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성경의 사건은 사실 - 사실의 표현을 위해 신화적 양식을 사용 카테고리 | 성경
작성자이삼용 쪽지 캡슐 작성일2016-10-21 조회수2,501 추천수0 신고

이곳에 많은 참고 자료들이 올라와 있는데, 아래와 같이 요약하면 이해가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경은

* 이스라엘 백성들이

* 그들의 역사(history) 안에서의

* 하느님 체험을

* 신학적 관점에서

* 재해석하여 그 의미를

* 설화방법으로 표현한

* 신앙고백서이다.

 


 

성경이 기록된 시기는 대략 1,900~3,000년 전 (BC950~AD100)입니다. 성경은 구전 전승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성조들의 시대와 모세의 시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착시대, 판관과 사울의 왕정시대 등 다윗 이전의

시대는 구전 전승의 시대에 속합니다. 성경의 구전 전승은 신약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글을 쓰지 않으셨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 그리고 죽음과 부활에 관하여 기억

하고 기록한 것입니다.

(성경의 영감과 해석 -계시헌장 11항 : by 길잡이 2014.3월호)

 

 

구약성경에서 많은 부분은 신화적 표현양식(당시 근동에서 사용하던 주된 표현양식)을 사용했다. 그렇다고 성경이 신화라는 것은 아니다. 성경의 사건은 사실이기 때문이다. 단지 그것을 표현하는 데 신화적 양식을 이용했을 뿐이다.

(성경이야기는 과학적 진리인가? - by 허영업 신부)

 

성경의 영감과 해석 (계시헌장 11항)

 

 

* 11항 - 성경의 저자

성경이란 하느님께서 인류 구원을 위하여 계시하신 것을 하느님의 영감을 받은 성경 저자들이 쓴 책

으로 교회에서 정경(正經, Canon)으로 인정한 것들을 말합니다.

성경은 하느님께서 모세의 중재를 통해서 이스라엘과 맺은 계약(구약) 46권과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한

계약(신약) 27권, 총 7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경이 기록된 시기는 대략 1,900~3,000년 전 (BC950~AD100)입니다. 성경은 구전 전승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성조들의 시대와 모세의 시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착시대, 판관과 사울의 왕정시대 등 다윗 이전의

시대는 구전 전승의 시대에 속합니다. 성경의 구전 전승은 신약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글을 쓰지 않으셨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 그리고 죽음과 부활에 관하여 기억

하고 기록한 것입니다.

“하느님의 계시는 성령의 감도로 성경에 글로 담겨지고 표현되어 보존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룩한

어머니인 교회는 사도의 신앙에 따라 구약과 신약의 모든 책을 그 각 부분과 함께 전체를 거룩한 것

으로, 또 정경으로 여깁니다. 그 이유는 이 책들이 성령의 감도로 기록된 것이고, 하느님께서 저자이

시며 또 그렇게 교회에 전달되었기 때문입니다.”(11항)

성경의 저자는 하느님이시지만 그분께서 직접 집필하신 것이 아니라 인간의 힘을 빌려서 쓰신 것입니다.

성경의 저작 과정에 인간이 참여했다는 사실 때문에 성경에 오류가 있을 수 있지 않느냐는 문제도

제기됩니다. 그러나 성경의 진실됨에 관련하여 우리가 중요하게 받아들여야 할 점은 “영감 받은 저자들,

또는 성경 저자들이 주장하는 모든 것은 성령께서 주장하신 것으로 여겨야”(11장) 한다는 것과, 성경의

실됨은 사건 자체를 그대로 전달해주는 데 있지 않고 계시된 그 현실 내용을 전달해 주는 데 있다는

사실입니다. (길잡이 2014.3월호)

 

[성경 속 궁금증] (10) 성경의 이야기는 과학적 진리인가

따지는 것 자체가 의미 없어

허영엽 신부(서울대교구 문화홍보국장)

성경에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며, 이 등장 인물들에게는 각각의 사연과 이야기가 있다. 성경을 통해 이러한 이야기를 접할 때 우리는 종종 '사실일까'하는 의문을 품기도 한다. 이 '사실'에 대한 질문 속에는 '정확성'에 대한 것까지 포함된다. 성경, 특히 구약성경에는 불합리하고 비과학적 부분이 없지 않다.

성경의 사건이 있던 시절에 녹음기나 비디오가 있어서 그 모든 것을 기록해 놓았다면 모를까 성경 안에 모든 사건을 실을 수는 없었다. 더구나 그들이 체험한 그 모든 것을 글로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러한 의미에서 성경의 이야기는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 민족이 겪은 역사적 사실이다. 성경 이야기는 하느님과 이스라엘 민족에게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사실을 기록하는 방식은 시대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구약성경에서 많은 부분은 신화적 표현양식(당시 근동에서 사용하던 주된 표현양식)을 사용했다. 그렇다고 성경이 신화라는 것은 아니다. 성경의 사건은 사실이기 때문이다. 단지 그것을 표현하는 데 신화적 양식을 이용했을 뿐이다.

성경을 읽다 보면 많은 부분이 단절돼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가 성경이 기록되던 때와 비슷한 사유형태와 환경에서 살았다면, 이처럼 단절된 표현법이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구약성경 시대와 많이 단절돼 있다. 구약성경의 많은 글에는 그 시대 언어적 습속이나 관용구, 상용구 등의 의미가 가려져 있다. 또 생활풍속과 사회풍속, 사고방식의 차이가 분명히 있다. 이러한 문제를 고려했을 때 성경을 단순히 읽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접근과 해석방법이 필요하다.

누구나 한 번쯤은 어린 시절 어른들이 해주시던 옛날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있을 것이다. 옛날이야기 중에는 허무맹랑한 것도 많지만 우리는 그 안에서 자신이 속한 가정과 공동체 역사, 문화를 배운다. 이스라엘은 기원전 722년에 북이스라엘이 멸망했고, 기원전 587년에 남쪽 유다왕국마저 몰락했다. 그 후 이스라엘 민족은 바빌론에서 노예로 유배를 당했다.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희망이 사라지고 어둠과 절망만이 남게 됐다. 이러한 참담한 현실에서 이스라엘은 스스로 질문하게 된다.

"하느님은 정말 계신가? 왜 하느님 백성인 우리가 이런 고통과 수난을 겪어야 하나?"

이 질문은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구체적 삶과 실존의 문제였다. 이스라엘 민족은 묵상을 거듭하며 역사에서 신학적 해답을 찾는다. 그리고 다음 세대에 같은 고통이 반복되지 않게 하려고 가장 현명한 방법을 선택했다.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천지창조 설화 등을 다음 세대에 계속해서 들려주는 것이었다. 이 내용들이 나중에 창세기라는 책으로 자연스럽게 모여 기록됐다.

성경 이야기는 하느님 체험이 오랜 기간에 걸쳐 전승되고 편집된 글이다. 따라서 이러한 성경의 형성 과정을 안다면 창세기에 나오는 창조설화가 과학적 진리인지 아닌지를 따지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창세기는 자연과학적이거나 역사적 기록이 아니기 때문이다.

[평화신문, 2011년 10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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