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성호 긋기 관련하여 궁금합니다.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16-01-17 조회수2,079 추천수1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일본 명강사 하레사쿠 마사히데 신부의 성호경 이야기




십자성호

하레사쿠 마사히데 지음/서은정 옮김/

가톨릭출판사/1만 원



십자성호를 그으면서 하는, 가장 짧으면서도 가장 강력한 기도인 성호경에 관한 이야기다. 저자는 일본에서 명강사과 명저자로 활발히 활동하는 하레사쿠 마사히데 신부다.

하레사쿠 신부는 “성호경이 바로 지금, 우리를 구원해주며 성호경이 바로 지금, 우리가 이미 하느님 사랑으로 구원받았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기 때문에 성호경을 널리 알리고 싶다”고 했다.

그는 성호경을 ‘하느님과 사람을 이어주는 기도’라고 한마디로 정의한다. 하느님과 사람이 이미 사랑으로 맺어져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기도라는 것이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십자성호를 그으며 바치는 이 기도엔 그리스도교 교리와 하느님 사랑이 모두 포함돼 있다.

“‘성부’는 아버지이신 하느님, ‘성자’는 하느님의 외아들이신 예수님, ‘성령’은 하느님의 영이시다. ‘이름으로’에는 ‘그 안으로 들어간다’, ‘하나 된다’는 의미가 있다. 즉 십자 성호를 긋는 것은 ‘하느님의 사랑 안으로 들어간다’, ‘하느님 사랑과 하나 된다’는 것을 표현한다.”(24쪽)

저자는 십자성호를 긋는 방법부터, 성호경에 담긴 심오한 교리와 그리스도교 신비를 조목조목 짚어준다. 간단하고 짧은 이 기도에 이렇게나 깊은 뜻이 담겨 있었는지 새삼 놀라울 따름이다.

박수정 기자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