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가톨릭 대사전속의 구세사 카테고리 | 성경
작성자이효숙 쪽지 캡슐 작성일2007-02-15 조회수343 추천수0 신고

구세사에 관한 내용이 있어 복사해 붙입니다.

개인적으로 역사에 가정이라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구세사 ◆
한자 救世史
영어 Salvation history
독일어 Heilsgeschichte

   성서에 기록된 사건들은 하느님세상구원하시는 행위를 그 내용으로 하므로 성서의 역사관은 구세사라고 불려진다. 이는 성서적 관점과 신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 편하다. 성서를 보면, 고대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는 곧 종교사요 구세사였고 그 역사 속에서 하느님의 손길을 느끼며 구세주의 내림을 준비하였음을 알 수 있다. 구약시대 구세사의 개념을 깊이 인식하게 된 계기는 출애급의 경험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자기네들을 이집트에서 구출한 까닭이 야훼께서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땅을 주시기 위해서라고 확신했었다. 그들의 개인적 국가적 흥망성쇄가 야훼께 충성을 다하느냐 않느냐에 달렸음을 깨달으면서 그들은 구세사가 절정에 이르면 조상들과 맺은 옛 계약은 새롭고 영원한 계약으로 대치되어 완성될 것이라는 종말론믿음을 가졌다. 신약시대에 예수는 구약의 예언과 구원희망을 완성시키는 것을 자신의 임무로 알았고 종말론적인 하느님의 왕국이 자신의 활약으로 도래해 있다고 선언하였다. 그러나 구세사는 세상 종말에 부활심판 때에 완성되는 것이다. 그래서 초대교회는 구원예수 그리스도 안에 이미 도래해 있으나(히브 1:2) 아직 미래에 완성될 여지가 남아 있다(already but not yet)고 이해했던 것이다(사도 3:21). 이를 신학적 용어로 기현화종말론(旣現化終末論, realized eschatology)이라고 한다.

   교의신학적인 관점에서 구세사는 성서 주석의 기준이 되고 신학적인 명제로 얘된다. 성서 주석의 기준이 되고 신학적인 명제로 이해된다. 성서주석의 기준으로서 구세사는 하느님이 성서에서 자신을 소개하고 의사를 표현함에 있어서 점진적으로 해 왔으므로, 주석자는 성서적 신앙이 유기적인 성장을 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성 아우구스티노가 “시대를 구분하라, 그러면 성서 내용이 조화될 것이다”고 한 것은 이 때문이었다. 신학적인 명제로서의 구세사는 '구세'와 '역사'라는 두 개념이 합쳐진 말이다. '구세' 또는 구원인간을 소극적으로 악의 지배에서 해방할 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하느님과 재결합시키는 하느님의 행위를 말하고, '역사'는 인간사의 실재 과정 뿐아니라 그 기록을 의미한다. 구세사라 할 때 구세는 역사적인 것이고 그 역사는 구세적인 것임을 뜻한다.

   구원의 역사성은 3가지 명제를 포함한다. ① 창조된 인간의 반역행위 때부터 구원행위는 새로운 창조행위로 인간역사에 나타났다는 점, ② 하느님구원활동은 인간 역사의 전개 안에서 완성되어 간다는 점, ③ 한때 행해진 하느님구원활동은 과거 · 현재 · 미래에 걸쳐 실현된다는 점이 그것이다. 그리스도교 신자는 그리스도와 결합함으로써 구세사의 과정에 참여한다. 예수는 죄와 죽음을 이기심으로써 그를 믿는 모든 세대의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완전한 구원 계획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과거에 있었던 구원의 사건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안에서 지속됨으로써 현재에 사는 온 인류는 과거의 구원사건과 관련을 맺는 것이다.

   [참고문헌] J. Baillie, The Idea of Revelation in Recent Thought, New York 1956 / O. Cullmann, Christ and Time, tr. F. V. Filson, rev. ed., Philadelphia 1964.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