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아브라함과 아내 사라는 배다른 형제간일까? 카테고리 | 성경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16-05-26 조회수2,725 추천수0 신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아브라함은 아내 사라를 두 번이나 누이 동생이라 이야기합니다.(창세 12,13; 20,2 참조) 첫 번째는 이집트에서입니다. 내용상으로는 생존을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 같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네겝땅에서입니다.

 

그렇지만 두 경우 모두 하느님께서 개입하시어 사라를 아내로 보호하시고 오히려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드디어 아브라함은 아비멜렉에게 아내 사라를 배다른 형제간이라고 이야기합니다.(창세 20,12 참조)

 

사실 아브라함의 친족, 사라와의 결혼 등의 관계(창세 11,27-29 참조)에서 아브람함과 사라와의 관계는 이 고백말고는 구체적으로 언급된 게 없는 것 같습니다.

 

과연 아브라함은 거짓말을 하는 겁니까? 아니면 실제 배다른 형제입니까? 형제지간이 사실이라면 이 고백말고는 어디에 이에 관한 구체적 내용이 있나요?

 

감사합니다. ^^+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아브라함,사라,배다른 형제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4/500)
[ Total 24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
  • 이정임 (rmskfk) 쪽지 대댓글

    찬미예수님! 박윤식님을 위해 기도 드립니다. 창세 20,12에서 이미 배다른 누이라고 고백하고 있고 사실 어떤 면에서는 배다른 누이가 맞든 틀리든 그것보다 더 본질적인 물음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인간이 어떤 위기에 직면했을 때 관계를 부정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렇게 관계를 부정하고 단절하고 살아가는 우리를 하느님께서는 어떻게 보살펴 주시나? 이러한 것이 더 본질적인 물음이어야 한다고 여겨지는 바입니다. 인간이 부부간이나 부자간이나 또는 다른 어떤 인간 관계에서 현재의 관계가 그런 관계가 아니라고 부정할 때는 보통 '내 중심적' 사고를 하고 있을 때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니까 하늘이 맺어주신 관계도 '아니오'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토록 부족하고 허물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늘 함께 해주시며 은총으로 성장시켜 주시는 주님의 이름을 찬미합니다. 주님 안에서 행복하세요!

    2016-05-26 추천(0)
    박윤식 (big-llight) 쪽지 2016-05-28 추천(0)

    찬미예수님! 이정임님을 위해 기도 드립니다. 좋은 답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 맨 처음 이전 1 다음 맨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