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해방신학을 지지하면 가톨릭 입교가 불가합니까?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박광홍 쪽지 캡슐 작성일2010-12-14 조회수632 추천수0 신고
안녕하세요. 지난 12일 예비신자로 등록한 고1 학생입니다.
 
저는 본래 마르크스주의자였습니다. 어린 녀석이 무슨 마르크스주의냐 하실 수 있겠지만 제가 본래 역사나 이데올리기 쪽에 관심이 많다보니 이런 류의 사상과 학문들도 남들 보다 일찍 접하게 되었지요.
물론 마르크스주의를 신봉하다보니 무신론자였고 한때는 적그리스도적 언행도 서슴치 않으며 주님께 많은 죄를 지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황에도 불구하고 자비로우신 주님께서 저를 부르시어 오랜 고민끝에 이번에 예비신자 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르크스주의의 무신론적 성격은 접어둔다 할 지라도 정치적으로는 도저히 자본주의 논리에 동의할 수 없으며 특히 현재의 신 자유주의 국면은 제국주의의 다른 이름으로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덧붙여 말하자면 적어도 제 생각에는 예수님의 가르침이나 초기 교회의 운영 역시 사회주의와 일맥상통하는 면이 적지 않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주님을 섬길지언정 불합리한 현세에 순응하고 싶지도 않은 저로서는 해방신학을 지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교황청에서는 해방신학에 부정적인 입장이더군요. 교황청측에서 해방신학을 비판하는 글들을 읽어보았는데(솔직히 반박하고 싶은 구절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한숨만 나오더군요. 정말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입니다. 물론 아무리 위대한 사상이라도 주님의 은총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만, 저로서는 해방신학이나 사회주의 사상이 결코 주님의 뜻에 반하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만큼 이를 포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만약 제가 계속해서 해방신학을 지지하면 가톨릭 입교가 불가합니까?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