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게시판

제목 아베 마리아
작성자정준영 쪽지 캡슐 작성일2006-12-15 조회수12,558 추천수0 반대(0) 신고

                    

                                      - Ave Maria-

 

 

우리 가톨릭 신자들에게 아베마리아는 참 친숙한 말입니다.

 Ave Maria 에서 Maria 는 성모마리아를 말하는 것이고 Ave는 라틴어로는 문안드리다, 인사하다 라는 뜻이 있지만 Ave Maria 에서 Ave는 공경하다,찬미하다 란 뜻이 더 어울립니다.

Ave 란 히랍어로 성스럽다, 고귀하다, 숭배하다 란 뜻이 담겨있습니다. 따라서 아베마리아는 성스러운 마리아, 고귀한 마리아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음악에서 Ave Maria는 성모님을 찬미하는 노래인데, 여러 작곡가들에 의해 좋은 노래로 작곡이 되어 독창곡이나 합창곡으로 많이 연주되고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듣는 <아베마리아>는 구노,카치니,생상,브루크너,슈베르트 등이 작곡한 아베마리아 가있는데 아시는 바 와 같이 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는 성모님을 찬송하는 성모송은 아닙니다. 영국 시인 스콧트(W. Scott)의 ‘호수 위의 미녀’라는 서사시의 6번째 ‘엘렌의 노래’중에 나오는, 엘렌이라는 소녀가 성모상 앞에서 아버지를 위해서 바치는 기도 문을 가지고 작곡한 노래입니다.

이 시가 너무 좋아서 독일어로 번역한 시를 슈베르트가 작곡을 했고 그 노래가 전 세계 사람들이 듣고 부르는 유명한 노래가 되었습니다.

 

Ave Maria 는 우리가 전례적으로 특정 날들을 제외하곤 미사 때 부르지는 못하지만 우리 가톨릭 신자, 특히나 성가 대원들 과는 그 어떤 성가보다도 참으로 친숙한 노래들입니다.

 

제가 귀국 후부터 지금까지 8년째 모교에서 가르치는 수업이 하나 있습니다.  성악과 학생을 제외하곤 누구나 들어 올 수 있는 교양 과목인데요.  수업 첫 시간에 들려주는 음악이 바로 이 아베마리아 입니다.

 

소프라노 이네사 갈란테 가 부르는 카치니의 아베마리아 인데, 물론 제가 천주교 신자라 학생들에게 종교음악을 들려 주려고 하는 건 아닙니다. 오페라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음악극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작곡가에 대해 설명을 하다 보니 카치니 란 작곡가가 등장을 해서  카치니의 아베마리아 를 첫 곡으로 감상을 합니다.

매 학기 첫 수업 첫 곡으로 이 노래를 감상할 때면 항상 고등학교 시절 아베마리아에 관한 추억이 떠오릅니다.

 

저는 고등학교 시절에 종교가 없었습니다. 성당도 안 다녔고 물론 교회나 절도 가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1학년 때 같은 반 친구가 교회에 다녔는데  제가 성악을 전공하는 걸 알고 저에게 부탁을 하나 했습니다.

자신이 다니는 교회에서 중. 고등부 예술제를 하는 데 내가 와서 노래를 좀 불러줬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아는 성가가 하나도 없었지만 생각해보니 이태리 가곡집에 있는 노래 중에 렛슨을 받은 곡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토스티의 <기도>란 노래였고, 하나는 루찌의 <아베마리아>였습니다.

이 곡들은 렛슨 때 자주 불러서 이미 다 외웠었고 노래에도 어느 정도 자신이 있었습니다.

몇 일이 지나 예술제를 하는 날 친구와 함께 교회에 갔고 저는 미리 리허설을 했습니다.

그런데 첫 곡으로 <기도>를 부르고 두 번째로 <아베마리아> 부르고 무대에서 내려왔는데 갑자기 나이가 좀 많아 보이는 아저씨 한 분이 달려 오셔서 제 친구에게 무슨 말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나중에 알았지만 그 아저씨는 그 예술제를 맡아서 일을 하시는 집사님이셨고  제 노래를 듣다가 친구에게 <기도>는 괜찮은데 <아베마리아>는 노래 가사에 싼타 마리아 란 단어가 들려서 교회에서는 부를 수 없다고 말하셨답니다.

 

그 당시 저는 성당이나 교회를 안 다녔지만 그래도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마리아>는 예수님의 어머니라고 알고 있었는데 교회에서 예수님을 낳으신 어머니<마리아>에 관한 노래를 부를 수가 없다니 "참 희안하다" 고 생각했습니다.

아무튼 그날  준비해간 노래 두 곡 중에 한 곡만 부르고 집에 돌아왔는데 돌아오는 길에 그 친구와 <아베마리아> 노래에 나오는 <싼타마리아> 란 단어로 이야기를 많이 나눈 기억이 납니다.

 

개인적인 제 생각으로는 인간에게 종교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한 사이비 종교만 아니라면 어느 종교를 믿고 따르던지 믿음과 기도 속에 행복과 위안을 찾는 거라 생각하지만, 저는 성모님을 공경할 수 있고  Ave Maria를 마음껏 듣고, 부를 수 있는 성당이 참 좋습니다.

 

AVE MARIA (성모송)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주님께서 함께 계시니 여인 중에 복되시며

태중에 아들 예수님 또한 복되시나이다

천주의 성모 마리아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