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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의 마음은 주님 손안에 있는 물줄기 주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이끄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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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의 마음도 야훼의 손에는 흐르는 물줄기 같아 당신 마음대로 이끄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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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ke a stream is the king's heart in the hand of the LORD; wherever it pleases him, he directs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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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길이 제 눈에는 모두 바르게 보여도 마음을 살피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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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하는 일이 제 눈에는 옳게 보여도 야훼께서는 그 마음을 헤아리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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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the ways of a man may be right in his own eyes, but it is the LORD who proves hear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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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와 공정을 실천함이 주님께는 제물보다 낫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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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훼께서는 옳고 바르게 사는 것을 제물보다 반기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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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do what is right and just is more acceptable to the LORD than sacrifice. |
4 |
거만한 눈과 오만한 마음 그리고 악인들의 개간지는 죄악일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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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높아 남을 깔보는 악인이 밭을 일구어 심는 것은 죄밖에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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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ghty eyes and a proud heart - the tillage of the wicked is sin. |
5 |
부지런한 이의 계획은 반드시 이익을 남기지만 조급한 자는 모두 궁핍만 겪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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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런하고 계획성이 있으면 넉넉해지고 성급히 굴면 가난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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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lans of the diligent are sure of profit, but all rash haste leads certainly to poverty. |
6 |
속임수 혀로 보화를 장만함은 죽음을 찾는 자들의 덧없는 환상일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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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임수로 모은 재산은 교수대의 이슬처럼 사라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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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 who makes a fortune by a lying tongue is chasing a bubble over deadly snares. |
7 |
악인들의 폭력은 그들 자신을 휩쓸어 가니 그들이 공정의 실천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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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한 사람은 바르게 살기 싫어하여 남을 해치려다가 도리어 제가 죽는다. |
7 |
The oppression of the wicked will sweep them away, because they refuse to do what is right. |
8 |
죄를 지은 사람의 길은 비뚤어져 있지만 결백한 이의 행실은 바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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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인의 길은 구부러지고 깨끗한 사람의 길은 곧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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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ay of the culprit is crooked, but the conduct of the innocent is right. |
9 |
다투기 좋아하는 아내와 한집에 사는 것보다 옥상 한구석에서 사는 것이 낫다. |
9 |
바가지 긁는 아내와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다락 한 구석에서 사는 편이 낫다. |
9 |
It is better to dwell in a corner of the housetop than in a roomy house with a quarrelsome woman. |
10 |
악인의 영혼은 악만 갈망하고 그의 눈에는 제 이웃도 가엾지 않다. |
10 |
악한 사람의 마음은 못된 일에 쏠려 그 이웃에게도 호감을 주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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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oul of the wicked man desires evil; his neighbor finds no pity in his eyes. |
11 |
빈정꾼이 벌받으면 어수룩한 자가 지혜로워지고 지혜로운 이가 지도를 받으면 지식을 얻는다. |
11 |
거만한 자가 벌받으면 어수룩한 자가 지혜를 얻고 현자가 가르침을 받으면 지식이 더해진다. |
11 |
When the arrogant man is punished, the simple are the wiser; when the wise man is instructed, he gains knowledge. |
12 |
의인은 악인의 집을 살피고 악인을 불행에 빠지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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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로우신 하느님은 악인의 마음을 헤아리시고 악인을 내던져 망하게 하신다. |
12 |
The just man appraises the house of the wicked: there is one who brings down the wicked to ruin. |
13 |
빈곤한 이의 울부짖음에 귀를 막는 자는 자기가 부르짖을 때에도 대답을 얻지 못한다. |
13 |
가난한 사람의 호소에 귀를 막으면 제가 울부짖을 때 들어줄 이 또한 없다. |
13 |
He who shuts his ear to the cry of the poor will himself also call and not be heard. |
14 |
몰래 주는 선물은 화를 누그러뜨리고 품속에 감춘 뇌물은 거센 분노를 가라앉힌다. |
14 |
은밀히 안기는 선물은 화를 가라앉히고 몰래 바치는 뇌물은 거센 분노를 사그라뜨린다. |
14 |
A secret gift allays anger, and a concealed present, violent wrath. |
15 |
공정을 실천하는 것을 의인은 기뻐하고 나쁜 짓 하는 자들은 무서워한다. |
15 |
바르게 사는 것이 착한 사람에게는 기쁨이 되고 나쁜 일 하는 사람에게는 낭패가 된다. |
15 |
To practice justice is a joy for the just, but terror for evildoers. |
16 |
지성의 길에서 벗어나 헤매는 사람은 죽은 자들의 모임에 자리를 잡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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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길을 버리는 사람은 수명을 못 채우고 저승 사람이 된다. |
16 |
The man who strays from the way of good sense will abide in the assembly of the shades. |
17 |
향락을 좋아하는 자는 궁핍한 사람이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자가 되지 못한다. |
17 |
향락을 좋아하면 가난해지고 술과 기름을 즐기면 잘살지 못한다. |
17 |
He who loves pleasure will suffer want; he who loves wine and perfume will not be rich. |
18 |
악인은 의인을 구하는 몸값이 되고 배신자는 올곧은 이들을 구하는 몸값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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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인은 착한 사람 구하는 몸값이 되고 사기꾼은 바른 사람 대신 죽는다. |
18 |
The wicked man serves as ransom for the just, and the faithless man for the righteous. |
19 |
다투기 좋아하고 성 잘 내는 아내와 사는 것보다 황량한 땅에서 사는 것이 낫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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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가지 긁으며 괴롭히는 아내와 사는 것보다 광야에 나가 사는 것이 낫다. |
19 |
It is better to dwell in a wilderness than with a quarrelsome and vexatious wife. |
20 |
지혜로운 이의 거처에는 값진 보화와 기름이 있지만 우둔한 인간은 그것을 탕진해 버린다. |
20 |
지혜로운 사람은 집에 값진 보화와 향유를 채우지만 미련한 사람은 그것을 삼켜버린다. |
20 |
Precious treasure remains in the house of the wise, but the fool consumes it. |
21 |
의로움과 신의를 추구하는 이는 생명과 명예를 얻는다. |
21 |
애써 정의와 신의를 좇아 살면 존경을 받으며 복되게 산다. |
21 |
He who pursues justice and kindness will find life and honor. |
22 |
지혜로운 이 하나가 용사들이 지키는 성읍에 쳐 올라가 그들이 믿는 요새를 허물어뜨린다. |
22 |
지혜가 있어야 용사들이 지키는 성에 쳐 올라가 그들이 기대는 요새를 허물 수 있다. |
22 |
The wise man storms a city of the mighty, and overthrows the stronghold in which it trusts. |
23 |
입과 혀를 지키는 이는 곤경에서 제 목숨을 지킨다. |
23 |
입술과 혀를 조심해야 곤경에서 목숨을 건진다. |
23 |
He who guards his mouth and his tongue keeps himself from trouble. |
24 |
거만 불손한 자의 이름은 ‘빈정꾼’ 그는 교만 방자하게 행동한다. |
24 |
잘난 체 우쭐대는 사람을 거만한 자라 한다. 그런 사람은 남을 깔보며 무례한 짓을 한다. |
24 |
Arrogant is the name for the man of overbearing pride who acts with scornful effrontery. |
25 |
게으름뱅이의 욕심은 그를 죽이니 그의 손이 일하기를 거부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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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른 사람은 손 하나 까딱 않고 포부만 키우다가 죽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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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luggard's propensity slays him, for his hands refuse to work. |
26 |
그는 언제나 욕심을 부리지만 의인은 베풀고서 아까워하지 않는다. |
26 |
그런 사람은 날마다 욕심만 내지만 착한 사람은 남에게 아낌없이 내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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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e are consumed with avarice all the day, but the just man gives unsparingly. |
27 |
악인들의 제사는 그렇지 않아도 역겨운데 하물며 부정한 속셈으로 바치는 것이야! |
27 |
악인이 바치는 제물은 야훼께서 싫어하신다. 하물며 못된 속셈으로 바치는 것이랴. |
27 |
The sacrifice of the wicked is an abomination, the more so when they offer it with a bad intention. |
28 |
거짓 증인은 멸망하지만 들을 줄 아는 사람은 언제까지나 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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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증언하는 사람은 망하지만 진실한 증인의 말은 힘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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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alse witness will perish, but he who listens will finally have his say. |
29 |
악한 사람은 뻔뻔스러운 얼굴을 하지만 올곧은 이는 제 길을 잘 살핀다. |
29 |
악한 사람은 얼굴에 쇠가죽을 쓰고 정직한 사람은 제 길을 살핀다. |
29 |
The wicked man is brazenfaced, but the upright man pays heed to his ways. |
30 |
어떤 지혜도 어떤 슬기도 어떤 조언도 주님 앞에서는 가치가 없다. |
30 |
누가 감히 야훼 앞에 나서서 지혜롭고 슬기로운 의견을 펴랴? |
30 |
There is no wisdom, no understanding, no counsel, against the LORD. |
31 |
전시에 대비해서 병마를 준비하더라도 승리는 주님께 달려 있다. |
31 |
전시에 대비해서 병마를 준비하더라도 승리는 야훼께 달려 있다. |
31 |
The horse is equipped for the day of battle, but victory is the LORD'S. |