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음악자료실

제목 유쾌한 클래식: 비발디의 글로리아(영광송)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1-11-29 조회수2,136 추천수0

[장일범의 유쾌한 클래식] (26) 비발디의 글로리아(영광송)


미사 때 바치는, 주님 찬미하는 영광송

 

 

안토니오 비발디(1678~1741년)는 바로크 시대 이탈리아를 주름잡은 천재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였다. 당시 베네치아 관광 안내 책자엔 “베네치아에 가면 꼭 조반니 바티스타와 안토니오 비발디 부자의 연주를 성 마르코 성당에 가서 들어라”라고 쓰여있을 정도로 비발디의 바이올린 연주는 유럽 전역에서 유명했다.

 

비발디는 15세 때 신학교에 입학, 23세에 사제품을 받았으나 몸이 약하고 숨이 차서 미사를 집전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1703년부터 1740년까지 37년간 베네치아의 여자 고아원이자 음악 학교였던 피에타 보육원에서 합주장(Maestro di Concerti)으로 지내며, 음악을 가르치고 연주하는 사제로 지냈다. 그는 이곳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클래식 음악 중 하나가 된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를 작곡했다.

 

체력 때문에 미사보다는 작곡이나 성가대 업무를 주로 맡은 그는 당시 베네치아에서 성당에 버려진 고아들에게 연주를 가르쳐 소녀 오케스트라를 만들었다. 이 챔버 오케스트라는 당시 평론가들에게 유럽 최고라고 불리던 파리 샹젤리제 오케스트라보다 더 낫다는 극찬을 받았을 정도로 비발디는 음악 교육에도 대단히 뛰어났다.

 

비발디는 소녀 오케스트라와 자신이 연주할 곡을 엄청나게 많이 작곡했다. 4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이루어진 ‘사계’를 비롯한 300여 곡의 바이올린 협주곡뿐만 아니라 2대, 3대, 4대의 바이올린이 함께 연주하는 협주곡들을 만들어 자신의 제자들 능력을 알렸다. 비발디는 500곡이 넘는 기악곡, 40개 작품이 넘는 오페라를 썼을 정도로 기악곡 못지 않게 오페라 작곡가로서도 대단한 활약을 했으며 모테트, 오라토리오, 칸타타 등 독창과 합창이 들어있는 작품들도 써냈다.

 

사제였던 비발디의 종교적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곡은 미사 통상문의 두 번째 부분을 30분짜리 독립된 대곡으로 만들어낸 글로리아(영광송) D장조 RV.589이다. 그런데 이 작품은 바로크 시대 이후 사라졌다가 비발디 작품의 필사본을 조사하던 알프레드 카젤라에 의해 발견됐다. 이후 몇 부분이 보완돼 1939년 9월 토스카나 시에나의 비발디 페스티벌에서 카젤라의 지휘로 다시 세상의 빛을 보게 된다. 유명한 1곡 하늘 높은 데서는 하느님께 영광(Gloria in excelsis Deo)은 힘찬 서주로 시작하며 정말 환희와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2곡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Et in terra pax)는 안단테의 천천히 걷는 템포로 지상의 평화를 장엄하게 노래한다. 3곡에서는 소프라노 두 명이 이중창을 부른다. 바이올린 연주에 맞춰 ‘주 하느님, 하늘의 임금님, 전능하신 아버지 하느님, 주님을 기리나이다. 찬미하나이다. 주님을 흠숭하나이다. 찬양하나이다’(Laudamus te)로 이어지고 마지막 12곡 ‘성령과 함께 아버지 하느님의 영광 안에 계시나이다. 아멘’(Cum Sancto Spiritu) 합창으로 정결하게 끝을 맺는다.

 

11월 21일 대전예술의전당에서는 설희영이 지휘하는 대전CPBC오케스트라와 아도르 테 합창단의 ‘꿈이 있는 희망 콘서트’ 중 2부에 비발디 ‘글로리아’ 공연이 있었다. CPBC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와 유튜브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됐는데, 현장과 방송국에서 비발디 ‘글로리아’의 방송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은 스태프 여러분께 큰 박수를 보낸다.

 

※ QR코드를 스캔하시면 비발디의 글로리아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vZYhxT5Mf8

 

[가톨릭평화신문, 2021년 11월 28일, 장일범(발렌티노, 음악평론가, 서울사이버대 성악과 겸임교수, '장일범의 유쾌한 클래식' 진행자)]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