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옥"이라고 함은 가톨릭에서,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회개치 않고 죽었을 경우, 혹은 소죄를 지닌채 죽었을 경우>
하느님의 무구한 지복직관(천국)에 들기 전, 지은 죄를 정화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연옥"이라 함은 <구원을 받지 못한 영혼이 죽어서 구원을 받은 그러한 곳이 아니고>, 혹은 <죽은 후에도, 이승에서 미사나 기도를 해 주면 지옥 갈 사람이 천당으로 가는 즉 구원을 받는 그러한 사후 구원이 아님>을 확실하게 인식하셔야 할 것입니다.
연옥은 이승에서 구원(=의화=>세례로서 죄를 용서받고 하느님의 자녀로 거듭 남)을 받은 사람이 소죄(은총이 단절되는 대죄가 아닌)안에서 죽었을 경우,,
주님의 심판에 의해,
하느님의 지복직관에 들기 전(=천국에 들기전=하느님의 신성에 온전히 참여하기 전)에, 자신이 이승에서 지은 죄를 정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느님을 떠나 저주받은 곳을 지옥이라고 합니다,
연옥은 하느님을 영원히 떠나는 벌이 아니라, 하느님으로부터 영혼을 완벽하게 정화 받는 상태로서, 하느님과 함께 있는 곳이니 넓은 의미에서는 천국에 포함될 것입니다.)
그리고 구원은 의화(=칭의=죄를 용서 받고 하느님의 자녀로 거듭남)을 의미하느냐?
아니면 의회된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의 복음대로 잘 살아 심판시 상벌을 받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조금 달라 집니다.
개신교나 가톨릭이나 의화(의인=구원)는 <성령의 은총안에서 예수님을 믿음으로서 받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의회된 사람일지라도,
언제나 회개를 하고 주님의 은총안에서 살기를 가르치는것 또한 같습니다.
성공회나 장로교, 루터교, 감리교 등의 개신교라고 하여,
의화(=칭의=죄를 용서받고 거듭난 그리스도인)되었다 하여,
평소 거룩하게 살지도 않고, 또한 회개치도 않고,
마구 큰 죄를 짓고 살았을 경우도 (죽은 후) 구원을 받는다라고 가르치지않습니다. 오히려 구원을잃을수 잃을 수 있다=지옥에 갈수 있다라고 가르칩니다.
간혹 의화받은 그리스도인의 평상시의 삶에서 회개를 통한 성화의 삶을 살것을 거부하는 일부 개신교 종파에서는
<예수만 믿으면 무조건 천당행>이라는 주장을 합니다만.
이러한 주장은 개신교의 주류들인 성공회나 루터교나 장로교 등의 가르침과는 다른 것입니다. 물론 가톨릭과도 다릅니다.
이러한 주장은 거짓된 주장임이라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입니다.
이 점을 잘 인식하심이 옳을 것 같습니다.
가톨릭교회교리서와 성경을 통해서 정리를 하여 보겟습니다.
<<<연옥에 대하여>>>
가톨릭교회교리서 1031>>
교회는 선택된 이들이 거치는 이러한 정화를 "연옥"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단죄받은 이들이 받는 벌과는 완전히 구별된다.---
- 개신교에서의 연옥의 가르침은 성경에 없다고 하지만 성경을 면밀하게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원죄"나 "삼위일체"의 용어처럼 성경에 "연옥이라는 용어가 없을 뿐"입니다.
"심판"에 대한 언급과 "죄에 대한 용서에 대한 계시"는 이미 성서안에서 충분히 발견되고 있습니다. 몇가지만.
마태오 12.31
" 성령을 거슬러 모욕하는 죄만은 --- <<현세에서나 내세에서나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 라는 주님의 말씀과.
베드로 1. 17
" 여러분은 <<각자의 업적에 따라서 공정하게 판단하시는 분>>을 아버지로 모시고 있으니 ---- 두려운 마음으로 지내십시요." 라는 베드로의 말이나,
고린토1, 3.13-15
" 이제 심판의 날이 오면 ----심판의 날은 불을 몰고 오겠고, --- 그 불은 각자의 업적을 심판하여 그 진가를 밝혀 줄 것입니다.--- 그 불속에서 살아나오는 사람같이 구원을 받습니다."
1. 마태 12. 31의 말씀에서 <내세라는 말은 영원히라는 말을 강조한다고 성서 학자들이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세라는 말 대산에 영원히 라는 의미로 받아 드린다 하더라도,
"죄를 영원히 사함을 받을 수 없다"라는 말은, 영원이 아닌 "순간 혹은 어떤 특정 시기"에도 "사함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2. 베드로는 <업적에 따라 공정하게 판단>하신다고 하였습니다.
연옥의 개념은 그리스도인의 <업적에 의해서 공정하게 심판되어 잠벌과 정화를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승에서의 죄로 얼룩되어진 의화받은 사람들은,
연옥 정화를 통해 영혼이 하느님의 신성에 온전히 참요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순수 무구한 하느님의 신성(하느님의 나라)에 이승에서 얼룩진 죄허물을 가지고 들어갈수는 없을 것입니다.
3. 바울로는 심판의 불에 견디어 나오는 사람은 업적이 판단된다>라고 합니다.
연옥의 정화를 교회는 예로부터 <불의 정화>라고 하였습니다.
성서에서는 간혹 성령님의 은총을 불로서 비유하기도 합니다.
영혼을 정화시키는 "불은 정화"되는 감관적인 고통을 수반하겠지만,
그 불은 온누리를 새롭게 하시는 성령님의 은총의 불로서 연옥 영혼은 정회될 것입니다.
연옥의 정화는 사소한 죄로 오염이 된 그리스도인의 영혼을 더욱 더 빛나게 해 주어 천국에서 <하느님의 신성과 합일>하는데 아무런 장애가 없어질 것입니다.
참고로
초대 교부들인 성 암부로시우스, 성 아우구스티누스 등의 저서등에서도 연옥에 대한 믿음은 볼수가 있습니다.
성서가 381년도에 다마소 교황에 의해서 로마교회회의에서 확정되고 397년도 카르타고 교회회에서 거듭 확인되기 이전부터, 교부들은 서간을 통해서 <업적에 대한 심판-잠벌의 보상과 정화라는 연옥에 대한 개념>을 믿어 왔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어떤 개신교신자는 잘 모르면서도
- 연옥은 "천국과 지옥 사이의 중간장소"인것처럼, 죽어서 구원을 받는 사후 구원의 장소로 말하고 있지만,^^
연옥은 그러한 개념이 아님을 위에서 고찰하였습니다.
연옥은 천국과지옥의 "중간 장소"라던지 "사후에 구원을 받는 장소" 등으로 표현함은 가당치 않은 것입니다.
교회는, 연옥의 정화를, 불신자가 죽어서 받는 영벌(지옥)에 대비되는 표현으로 "잠벌"의 의미로 설명을 합니다.
즉 베드로 서간의 설명처럼 "자기 업적에 따른 심판" 에 따라
이승에서 지은 죄의 댓가인 벌을 의미하는 잠벌(잠시 받는 벌)이며 이를 통해 영혼의 정화를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그리스도인들이라도 이승에서 죄를 지을수 있으며 또한 죄를 회개하지 않고 죽을 수 있으니 당연히 심판에 의하여 죄에 해당하는 벌을 받아야 올바른 심판이 될 것입니다.
이 심판은 하느님의 공의로움과도 합치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연옥의 정화는 하느님의 자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연옥영혼은 온전히 하느님께 합일하는 기쁨을 아직 누리지 못할 지라고,
하느님안에서 "정화되는 기쁨"은 가득할 것입니다.
"간혹 가톨릭신자들안에서도 발견되는 <연옥 영혼은 불쌍하다.>라고 하는표현이 있지만 사실 제가 보기에는 연옥 영혼이 정화에 따른 <감각적인 고통을 느낄지라도=그래서 불쌍할 지라도>
하느님안에서 정화되는 기쁨을 가지고 있으므로 "불쌍하다"고 표현하는 것은 하느님의 자비심에 거슬리는 표현처럼 보입니다. 은총안에서 구원받아 죽은 영혼의 정화받음을 두고 불쌍하다니요?
그리고 최후의 심판(공심판) 후 즉 마지막 날 이후로는 연옥의 상태는 사라질것입니다.
왜냐하면 마지막 날(심판) 이후는
영원한 복락(새하늘과 새땅) 과 영원한 슬픔(하느님으로부터 유리되는 지옥)만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연옥은 항구적인 중간장소라던지 제3장소가 아닙니다.
연옥은 가톨릭교회교리서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가톨릭교회교리서)))
<<1030 하느님의 은총과 사랑 안에서 죽었으나 완전히 정화되지 않은 사람들은 영원한 구원이 보장되기는 하지만, 하늘의 기쁨으로 들어가기에 필요한 거룩함을 얻기 위하여 죽은 다음에 정화를 거쳐야 한다.
1031 교회는 선택된 이들이 거치는 이러한 정화를 '연옥'>>
이라고 함을 잘 이해하여야 할 것입니다
((보충설명))
가톨릭 신앙인 연옥교리는 성경에 근거를 둔 가톨릭 신앙입니다.
연옥교리의 근거가 되는 성경 귀절과 연옥의 정의를 가톨릭교회교리서와 성경에서 발췌합니다.
((가톨릭교회교리서))
III. 마지막 정화 - 연옥
1030 하느님의 은총과 사랑 안에서 죽었으나 완전히 정화되지 않은 사람들은 영원한 구원이 보장되기는 하지만, 하늘의 기쁨으로 들어가기에 필요한 거룩함을 얻으려면 죽은 다음에 정화를 거쳐야 한다.
1031 교회는 선택된 이들이 거치는 이러한 정화를 연옥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단죄받은 이들이 받는 벌과는 전혀 다르다. 교회는 연옥에 관한 신앙교리를 특히 피렌체 공의회와622) 트리엔트 공의회에서623) 확정하였다. 교회의 전승은 성경의 어떤 대목들을624) 참고하여 정화하는 불에 대해 이야기한다
연옥교리의 근거
가톨릭교회교리서는 연옥교리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성경의 마카베오후서 12.46, 욥기 1.5 마태 12.31...을 제시합니다.
교부의 강해로는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고린토 전서 강론], 41,5: PG 61,361.를 교리서에 제시하였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저는 추가로 디모테오후서 1장 16~18을 제시해 봅니다.)
그러므로 연옥교리의 근거는 사도신경(의 특정 귀절)이 아니라...바로 성경입니다.
제시된 성경을 봅니다.
마카베오서(마카베오후서 12.46)
45 |
그러나 경건하게 잠든 이들에게는 훌륭한 상이 마련되어 있다고 내다보았으니, 참으로 거룩하고 경건한 생각이었다. 그러므로 그가 죽은 이들을 위하여 속죄를 한 것은 그들이 죄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것이었다. |
욥기 1. 5
5 |
이런 잔칫날들이 한 차례 돌고 나면, 욥은 그들을 불러다가 정결하게 하였다. 그리고 아침 일찍 일어나 그들 하나하나를 위하여 번제물을 바쳤다. 욥은 ‘혹시나 내 아들들이 죄를 짓고, 마음속으로 하느님을 저주하였는지도 모르지.’ 하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욥은 늘 이렇게 하였다. |
마태12.31
31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사람들이 어떠한 죄를 짓든, 신성을 모독하는 어떠한 말을 하든 다 용서받을 것이다. 그러나 성령을 모독하는 말은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 |
디모테오후서 1장16~18
16 |
주님께서 오네시포로스 집안에 자비를 베푸시기를 빕니다. 그는 여러 번 나에게 생기를 돋우어 주었으며, 내가 사슬에 매인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
17 |
오히려 로마에 와서는 열심히 나를 찾아 만나 주었습니다. |
18 |
그날에 주님께서 허락하시어 그가 주님에게서 자비를 얻기 바랍니다. 에페소에서 그가 얼마나 많은 봉사를 하였는지는 그대가 더 잘 알고 있습니다. |
주:
오네시포르가 주님의 자비를 얻기를 바란다고 바울로는 기원하고 있는데....
오네시포르는 이미 세상을 떠난 사 람입니다.
세상을 떠난 사람에게 사도 바울로가 "하느님의 자비를 기원함"은
연옥의 개념이 이미 초대교회안에 있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초대교회 부터 연옥에 대하여 전례안에서 믿어 오다가
비로서 제2차 리용공의회에서 명시된 교리로 공식 반포되었습니다.
콘스탄티노플 교회을 도우러 간 십자군이 콘스탄티노플을 함락하고 성 소피아 대성당을 유린하며 라틴제국을 설립하자, 콘스탄티노플 교회(현, 정교회 서열 1위) 및 동로마제국 전역은 발칵뒤집어졌고 십자군을 소집한 로마교회를 저주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악감정으로 1054년 이래 로마교회와 소원하였던 정교회의 로마교회에 대한 반감은 극에 다다릅니다.
...그럼에도
이슬람교도들의 동로마침공이 강화되자.... 여러 목적으로
콘스탄티노플 교회를 비롯한 동방교회 대표들이 피렌체 공의회에 참가합니다.
로마교회(가톨릭)의 교리로 연옥교리가 반포되었기에.... 동방교회들이 참가한 피렌체 공의회에서 연옥교리가 거듭 확인됩니다.
...그러나 동방교회 대표들은 자기네 교회에 돌아가서도 이런 사실을 공포하지 못하였습니다.
동방교회의 신자들이 로마교회에 대한 악감정이 너무 컸기 때문입니다. 결국 동방교회 대표들은 피렌체 공의회에서 합의 결정한 사항을 철회합니다.
.... 그래서 오늘날 정교회에는 정식으로 연옥이란 명칭의 교리는 없으나 연옥과 같은 개념의 교리는 있으며 또한 "죽은이를 위하는 전례"등은 우리 교회의 전례와 거의 동일하게 거행하고 있습니다.
루터가 교황과 점차 대적하면서 연옥교리를 부정해 버립니다.
다른 종교개혁가들도 연옥교리를 부정합니다.
종교개혁에 맞서 개최되었던 트리엔트 공의회에서 연옥교리가 가톨릭 신앙임을 거듭 확인됩니다.
결론적으로
개신교들이 연옥교리를 부정한다하여도 그것은 개신교 창시자의 성향애 따라 결정된 것이며
성경이 가르치지않아 그런 것은 아닙니다
연옥교리는 초대교회부터 믿어온 성경에 근거한 가톨릭 신앙이며
이를 부정함은 성경을 부정하는 것과도 같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