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이경림 님을 보면서 결국 '자살'을 고민해야 하지않을까요? | 카테고리 | 천주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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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이의형 | 작성일2011-02-15 | 조회수660 | 추천수0 | 신고 | |||||||||
첫 글에 대한 생각입니다.
하느님 앞에서 우리 인간은 그저 죄인일뿐입니다.
어떠한 판단도 무익하기 때문이지요.
지금 교회는 신앙의 본질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우리에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자살을 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만일 자살을 막기 위해서 신앙의 본질을 통해서 자살을 막는 것에 얼마나 앞장서고 있는지 먼저 말해야 할 것입니다.
어쩌면 지금은 자살을 방치하는 있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하느님께서 자살을 원치않으시면 자살을 막기위해서, 개인적인 문제는 어쩔 수 없다고 해도, 교회가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의 방법은 방치와 방조는 절대로 안될 일이 될 것입니다.
이경림의 글을 보고 좋은 신앙인듯 보이지만, 하느님에 충실한 신자는 자살하라고 강요하는 글인 것이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절대 하느님과 인간은 다릅니다. 그래서 인간은 죄를 지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죄인이 죽어야하지 않을까요?
그것이 인간 최선의 길이 아닌가요?
첫번 글에 대한 이경림의 글을 통해서 바른 신앙인의 겉모습이고 저도 그렇게 밖에 알 수 없을 줄 압니다. 하지만 신앙의 본질을 흐리는 잘못된 신앙인지? 아닌지? 이에 대한 답이 없이, 진정한 신자의 죽음에 침뱉는 배교 행위가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두번째 이경림 글에 대한 답변입니다.
신앙의 본질을 지키려는 자에게 자살밖에 없는 경우에 결국 자살도 가능한지 묻고 싶은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내용없이 그저 자살하면 신앙의 본질을 비난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분명한 예로 든 것은 정의사회구현을 하는 신부님을 징계하고 욕하고 한쪽을 너무 지나치게 몰아가는 가장 큰 교회 권력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에 힘없이 무너지고 있는 세상의 자본과 권력에 교회 권력이 너무 무능함을 예로 들고 있습니다.
님이 답변한 글에서 예는 테레사 수녀님의 얘기입니다.
테레사 수녀님의 희생과 삶은 본받아야 하고 지양해야 하지만 근본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인도인의 가난과 병에서 도와주는 것은 그것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힘과 능력이 되어야 할 대책입니다. 이에 대해 오히려 무능력하게 무기력하게 만든 것이라면 좋은 모습같지만 잘못된 것이 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만일 당신이 이웃을 위해 빵과 비료와 돈을 주었는데 그 빵과 돈으로 다른 사람에게 비싸게 팔아서 더욱 사람들을 힘들게하고 자기는 더 많은 폭리를 누리면서 다른 이웃까지 가난을 대물림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돈을 주었더니 이에 반대의견인 사람에게 돈으로 매수하거나 돈으로 무기와 공권력을 이용해서 압제당한 자들에게 무기력하게 만든 것입니다. 이런 도움은 절대로 정당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님의 의견으로 보면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죽는 것이 좋지 않는가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이런 본질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님의 이야기에서는 본질을 말하지만 정말 본질이 없는 내용같습니다.
하느님께서 없다면 본질에 대한 고민도 없다는 것입니다. 하느님이 없다면 자살해서 하느님께 바로 가는 것이 좋지 않는가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본질에 대해 잘못된 고민은 결국 하느님이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님께서 저를 위해 걱정해 주셨는데 저는 하느님께 바르게 가기위해 자살을 말한 것입니다. 님의 글 방향을 정리하면 자살하지 마라! 그리고 자살을 방조하는 죄를 짓고 영원히 하느님과 멀어지라는 저주같습니다. 저는 인간의 저주와 교회의 저주를 받는 것보다 하느님께 축복받는 길을 선택하겠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적절한 답변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두번째 글은 잘못된 글이라고 하여도 괜찮은지 되묻고 싶은 것입니다.
이경림님의 세번째글에 대해 결론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1. 하느님이 알아주시는 사랑을 실천하고 하느님의 기준이 무엇인지를 살피고 그 기준에 합당한 행위를 추구해야하지 않나요.
2. 세상이 폭력적이라고 몰상식하고 이기적이라고 우리도 우리의 주장을 세우기위해 맞선다면 과연...
3. 세상이 변하기보다는 내자신이 하나하나가 변해갈 때 세상이 변한다는 어느 주교님의 비문이 생각나는 밤입니다.
1. 결국 사람이 살아가는데 어떻게 살까? 결국 어떻게 살다가 죽어야 할까라고 저는 말을 바꾸고 싶다고 했습니다.
자살에 대한 제 의견은 님이 말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하느님이 알아 주시는 사랑을 실천하고 하느님의 기준이 무엇인지를 살피고자 하는 질문이고 고민입니다. 그리고 그 기준에 합당한 것을 추구하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인간은 결국 하느님앞에서 결백을 주장하고자하는 것이 인간의 최소한의 행위가 결국 어떻게 살다가 죽는가에 대한 고민이라는 것입니다.
2. 세상이 폭력적이고 몰상식한 것은 어린 아이면 그냥 압니다. 제가 말하는 것은 교회에서 평화를 말하고 하느님을 말하고 교회가 하느님을 말하지만 결국 그게 인간의 일로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하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제가 묻는 것은 교황이 주교가 사제가 신앙인이 폭력적이지 않은척하면서 더욱 폭력적이지 않는지 묻는 것입니다. 얼마나 몰상식한 일이 교회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살펴 보았으면 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이 되지 않는다면 결국 자살이외에 할 수 있는 것이 없지 않나 묻는 것입니다.
3. 마지막에 " 세상이 변하기보다는 내자신이 하나하나가 변해갈 때 세상이 변한다는 어느 주교님의 비문이 생각나는 밤"이라고 하셨네요. 정말 저도 그랬으면 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영적인 문제는 더욱 깜깜하게만한 밤입니다.
최선이고 최고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내자신이 변해서 저절로 세상이 변하기만 바라는데, 지금은 세상이 좋은쪽을 향해 변하기 보다 더욱 악덕해지고만 있습니다. 결국 내자신이 변하는 것보다 세상이 악덕해지는 것을 보니, 최소한의 교회마저 이미 말살된 종교의 흔적이 아닌지 되묻고 싶은 것입니다.
제가 자살을 말하고 싶은 것은 지금의 모습이 "자살'을 통해서 교회마저 이미 세상의 도구인지, 아니면 하느님의 도구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말하고 싶은 맘을 표현하고자 하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으로 하느님앞에서의 절규입니다.
세상이 너무 악한 이유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님의 바람처럼 내자신이 잘 변한 것입니다. 그런데 왜 더욱 악해져 가고만 있는 것일까요?
바른 변화라면 작은 죽음에도 눈물을 흘릴 줄 아는 것이 인간입니다.
그런데 진정한 죽음마저 침뱉는 것을 보니, 제가 게시판에 글을 쓸 것을 결심한 것입니다.
진정한 하느님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욕하는 것이, 더욱 힘들게 탄압하는 것이 지금의 교회권력이라는 의심을 지울사가 없습니다. 제대로 하느님을 믿게다고 하면 더욱 힘들게 해서 죽어버려라고 저주하는 것이 지금의 교회가 아닌가요? 한마디로 좋은 것을 알면서 실천조차 할 수 없는 세상이라는 말입니다.
님의 글에 대해 좀 과장해서 들으면 그렇습니다.
하느님의 바른 길을 따르는자, 모두 죽여 버려라고 악마와 함께 저주하는데 합세한 악의 무리 중 한사람의 답변으로만 들립니다.
제가 말하는 자살에 요지는 이렇습니다. 인간에게 최선의 선택 방법의 한가지만은 남아있다고 악을 향해 경고를 하고 싶은 심정을 들어내고자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자살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가톨릭 교회가 추구하는 영으로 지배하는 세상이 아니라, 악이 지배하는 세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신호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님과 교회가 모두 다 악이라고 말할 수도 없으니 이렇게 '자살'을 통해서 하느님의 일을 들어나고 있다고 마지막으로 보잘것없는 생명일지라도 증명해 보이고 싶은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의 일에서 자살이 늘고 있다는 것은 결국 하느님의 사람이 죽어가고 있다는 말이고 교회가 하느님의 방향에서 어느 사이에 잘못 하고 있다고 말하기 위해 '자살 금지"한 천주교에 대한 진정한 방향 수정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자살 금지는 결국 교회일이면서 사람의 일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입장에서 다시 바꾸길 바라는 것입니다. 본질은 자살 금지가 아니라, 자살이 일어나지 않는 세상입니다. 이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는 일이라는 말도 전제 해서 어떻게 진정성을 들어내야 하는가에 대해 인간 신앙의 자유에 대해 최소한 보장해 달라는 것입니다. 이런 자유마저 자살이라는 말로 덮는 것은 서양식 판단이라고 주장도 하였습니다.
동양, 특히 대한민국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기 위해 스스로 목숨을 끊어서 결백을 주장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이에 대해 자살 금지에 대한 한국 카톨릭의 입장이 되어 달라는 주장인 것입니다.
님과 제 글에 대해 공통점은 이렇습니다.
님의 답변이나 제 자살이야기나 결국 들어났을 때에 그냥 방치되면 자살과 같은 안좋은 단순한 일이 넘쳐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그 우려가 근본적인 해결은 절대로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하느님 중심에서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느님 중심이라고 하면서 인간은 더욱 멀어져 갈 수도 있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님의 답변과 제 고민에 대한 진정한 결론은 아직 이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님의 답변을 해 주신 것은 고맙습니다. 그리고 좋은 의견인 것도 알지만 신앙 본질에 대해 더욱 서로 고민해야 할 것이라는 것으로 님의 의견을 한쪽측면에서 일축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제 글에 대한 답변과 그리고 제 글의 답변을 통해서 더욱 하느님께 앞으로 가는 것이라면 비록 인간이 하는 일이 죄라지만 그저 추악한 인간만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자살이라는 죄인의 아픔을 계속 들어내서 결국 추악한 인간의 모습만은 아님을 들어내고 싶기만 합니다.
만일 자살이 되어 하느님께 더욱 나아갈 수 있다면 그것은 제가 이제까지 살아온 모든 것에 대한 신앙의 좋은 답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혼자가 아닌 세상과 교회의 이야기를 한 것입니다. 이렇게 지켜가는 것이 신앙인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름 저만의 방식으로 삶과 죽음 사이에서 살아가야 하는 인간의 아픔을 품고 싶은 것입니다.
또한 가정입니다만 교회에서 이혼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만일 이혼이라는 글을 저와 같이 주장한다면 저는 또한 이경림의 글처럼 그렇게 답변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살에 대한 주장은 저는 쉽게 접을 내용은 아닌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면 저는 일단 이혼에 대해 진정한 하느님이 원하시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먼저 기준을 찾는다고 말하고 그 기준을 알기까지 침묵할 것 같습니다. 평생 모르면 그게 다일 것입니다. 하지만 하느님의 뜻이라면 전적으로 동참할 것입니다. 하느님의 뜻인지 모른다면 침묵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침묵은 결국 내안에 하느님의 존재를 어느 사이 부정하고 있다는 것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자신의 소신껏 대응해서 답변했다면 그것은 완전한 부정까지는 아닌 것입니다. 그래서 님의 의견에 부정적인 견해를 제가 피력했다고 절대적으로 님을 부정하는 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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