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최초의 부부인 아담과 이브의 아들 카인에 대한 의문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15-10-06 조회수1,423 추천수1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창세기 4장 14절에 의하면 카인이 하느님에게 쫓겨 나면서 "만나는 자마다 저를 죽이려 할 것입니다" 라는 말이 나옵니다. 아담이 첫 인간이라면 그 첫째 아들시절에는 당연히 세계에 인간이 없어야 할텐데 카인이 다른 사람이 자기를 죽일 것을 두려워합니다. 그렇다면 그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하느님이 창조하지 않으신 인간이 또 있다는 말인지? 너무 말끝 가지고 따지는 건가요^^ 일설에는 아담이 한명을 가르키는 것이 아니고 일반 남자에 대한 대명사이어서 그렇다 하는 말도 있는 데, 이 부분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송혜경 09-08-05 13:54
 
  이 문제는 히브리어 '아담'과 관련지어 설명해야 할 듯합니다.
히브리어로 '아담'의 첫 번재 뜻은 '사람'입니다. 이 단어 앞에 정관사가 붙어 앞에서 '그 사람'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정관사 없이 막연히 '사람' 또는 '집합적 인류'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창세기 2-3장에서는 '아담'이 한 개인, 한 사람, 또는 여자와 대비되는 한 남자를 가리킵니다.

한편 히브리어 단어 '아담'이 정관사 없이 사용될 때는 고유 명사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4,25; 5,1.3.4.5).

간단히 말해 정관사 없이 사용되는 히브리어 '아담'은 문맥에 따라 '사람' 혹은 '인류' 혹은 '남자'로도 옮길 수 있고, 고유명사로 받아들여 '아담'이라고 옮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창세기 1,26(우리와 비슷하게 우리 모습으로 사람Adam을 만들자.)의 '아담'은 아담이라는 한 인간을 가리킨다기 보다는 집합적 인류 전체를 가리킨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하느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다는 것, 그리고 결국 그 뿌리는 하나라는 점을 보여주고자 했을 거라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창세 4,14의 배경이 되던 당시에 반드시 아담, 하와 카인과 아벨만 있었다고 볼 수는 없겠지요.
창세기 4,14절처럼 성경 구절을 글자 그대로 받아들일 때 다른 대목과 상충하거나 모순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든 구절을 글자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아니며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출처 : 한님성서연구소

http://biblicum.or.kr/bbs/board.php?bo_table=QnA&wr_id=647&sca=&sfl=wr_subject&stx=%EC%B9%B4%EC%9D%B8&sop=and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