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호르미스다(8.6)

호르미스다(8.6)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호르미스다 (Hormisdas)
축일 8월 6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교황
활동지역
활동연도 +523년
같은이름 호르미스다스
성인 기본정보

   이탈리아 중부 프로시노네(Frosinone)의 부유한 귀족이었던 유스투스(Justus)의 아들로 캄파니아(Campania)에서 태어난 성 호르미스다는 결혼한 지 얼마 후에 아내를 잃고 홀로 되었다. 514년 7월 20일 성 심마쿠스(Symmachus, 7월 19일)를 계승하여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그 당시 그는 로마에서 교황 성 심마쿠스의 부제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여 교황의 후계자로 지명된 듯 하다. 그의 재임 기간에 가장 돋보이는 일은 아카키우스(Acacius) 이단을 종식시킨 것이었다. 당시 콘스탄티노플 교회가 로마와 재결합한 것은 아카키우스를 공식으로 단죄하고 로마 주교좌의 수위권과 무류성을 이구동성으로 선언한 '호르미스다의 신앙고백문'의 결과였다. 여기에는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인 요한 2세(Joannes II)을 비롯하여 동방교회의 주교 약 250명이 그 당시에 서명하였다. 그래서 이 문서는 교황의 권위와 수위권에 대한 획기적인 선언임과 동시에 세기를 통하여 이 요구를 구체화시킬 때마다 인용되어 왔다. 또 그는 재임 초기에 라우렌티우스(Laurentius) 열교를 교회 공동체로 복귀시키는데 성공하였다. 그는 세상을 떠난 후 성 베드로 대성전에 안장되었고, 그의 아들은 후에 교황이 된 성 실베리우스(Silverius, 6월 20일)이다.

참고자료

  • 루돌프 피셔-볼페르트 저, 안명옥 역, 교황사전 - 호르미스다스, 서울(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1년, 28쪽.
  •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 마이클 월시 저, 변우찬 역, 옥스퍼드 교황 사전 - 호르미스다, 왜관읍(분도출판사), 2014년, 104-106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2권 - '호르미스다',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6년, 9687-9688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