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예비신자 교리서에 설명된 기도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정진 쪽지 캡슐 작성일2012-01-10 조회수673 추천수0 신고

 + 찬미예수님
   입교하신지 6개월 되셨다고 하셔서 예비신자 교리서 20과의 내용을 간추려서 올려드립니다.
   한 번 읽어 보셔서 기억을 되살리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회에서는 많은 경우에 사용가능한 다양한 기도문을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만,
   기도문을 찾아서 읽는 것 만으로는 마음의 진정성을 담아 기도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읽기 전에 그 기도문을 이해하고 음미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그 기도문을 소내내어 읽으며 기도할 때에 진정성을 담아 참된 기도를 드릴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묵상기도나 관상기도 등 많은 기도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교리서를 간추린 내용을 한 번 읽어 보시고 스스로의 기도의 방법을 찾아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수녀님이나 신부님께 상의하셔도 치절하게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교리교사님도 마찬가지구요.^^ 
 
제20과 신앙인은 기도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들어봅시다(골로사이서 3,15-17)
그리스도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을 다스리게 하십시오. 여러분은 또한 한 몸 안에서 이 평화를 누리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감사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그리스도의 말씀이 여러분 가운데에 풍성히 머무르게 하십시오. 지혜를 다하여 서로 가르치고 타이르십시오.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느님께 시편과 찬미가와 영가를 불러 드리십시오. 말이든 행동이든 무엇이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면서, 그분을 통하여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

 ♪풀어봅시다
기도는 우리가 하느님과 나누는 직접적인 대화이고, 기도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이 생활의 중심이 되는 활동이며 신자의 표시입니다. 우리는 기도로 하느님을 흠숭하고, 하느님께 감사 드리며 용서를 청하고, 필요한 은총을 구하며 하느님께 사랑을 드린다.

 ①기도의 모범을 보여 주신 예수님
예수 그리스도는 언제 어디서나 하느님 아버지께 기도하시는 분이셨다. 기쁠 때나 괴로울 때에도 기적을 행하시기 전에도 늘 기도하셨다. 예수 그리스도 잡히기 전날 밤에도 기도로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물으셨고, 십자가 위에서 최후를 맞이하실 때에도 기도를 하시면서 아버지의 뜻에 순명하심으로써 하느님 아버지와 완전히 일치를 이루셨다. 기도는 하느님께 무엇을 청하기에 앞서 하느님의 뜻이 우리 안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②주님의 기도(완전한 기도의 모범) : 7 가지 청원을 담고 있다.
1-3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
4-7 우리의 바람을 하느님께 말씀드리는 것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기를... 아버지의 나라가 오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소서. 오늘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오니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그대로 이루어지소서(아멘)
교회는 신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가르쳐 주시어 우리 신앙의 진수를 가장 잘 표현하는 이 기도를 자주 바치기를 권한다.

 ③기도의 자세
기도는 하느님과 우리가 맺은 사랑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훌륭한 방법이다. 기도 안에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느님과 만난다. 이 만남에서 하느님을 흠숭하고, 이미 받은 은총에 감사 드리며, 우리의 소망을 전합니다. 기도를 통하여 하느님의 뜻에 우리 자신을 온전히 내 맡기는 자세가 중요하다. 우리의 기도는 하느님과 일치하기 위한 사랑의 대화이다. 먼저 하느님의 말씀을 잘 듣고 실천하는 가운데 기도를 준비하고, 하느님의 뜻에 협력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올바른 기도 자세는 그 자체로 이미 훌륭한 기도입니다. 마음속에 다른 사람에 대한 미움, 노여움, 거부, 경멸, 불신을 지니고는 올바로 기도할 수 없다. 늘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도록 마음의 문을 열어야 한다.

 ④기도 생활과 지향
우리의 일상생활 전체가 하나의 진정한 기도가 되어야한다.(기도생활) 정해진 기도를 규칙적으로 바치는 습관을 갖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그리스도인의 기도는 혼자 하더라도 교회의 이름으로, 교회 안에서, 교회와 함께 하는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에게는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함께 노력할 책임이 있다. 온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한다.

 ⑤기도의 형태 : 기도의 형태는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소리기도(염경 기도): ‘주님의 기도’와 같이 틀이 갖추어진 기도문이나 마음속으로 생각한 기도문이나 마음 속에 생각한 기도문을 소리 내어 바치는 기도. 특히, 공동체가 함께 기도할 때 필요한 형태입니다. 소리 내어 기도 할 때 우리의 기도는 더욱 절실해질 수 있다. 또한 교회에서 만들어 놓은 기도문을 읽으며 기도하는 법을 배우게하는 효과도 있다. 

☆묵상 기도: 하느님의 말씀과 하느님의 뜻을 자신의 삶에 비추어서 생각하고 침묵하는 가운데 마음으로 하는 기도. 우리는 묵상하는 가운데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거룩한 기쁨의 충동을 느낄 수 있다. 

☆관상 기도: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느님과 자주 단둘이 지냄으로써 친밀한 우정을 맺는 것, 하느님의 사랑을 통하여 진리를 직관하는 것을 말한다. 관상 기도는 오랜 수련으로 침묵 중에 하느님의 말씀을 경청하며 신앙의 눈길을 예수님께 고정시키는 가운데 얻어지는 초월적인 기도이다. 아무런 방해도 느끼지 않으면서 내 마음이 사랑하는 이를 찾는 것입니다. 

♪정리해 봅시다.
기도는 하느님께 대한 신앙의 표현이고, 참 자신을 발견하는 길이며, 평화를 얻는 길이다.
기도는 하느님께서 계신 곳에 우리 마음이 머물게 합니다.
기도는 하느님을 향하여 사랑의 눈을 뜰 때 가능해지는 하느님과 나누는 대화입니다.
기도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진정으로 뉘우치면서 용서를 청하는 마음으로,
부족함을 인정하면서 자비를 청하는 마음으로,
필요한 것을 겸손하게 청하는 마음으로
아빠 아버지를 부르는 것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