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무엇을 원하십니까?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조정제 쪽지 캡슐 작성일2002-06-05 조회수402 추천수0 신고

님의 지적 감사드립니다.

 

이미 지적이 감사를 드린다 하였는데도, 아래의 님의 지적 사항은 제가 개신교에 관한 답변 중 내용상에서는 별 오류가 없어 보이는데, 이렇듯 장황하게 댓글을 다시 다시는 이유를 알것 같기도 합니다만 제 글에서 별 특별히 수정할 사안은 없어 보입니다.

 

++++++++++++++++++++++

<<<온라인상에서 쓰는 글이라 글이 난잡합니다만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말씀보존학회 (이하 말보회) 의 교단문제

개신교도들의 "교단" 의 개념을 잘 이해를 못하셔서 하시는 말씀입니다.

물론 그들이 같은 이름을 쓰고 있지만 제가 이해하기로는 방화동의 성경침례교회 (그러니까 최초의 교회) 에 다니던 사람들이 각 지역별로 교회를 세웠고, 그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그런 이름을 따른 것으로 이해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Bible Baptist Church 라는 이름을 아주 잘 씁니다.  이것은 어떤 교단 형태로 묶여져 있기에 같은 이름을 쓰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런 이름에 맞는 신앙고백을 취하기 때문에 쓰는 이름인 것으로 압니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친교회" 라는 형식으로 여러 교회들이 연합해서 있는데요.

말 그대로 친교회의 형식이지 어떤 교단의 형식은 아닌 것으로 압니다.

교단 개념의 경우에는 총회에서 교회 행정에 관하여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그런 개념이지만 친교회의 경우에는 여러 교회들이 연합해서 모여있는 일종의 친목단체의 개념인 것입니다. 교회 행정 등에 관한 모든 일은 교회

내부적으로 결정되지 친교회의 총회가  결정하여 지시를 내리는 일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교단의 총회에서 목사의 치리가 결정되면 그 목사는 모든 권한이 박탈됩니다. 하지만 친교회에서는 이런 일을 하지도 않을 뿐더러 권한도 없는 일입니다. 즉, 조기 축구회 회원의 직장내에서의 직위를 조기 축구회 총회가 박탈할수 없는, 그런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지요.

어찌되었든 이들은 이런 식으로 뭉쳐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들 외에도 비슷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여러 교회들이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여러 교회를 소개하고 있고 심지어는 비슷한 이름을 쓰기도 합니다만

서로가 서로의 내부 사정에 관여하는 일은 전혀 없는 것으로 압니다.

더군다나 교단이라는 개념은 총회가 있고, 그 밑에 지방회(노회) 가 있는 식의 지역별 행정체계가 있어야 할텐데 이들의 경우에는 전혀 그런게 없고 자발적으로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압니다.>>

+++++++++++++++++++++

 

자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던, 아니면 총회나 노회같이 개신교에서 볼수 있는 일반적인 조직이 결여가 되어 있던지,

성경침례교는 기존의 다른 여러가지 개신교종파와는 기본 교리가 다른 종파입니다.

장로교와 감리교가 같은 개신교라는 공통분모는 있으나, 감리교 교리와 조직, 그리고 장로교 교리와 조직이 다릅니다.

개신교 용어로는 교회인지 모르지만, 일반적인 용어로는 다른 종파입니다.

 

더우기 가톨릭교회는 "개신교회를 완전한 교회"로 인정을 하지 않습니다.

 

++++++++++++++++++++

<<2. 남침례교

미국의 경우 남침례교가 교단으로써 가장 큰 무리를 형성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이것은 미국의 종교 연감에서나 다루는 이야기이구요. 실제적으로 미국 침례교회의 대다수는 통계에 잡히지 않는 독립된 형태의 침례교회 스타일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놓치신 것은 조정제님의 연구부족인 것으로 보입니다. 즉 저는 분명 교단 스타일로 된 침례교단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또한 이들이 상당수임도 인정합니다만 이것디 전부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

 

개신교에 대해서 특히 연구 한 것이 없었기에 "연구 부족"이라는 말은 당치 않습니다.

이미 말씀드린대로 개신교의 각 종파 사람들과 토론하면서 직접 듣고 확인하면서 알게 된 사항들입니다.

 

그리고 이미 이전의 답변을 통해서 질문자님에게 말씀드렸지만, 침례교는 서로 다른 주장을 하는 종파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성서침례교와 기독교 침례회가 개신교 그룹에서 인정을 받고 있구요.

 

이들과 다른 즉 장로교 등에서 이단으로 단죄하는 성경침례교가 별도로 있습니다.

 

님은 장로교회 감리교회로 구분을 원하시지만, 장로교는 장로교이고, 감리교는 감리교입니다.

같은 조직과 같은 이념을 가진 같은 종파가 아니며 더우기 가톨릭교회는 교리상으로 개신교의 갈라진 형제들의 교회를 "온전한  교회"라고 인정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것이 마음이 아플 뿐 입니다.

 

그리고 저는 종교에 대하여 모든 것을 다 알아서  말씀드릴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아는 것만 질문자가 알아듣기 쉽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

<<<3. 아나밥티스트 문제

이 부분은 교회사 책을 한번 읽어보십시오. 말보회에서 나온 신약교회사 라는 책인데요. 이 책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이런 학설도 있다 라는 것도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너무 방대한 (책 800 페이지 분량) 내용인지라 책 소개로 갈음할까 합니다.>>>

++++++++++++++++++++

 

 

감사합니다.

그러나 말보회(성경침례교) 관련 서적들은 대단히 혐오스러워 더 이상 읽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재침례교>에 대한 교회사 안의 사건들이라던지,

기독교 침례회나 다른 침례교 종파에서 광고하는 내용들을 통해서는 어렴풋이 알고 있습니다. 친절에는 감사드립니다.

 

++++++++++++++++

<<<4. 신구약 문제

가톨릭이 구약에 나오는 구교이다 라고 침례교회에서 주장한다 라고 하시는 부분은 실수임을 인정치 않으시는군요. 오히려 이들은 가톨릭을 계시록으로 가져가지 창세기로 가져가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은 분명 사실확인 및 근거를 가져오십시오.>>

+++++++++++++++++

 

님은 심심하신가 봅니다.^^

 

"토론을 하였던 침례교 신자들이 그렇게 말을 하고 다녔다"고 다시 올린 글에 정정하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신자를 두고 침례교 이단이라고 하였다고 언급하였구요.

 

대개의 개신교를 빙자하는 세대주의 종파들의 신도들은  <묵시록>을 통해서 가톨릭을 음녀니 탕녀니 하고 돌아 다닌다고도 이 코너에서도 제가 지적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저는 침례교(토론자)가 가톨릭이 구약에 나오는 구교라고 하지 않았으며 <가톨릭이 구약의 유대교 처럼 율법을 지키기에 구교>라 한다고 했습니다.

 

++++++++++++++++++++

 <<<침례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의 경우 기본적인 신학체계는 세대주의 입니다.

즉 이들은 성경이 세대적으로 나누어져 있다 라는 주장인데요. 이 세대주의 이론에 대해서도 클레어런스 라킨의 세대적 진리 라는 책을 추천하니 한번 읽어보십시오. 이 세대주의에 대하여 신약이 우월하다 라는 식의 주장은 마땅치 않은 듯 합니다.>>>

++++++++++++++++++

 

그 사실(세대주의에 대한 요약)은 이미 이 코너에다가 제가 간단한 설명과 함께 설명을 드린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언제 어디에서 <세대주의에 대해서 신약이 우월하다>라고 하였습니까? 금시초문의 말씀입니다.

오히려 저는 그런 말씀 자체를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세대주의에 대해서 신약이 우월하다?" 이런 말도 문법적으로 존재합니까?

 

가톨릭교회나 개신교 주류는 세대주의와 관계가 없습니다.  

그런데, 님은 지금

논쟁을 벌이고자 하시는 것입니까? 세대주의와 같은 주제의  논쟁은 사양하겠습니다. 세대주의는 가톨릭에서는 발 붙일 여지가 없는 "사설"입니다.

 

+++++++++++++++++++

<<<5. 어휘의 문제

우리나라 사람들의 안 좋은 언어습관 중에 "우리나라" 를 습관적으로  "저희 나라" 라고 말하는 습관이 있지요. 분명 이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것을 가지고 많은 한국 사람들이 이렇게 하니까 이렇게 써도 상관없다 라는 것은 어불성설 입니다. 그러니 이왕 답변을 하실 것이면 정확한 용어를 써야함을 저는 지목한 것입니다.

하도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를 "저희나라" 로, 퍼센트를 "프로" 로 말하니까  그냥 그렇게 인습으로 굳어진 것이지 정확한 표기는 아니라는 겁니다. 개신교도들이 "나는 장로교인이다" 라는 말의 경우에는 그 자체가 이미 그들 내부적으로  비평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압니다. 또한 "나는 장로교인이다" 라고 하는 말의 행간에는 "나는 장로교회를 다니는 교인이다" 라는 말인 것입니다. 이 부분을 캐치하지 못하고 단지 그네들이 말한다는 식으로 "장로교인이다" 심지어는 성경침례교회를 "성경침례교" 라는 식의 표기는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성경침례교는 무슨 교 입니까? 성경침례교 가 교단 이름이란 것입니까?

 성경침례교회를 다니는 그 누구도 "성경침례교" 에 다닌다 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쪽 사람 아닙니다만, 상당수의 사람들을 알고 지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신학만 약 7년간을 연구했습니다.

현재는 수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일신에 대해서는 사적인 부분이기에 함구하고자 합니다. 양해 바랍니다. 구체적인 토론을 원하신다면 patario@hanmail.net 으로 주소를 남겨주십시오. 개인적으로 인터넷 이메일을 즐기는 사람이 아니니 양해해 주십시오.>>>

+++++++++++++++++++

 

여하튼 장로교는 장로교이고, 감리교는 감리교이며, 침례교는 침례교입니다.

그분들 스스로도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어란 공통되는 사항에 대한 관습이기도 합니다.

 

더우기 "교회"에 대해서 이미 언급을 하였지만,

"가톨릭교회만 유일하고 참다우며 온전히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거룩한  교회"라고 우리는 고백합니다. 물론 개신교는 우리의 갈라진 형제입니다.

 

저는 가톨릭교회가 유일한 교회이다라는 교회의 가르침에 동의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님이 주장하시는 설명은 이해는 하지만 동조는 하지 못합니다.

 

저 역시 개인적으로 메일을 보낸다거나 혹은 <천주교에 대한 질의 응답>을 하는 이런 코너에서 토론을 원하지 않습니다.

님의 의견이 충분히 드러났으므로, 지적하신 주제는 질문자의 내용과 관련하여 별로 중요하지 않고, 또한 특별히 내용상 오류가 없이 설명한 제 답변에 대해서 왈가 왈부함은 이 코너의 성격상 결레라 생각이 듭니다.

하여 더 이상의 꼬트리 잡기식 질의 응답은 사양하겠습니다.

<저는 이단 종파에 속하지 않는 주류 개신교 형제들을 서로 사랑하고 일치하고자 소망하는 사람입니다.>

 

혹시 토론을 원하신다면 "토론실 자유 발언대" 코너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님께 평화를 빕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