는 인도까지 두루 여행하면서 그의 능력을 과시하고 추종자들을 모았다. 그런데 한 이교도 청년이 안티오키아의 그리스도교 신자로 미모의 처녀인 성녀 유스티나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성 치프리아노에게 그녀의 사랑을 완전하게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청했고, 성 치프리아노는 자신이 알고 있는 온갖 마술을 동원해 예식을 거행했으나 성녀 유스티나의 굳은 신앙심 때문에 모든 것이 허사로 끝났다. 결국 그는 자기 창고에 있는 모든 도구를 동원해 성녀 유스티나를 괴롭힐 악마들을 불러냈다. 그러나 성녀 유스티나는 십자가 표지로 마귀들의 모든 공격을 막아 냈다. 이에 그는 갑자기 자신이 무력해지면서 억누를 수 없는 어떤 무서운 힘에 압도당하고 있음을 확신하게 되었다. 그 자신이 오히려 위험한 지경에 빠진 것이다.

   성 치프리아노는 이때부터 악마의 도움을 구하지 않게 되었는데, 이번에는 악마가 그를 덮치고 괴롭히기 시작했다. 지난날의 잘못을 깊이 뉘우친 성 치프리아노는 십자가를 만들어 악마의 세력에서 빠져나오는 행운을 맛보게 되자, 즉시 에우세비우스(Eusebius)라는 사제에게 달려가서 교리를 배우고 그리스도교로 개종했다. 그는 주교 앞에서 그동안 갖고 있던 모든 마술 서적을 불태우고 자기 재산을 가난한 이들에게 희사했으며, 마침내 이교도 청년과 함께 세례를 받았다. 그 후 그는 사제가 되었고 또 안티오키아의 주교로 선임되었다고 하고, 성녀 유스티나는 수녀원장이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학자들은 안티오키아의 주교였다는 성 치프리아노가 역사적 인물로 존재한 적이 없으며 같은 이름을 갖고 널리 알려진 카르타고(Carthago)의 성 치프리아노(Cyprianus, 9월 16일) 주교와 혼동으로 인해 만들어진 이야기로 보고 있다. 성녀 유스티나 역시 파도바(Padova)의 성녀 유스티나(10월 7일)와 혼동해서 생긴 이야기로 보인다.

   전설적 이야기에 따르면 그 뒤에 그들은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체포되어 다마스쿠스(Damascus)로 압송되어 가혹한 고문을 당했다. 모진 고문에도 불구하고 성 치프리아노와 성녀 유스티나의 신앙은 흔들리지 않았다. 그들은 황제 앞으로 끌려나가 재판을 받았고, 니코메디아(Nicomedia, 오늘날의 이즈미트)의 갈루스(Gallus) 강 언덕에서 황제의 명으로 참수형을 당해 순교했다. 이때 성 치프리아노를 찾아와 위로했던 테옥티스투스(Theoctistus)라는 신자도 함께 처형을 당했다. 그들의 시신은 매장되지 않고 6일 동안 방치되어 있었으나, 밤중에 그리스도인 선원들에 의해 로마(Roma)로 옮겨졌다. 그들의 유해는 루피나(Rufina)라는 귀족 부인의 영지에 매장되었다가 후에 콘스탄티누스 대성당에 안치되었다고 한다. 그들의 축일은 13세기부터 보편 전례력에서 기념했으나 실존 여부에 대한 역사적 증거 부족으로 인해 1969년 전례력 개정 때 보편 전례력에서 삭제되었다. 옛 “로마 순교록”은 9월 26일 목록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전해주었지만,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도 같은 이유로 그들의 이름을 삭제하였다.♣

참고자료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녀 유스티나 동정녀', 서울(일파소), 2023년, 815-819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9권 - '유스티나와 치프리아노',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2년, 6794-6795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