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디오니시오(11.29)

디오니시오(11.29)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디오니시오 (Dionysius)
축일 11월 29일
성인구분 복자
신분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1600-1638년
같은이름 데니스, 드니, 디오니시우스, 디오니씨오, 디오니씨우스
성인 기본정보

   프랑스 노르망디(Normandie)의 옹플뢰르(Honfleur)에서 베르틀로(Berthelot)가의 10남매 중 맏이로 태어난 디오니시우스(또는 디오니시오)는 피에르(Pierre)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12살부터 선원 생활을 하던 피에르 베르틀로는 커서 프랑스 선박의 선장이자 상인으로서 활동하던 중 1635년 인도의 고아(Goa)에서 카르멜회의 한 원장을 만나 그 길로 카르멜회에 입회하여 디오니시우스라는 수도명을 받았다. 그는 서약을 한 후에 포르투갈계 부원장이 대사를 태우고 가는 배의 조타수로 일할 것을 요청받고 수마트라(Sumatra)로 향하게 되었다. 그러자 카르멜회 장상은 그에게 사제품을 주고 사목자로서 활동하도록 하였다.

   이때 그는 평수사인 레뎀투스(Redemptus)와 함께 항해하게 되었는데, 레뎀투스의 세속명은 토마스 로드리게스 다 쿠나(Thomas Rodriquez da Cunha)였다. 레뎀투스는 카르멜회에 입회하기 전에는 인도의 군인으로 활동했었다. 그들이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 아친(Achin)에 당도하였을 때 수마트라인들이 대사와 그의 부하들을 체포하고 감옥에 가두었다. 그들은 거의 모두 학살당했는데, 특히 그리스도교 신앙을 끝까지 고수한 디오니시우스는 코끼리에 의해 짓밟혀 순교하였고, 레뎀투스 역시 살해되었다. 탄생의 디오니시우스와 십자가의 레뎀투스는 1900년 교황 레오 13세(Leo XII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다.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