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십자가에 같이 못 박힌 두 죄수 관련 카테고리 | 성경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15-05-07 조회수1,417 추천수2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공관복음 여행 (2)

 

복음 : 선포에서 기록으로

초세기 교회는 예수님의 재림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기대하면서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이에게 복음을 선포하기 위해 노력했다. 따라서 예수님에 관한 자세하고 전반적인 선포와 설명보다는 가장 핵심적인 내용, 곧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데 주력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예수님을 직접 체험한 증인들이 하나둘씩 세상을 떠났고, 곧바로 실현되리라고 기대했던 예수님의 재림이 늦어지면서, 예수님에 관한 복음을 기록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더욱이 사도들이 전한 복음과 유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과장되거나 신비주의적으로 치우친 기록 전승들이 생겨나면서, 사도전승에 의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정립하고 기록해야 한다는 요구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초기에는 예수님에 관한 단편적 사료들이 기록되었고, 나중에는 그러한 사료들을 모아 선택하고 종합한 네 권의 복음서가 완성되었다.


공관복음서(共觀福音書)

네 복음서 가운데 마태오, 마르코, 루카의 이름으로 전해지는 세 복음서는 이야기의 전개 순서나 예수님의 공생활에 대한 소재들에서 많은 유사점을 지닌다. 반면에 요한복음은 이들 세 복음들과는 다른 전개 순서를 가지고 있으며, 소재 역시 상이하다는 것도 알 수 있다. 비슷한 순서와 이야기로 예수님에 관한 복음을 전하는 세 복음서는 본문을 서로 나란히 대조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공관복음서’라고 불린다. 세 복음서는 무조건 비슷한 이야기만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사건을 전하면서도 조금씩, 때로는 상당히 다른 용어와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며, 서로 공유하지 않는 고유한 소재도 다룬다. 이처럼 세 복음서가 유사하면서도 서로 다른 데서 야기되는 물음이 ‘공관복음서 문제’다. 공관복음서가 공통점과 상이점을 지니는 이유를 설명하려는 시도는 교부시대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공관복음서 문제와 관련하여 일반적으로는 마르코복음서가 가장 먼저 기록되었고 이를 토대로 마태오복음서와 루카복음서가 기록되었다는 가설이 통용되고 있다.


공관복음서의 특징

세 복음서는 연대기적인 흐름과 지역 배경이 동일하다는 특징을 보인다. 예수님의 공생활은 갈릴래아 지역에서 시작하여 유다 지역으로, 그리고 예루살렘에서 마무리된다. 곧 공관복음서가 전하는 예수님의 공생활은 ‘갈릴래아에서 예루살렘으로’라는 고정된 구조 안에서 전개되고 있다. 또한 공생활 마지막에 맞이하는 단 한 번의 파스카 축제는 연대기적 흐름이 ‘일년’이라는 시간에 맞추어져 있음을 말해준다.

공관복음서는 같은 이야기들을 반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활과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사건은 각기 다른 신학적 관점에서 묘사하고 있으며, 복음사가들이 의도한 고유한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다. 가장 먼저 쓰인 것으로 추정하는 마르코복음서는(70년경)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예수님의 행적과 십자가 죽음, 부활 안에서 그가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메시아의 비밀이 서서히 밝혀져 가는 전개 구조를 지녔다.

마르코복음서를 기본 사료로 기록된 마태오복음서와 루카복음서는 어느 쪽이 먼저인지는 알 수 없지만, 둘 다 80-90년 사이에 완성된 것으로 추정하는데, 그중 마태오복음서는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유다계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예수님께서 구약이 예고한 그리스도이심을 증명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루카복음서는 머리말에서 저자가 밝히고 있듯이(1,1-4),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전해진 예수님에 관한 앞선 기록들(마르코복음)이 사실이라는 것을 재확인시켜주기 위하여, 특히 예수님은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를 실현시키는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2012년 9월 9일 연중 제23주일 전주주보 숲정이 3면, 전주가톨릭신학원 성서부]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